$\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NCAP is a program to evaluate the automobile safety, providing consumer vehicle safety assessment results. The safety evaluation tests are Frontal Impact, Offset Frontal Crash, Side Crash, Side Pole Crash, Rear Impact. This is the study of the offset frontal impact safety evaluation. Currently, II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 따라서 KNCAP에도 이와 같은 시험의 도입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offset 충돌 사고 시 승객 보호를 위함을 목적으로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시험방법을 재현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각각의 시험에 대해 Dummy의 거동과 상해치 차이를 비교 분석 하여 KNCAP에의 새로운 offset 시험법의 도입 유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led 시험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근 새롭게 등장한 3가지 정면충돌 시험법에 대해 더미의 거동 및 상해에 대해 비교 분석 하여, 앞으로 KNCAP에서의 도입유무에 대해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 세 가지 시험에 대해서 KNCAP에서의 부분정면충돌안정성 평가시험과 동일하게 진행하였다.(8) KNCAP의 평가시험은 충돌 시 문 열림 여부,충돌 후 문 열림 용이성, 충돌 후 연료누출 여부 및 상해 등급의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나,(9) 상해등급만으로 평가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교통사고 DB를 분석한 결과는? 국내 교통사고 DB(Korean In-Depth Accident Study,KIDAS)를 통해 분석한 결과 전체 차대차 사고 중 64%가정면충돌 사고이고, 이중 자동차 앞면 전체가 충돌한 경우가 58%, Offset 충돌이 43%를 차지하고 있다.(1),(2) 또한 offset 충돌 중 Small overlap 충돌이 46%를 차지한다.(3)
KNCAP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면충돌 시험법은 무엇이 있는가? 현재 KNCAP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면충돌 시험법의 경우 56km/h의 속도로 콘크리트 고정벽에 충돌하는 시험과, 64km/h의 속도로 변형벽에 40% offset 되어 충돌하는 부분 정면충돌 시험을 하고 있다.(4) 따라서 40% 미만 overlap 충돌에 대한 시험법은 시행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KNCAP에서의 부분정면충돌안정성 평가시험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평가 방법 본 연구에서는 위 세 가지 시험에 대해서 KNCAP에서의 부분정면충돌안정성 평가시험과 동일하게 진행 하였다.(8) KNCAP의 평가시험은 충돌 시 문 열림 여부,충돌 후 문 열림 용이성, 충돌 후 연료누출 여부 및 상해 등급의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나,(9) 상해등급만으로 평가를 수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박지양, 윤영한, 김민용, 김인배, 신재곤, 이은덕, 이장규, 2017, "승객더미모델에 따른 Far side 충돌 해석에서 상해비교분석," 자동차안전학회지, Vol. 9, No. 1. 

  2. Younghan Youn, Jaewan Lee, Byungdo Kang, Gyuhyun Kim, Haeboung Kwon, 2017, "THE PROPOSED NEW KNCAP FRONTAL CRASH TEST BASED ON THE IN-DEPTH ACCIDENT DATA," ESV Conference. 

  3. 김인배, 2016, KIDAS 실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Small overlap 특성 연구. 

  4. 국토교통부, 2016, 자동차안전도평가시험 등에 관한 규정, 국토교통부고시. 

  5. Sherwood CP, Nolan JM, & Zuby DS, 2009, "Characteristics of small overlap crashes," 21st International ESV Conference. Stuttgart, Germany. 

  6. Saunders, J., Parent, D., 2013, Assessment of an Oblique Moving Deformable Barrier Test Procedure: Seoul. 

  7. KATRI, 2015,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Final Report. 

  8. KATRI, 2016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Final Report. 

  9. 국토교통부, 2015, 자동차안전도평가시험 등에 관한 규정, 국토교통부고시. 

  10. 조규상, 함정식, 2010, "범용 측면 마디모 해석 모델 구성 및 활용," KSAE 2010 Annual Conference.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