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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더미모델에 따른 Far side 충돌해석에서 상해비교분석
Comparisons of Injury Patterns of Far Side Impact Studies with the Various Types of Dummy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9 no.1, 2017년, pp.32 - 36  

박지양 (한국기술교육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윤영한 (한국기술교육대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김민용 (한국기술교육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김인배 (한국기술교육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신재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이은덕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이장규 (유한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duce the damage of life and property caused by an automobile accident, we should design new car models and safety standard with reference to the data analysis and in-depth investigation of the accident. In-depth research and analysis of the current world other than the police investi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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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차시험과 유사한 슬레드 시험을 통해 ES-2, World SID, Thor Dummy의 상해 정도에 대해서 비교 분석을 해봄으로써 앞으로의 KNCAP에서 사용이 되는 더미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해석모델을 만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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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측면충돌시험은 어떻게 수행되는가? 평가는 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측면충돌, 기둥측면충돌, 좌석안전성으로 나뉘는데, 모든 부분의 평가를 종합하여 등급을 매긴다.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자동차안전도평가(Korea New Car Assessment Program)에 충돌안전성 평가 부분 중 측면충돌시험은 법규 시험 속도인 50km/h 보다 빠른 55km/h의 속도로 대차(AE-MDB)를 90도의 각도로 직각 충돌하여 안전도 평가를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KNCAP에서는 전체 측면충돌사고 시 사상자의 약 50% 정도인 Far Side승객 보호를 위한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전체 측면충돌사고 중 Far side승객의 사상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자동차안전도평가(Korea New Car Assessment Program)에 충돌안전성 평가 부분 중 측면충돌시험은 법규 시험 속도인 50km/h 보다 빠른 55km/h의 속도로 대차(AE-MDB)를 90도의 각도로 직각 충돌하여 안전도 평가를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KNCAP에서는 전체 측면충돌사고 시 사상자의 약 50% 정도인 Far Side승객 보호를 위한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교통사고 DB(Korean In-Depth Accident Study, KIDAS), GIDAS 등 대부분의 교통사고에는 운전자 뿐만 아니라 측면충돌 시 조수석 즉, Far Side 탑승자에게도 많은 사고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 자동차 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항목은 무엇인가? (6)KNCAP은 국내 자동차 안전도를 평가하는 프로그램으로 소비자들에게 차량의 안전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평가는 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측면충돌, 기둥측면충돌, 좌석안전성으로 나뉘는데, 모든 부분의 평가를 종합하여 등급을 매긴다.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자동차안전도평가(Korea New Car Assessment Program)에 충돌안전성 평가 부분 중 측면충돌시험은 법규 시험 속도인 50km/h 보다 빠른 55km/h의 속도로 대차(AE-MDB)를 90도의 각도로 직각 충돌하여 안전도 평가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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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노진성, 손창규, 김동석 2009 KSAE 2009 Annual Conference 측면 충돌 시 MADYMO Scaling 방법을 이용한 탑승객 상해 Correlation. 

  2. 조규상, 함정식 2010 KSAE 2010 Annual Conference 범용 측면 마디모 해석 모델 구성 및 활용. 

  3. 임재문, 정근섭, 2007, Transactions of KSAE, Vol. 15, No. 5, pp. 125-132. 

  4. 임재문, 김창환, 박경진, 1996 자동차공학회, Vol. 4. No. 1 구와 원환체를 이용한 에이백의 모델링 및 비정상위치시 승객 거동. 

  5. Younghan Youn, 2016, Altair Conference. 

  6. Younghan Youn, Jiyang Park, Inbae Kim, Minyong Kim, Dongseup Kim, Kyungjin Jung, Myungjin Oh 2015 Implementation of WorldSID and AE-MDB to Side Crash Tests for the Occupant Protections in KNCAP, INFATS, China. 

  7. 박영준, 신충식, 2008, KSAE 2008 Annual Conference. 

  8. KATRI, 2014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Final Report, 2014. 

  9. KATRI, 2015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Final Report, 2015. 

  10. KATRI, 2016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Final Report,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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