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고속도로 차로유도선 적정 연장길이 산정 연구
An Evaluation on the Length of Guidance Lane Marking on Expressways Using Virtual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5, 2017년, pp.1 - 11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덕녕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육상교통망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고속도로는 $7{\times}9$ 형태로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점차 복잡해지는 고속도로 기하구조에 대응하고자 차로유도선을 설치하여 운전자들의 보다 원활한 차로 변경을 유도하고 있으나 해당 시설의 설치기준이 부재하고, 그 효과 검증 또한 제한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주행안전성 측면에서 차로유도선의 효과를 재조명하고, 적정 연장 설치기준을 수립하는데 주된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피험자의 선호도를 조사하고, 가상의 주행환경에서 운전자의 차로 변경 행태를 분석하였다. 또한, 피험자가 차로변경 시 느끼는 편안함 정도를 계량화하기 위해 뇌파분석을 실시하였고, 도출된 결과에 대한 통계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차로유도선 설치기준 수립 시 기반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ressway network which plays an important role on land transportation system, have been developing quantitatively and qualitatively with $7{\times}9$ structure. To cope with complex geometric condition, guidance lane marking has been installed to induce safer lane-changing maneuver. Ho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차로유도선은 현재 비정규 교통안전시설물로 구분되어 설치기준이 부재하고, 그 효과 또한 제한적으로 규명된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로유도선의 주행안전성 측면의 효과를 규명하고 특히, 노면 설치 시 적정 연장길이 설치기준을 수립하는데 주된 목적을 둔다.
  • 본 연구에서 구축한 가상 도로주행 환경은 운전자와 교통안전시설물 간의 상호작용을 평가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며 차로유도선의 효과분석 및 적정연장을 산정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본선 주행 중 분기점(JC)에 진입 후 노선을 변경해야 하는 임무를 피험자에게 부여하였고, 피험자는 분기점 진입을 위한 차로변경을 시도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차로유도선 지침수립을 위한 기반연구의 일환으로 차로유도선의 설치위치를 운전자 주행 안전성 측면으로 해석하는 것에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차로유도선의 설치 유무에 따라 비교군과 대조군을 설정하여 가상의 주행환경 실험을 시행하였다.

가설 설정

  • , 2012). 본 연구에서는 차로유도선의 설치여부와 상관없이 차로변경 위치가 동일하다는 귀무가설(H0 : µ미설치시 = µ전방 0.0km 설치시)을 Equation (1)과 같이 검토하였다. 이때, DIFF는 차로변경 지점의 차이, 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기준 우리나라 고속도로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2015년 기준 우리나라 고속도로는 33개 노선, 4,194km(재정 : 3,872km, 민자 : 332km)의 연장으로 구성되어있다(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6). 고속도로의 연장은 국내 전체 도로 연장의 4% 수준에 불과하지만, VKT(Vehicle Kilometer Travelled) 측면에서 보았을 때, 전체 도로부분의 약 47%를 차지하고 있어 국내 육상교통망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차량 운전자들은 목적지까지 통행하면서 차로변경 및 경로전환에 대한 작업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는? 차량 운전자들은 목적지까지 통행하면서 차로변경 및 경로전환에 대한 작업을 수시로 수행한다. 이때, 진・출입 및 분기 시설의 다양한 형태로 인해 운전자가 진행 경로를 올바르게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특히, 고속도로는 연속류 시설로 주변상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탐색하지 않고, 전방 차량만 주시하면서 주행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집중 및 각성 수준이 일반 시가지 도로에 비해 낮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고속도로는 주행속도가 높아 100km/h로 주행시 1초에 약 30m를 이동함으로써 운전자가 한 순간 방심하면 경로변경 지점을 인지하지 못해 지나치거나 무리한 경로변경을 시도할 확률이 증가된다. 기존 진출입 방향안내표지는 전방 2km, 1km, 500m(분기점), 150m 지점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고속도로 간 연결지점 및 진출입 구간이 증가하면서 운전자들이 경로변경을 수행하는데 혼란은 점점 가중되고 있다.
2015년 기준, 재정 고속도로에 입체교차로 시설은 몇 개소인가? 2015년 기준, 재정 고속도로에는 총 449개소(나들목 370개소, 분기점 79개소)의 입체교차로 시설이 존재한다. 즉, 고속도로 운전자는 평균 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AASHTO. (2010), Highway Safety Manual,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pp.15-8. 

  2. Bouchner P., Faber J., Novotny S. and Tichy T. (2009), "Driver's attention level improvement with use of biofeedback stimulation incorporated into driving simulator," Neural network world, vol. 19, no. 1, pp.109-118. 

  3. Do C. W. (2009), Transportation engineering theory, Chungmungak, p.41. 

  4. Kang X., Namgung M., Kim W. C. and Wang W. (2016), "The Analysis of Driving Workload and Gamma Waves on Curved Sections in Expressw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4, no. 6, pp.560-569. 

  5. Kim Y. S., Lee S. K. and Kim S. L. (201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ctancy and Variable Speed Limit Under the Adverse Weather Conditions By Using A Driving Simulator,"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5, no. 6, pp.138-149. 

  6. KNPA (2012), 'Traffic Road Surface Marking' Installation and Management Manual, National Police Agency, Korea. 

  7.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6), Annual Statistic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internal report. 

  8. Lim J. B., Lee S. B., Kim K. H., Kim S. Y. and Choi J. S. (2012),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river's Anxiety EEG & Driving Speed in Motorway 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he Safety, vol. 27, no. 3, pp.167-175. 

  9. MOLIT (2013), Rules on the Standard of Road Structures and Faciliti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Korea. 

  10. MOLIT (2014), 'Road Safety Facilities'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Korea. 

  11. MOLIT (2017), 'Rest area in expressway'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Korea. 

  12. Park S. J. and Lim H. K. (2011), "Characteristics of Elderly Driver's Driving Behavior and Cognition under Unexpected Event Using Driving Simulator," SAE Technical Paper 2011-01-0552. 

  13. Schier M. A. (2000), "Changes in EEG alpha power during simulated driving : a demonst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vol. 37, no. 2, pp.55-162. 

  14. Seo I. K., Park J. J., Sung S. L. and Nam-gung, M. (2012), "Drivers' Workloads through the Driving Vehicle Test at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TS. vol. 11, no. 3, pp.112-12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