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설계원리 개발 및 적용 : 시뮬레이션 앱 구현을 중심으로
Developing and Applying Design Principles for Maker Programs Using Virtual Reality : Focusing on the Development of Simulation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6, 2020년, pp.161 - 175  

박태정 (경기대학교 융합교양대학 교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aimed to develop the design principles for maker programs using virtual reality and apply them in developing a simulation mobile application. First, through collecting and analyzing the relevant studies and cases eight design principles with four components were derived. Then, thes...

주제어

표/그림 (17)

참고문헌 (51)

  1. 강인애, 김명기, "메이커 활동(Maker Activity)의 초등학교 수업적용 가능성 및 교육적 가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제17권, 제14호, 2017, 487-515. 

  2. 강인애, 윤혜진, 정다애, 강은성, "메이커교육의 이론과 실천" 서울, 내하출판사, 2019. 

  3. 강인애, 최성경, "도서관 메이커 활동(Maker Activity) 을 통한 메이커 정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9호, 2017, 407-430. 

  4. 계보경, 김영수, "증강현실 기반 학습에서 매체특성, 현존감, 학습몰입,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4호, 2008, 193-224. 

  5. 계보경, 소효정, 정광훈, 이지향, "IT 융합 신기술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II)-가상현실과 3D 프린팅 활용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16-7, 2016. 

  6. 김근재, 임철일, "초등학교에서의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 수업 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3호, 2019, 687-728. 

  7. 김상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 POSRI 이슈 리포트, 제2016권, 제10호, 2016, 1-13. 

  8. 박 찬, 김병석, 박정민, "코딩으로 제어하는 가상현실 VR 프로젝트" 서울, 다빈치, 2017. 

  9. 박광렬, "메이커 활동 기반의 실과교과 소프트웨어교육"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32권, 제4호, 2019, 279-296. 

  10. 박태정, "교육의 미래를 바꿀 VR-러닝 활용 방안" 공학교육동향, 제24권, 제2호, 2017, 39-43. 

  11. 백영균, "가상현실공간에서의 교수학습" 서울, 학지사, 2010. 

  12. 소요환, "몰입형 기어 VR 기반 가상현실 학습의 매체적 특성과 교육적 효과와의 관계"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54권, 2016, 226-237. 

  13. 이민화, 이상욱, "가상현실을 말한다" 서울, 클라우드북스, 2016. 

  14. 이재호, 장준형, "과학영재용 소프트웨어 코딩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영재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2017, 331-348. 

  15. 이창윤, 안재현, 서태균, "메이커 교육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교구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2권, 제1호, 2018, 157-160. 

  16. 장은희, 서대일, 김현택, 유병현, "사이버멀미 통합 모델 : 가상현실 사용자의 불편감 현상 연구" 정보과학회논문지, 제45권, 제3호, 2018, 251-279. 

  17. 정영식, "미래형 디지털교과서 구현 방안 연구결과 발표" 교육부/KERIS 디지털교과서 적용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개발 설명회, 2017. 

  18. 정유경, "VR 소방체험 교육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6, 201-202. 

  19. 정재걸, "인공지능 시대의 가상현실과 교육" 사회사상과 문화, 제20권, 제1호, 2017, 191-217. 

  20. 차현진, 박태정, "해외 메이커교육 우수 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초?중등 메이커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도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11호, 2018, 97-113. 

  21. 최재홍, "가상현실을 통한 교육과 문화 산업의 미래" Future Horizon, 제29권, 2016, 20-23. 

  22. 한형종, "가상현실 기반 교육용 시뮬레이션 설계모형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9. 

  23. 황중원, 강인애, 김홍순, "메이커 페다고지(Maker Pedagogy)로서 TMSI 모형의 가능성 탐색 : 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미디어학회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6, 166-176. 

  24. Appleman, R., "Designing experimental modes : A key focus for immersive learning environments" TechTrends, Vol.49, No.3, 2005, 64-74. 

  25. Bailenson, J.N., N. Yee, J. Blascovich, A.C. Beall, N. Lundblad, and M. Jin, "The use of immersive virtual reality in the learning sciences : Digital transformations of teachers, students, and social context"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17, No.1, 2008, 102-141. 

  26. Burdea, G.C. and P. Coiffet, Virtual reality technology(Vol. 1), Hoboken, NJ : John Wiley and Sons, 2003. 

  27. Dalgarno, B. and M.J. Lee, "What are the learning affordances of 3D virtual environmen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41, No.1, 2010, 10-32. 

  28. Dalgarno, B., M.J. Lee, L. Carlson, S. Gregory, and B. Tynan, "An Australian and New Zealand scoping study on the use of 3D immersive virtual worlds in higher education"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27, No.1, 2011, 1-15. 

  29. Davis, L.L., "Instrument review : Getting the most from a panel of experts" Applied Nursing Research, Vol.5, No.4, 1992, 194-197. 

  30. Gartner, "Hype Cycle for Education 2016" Retrieved on May 29, 2018 from https://www.gartner.com/doc/3364119/hype-cycle-education. 

  31. Glazewski, K.D. and C.S. McKay, "Designing Maker-Based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B. J. Beatty, and R. D Myers (Eds.),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ume IV (pp. 161-188), New York, NY : Routledge, 2016. 

  32. Gwet, K.L., "Computing inter-rater reliability and its variance in the presence of high agreement" British Journal of Mathematical and Statistical Psychology, Vol.61, No.29, 2008, 29-48. 

  33. Gwet, K.L., Handbook of inter-rater reliability : the definitive guide to measuring the extent of agreement among raters : advanced analytic" Gaithersburg, MD : Advanced Analytics, LLC., 2014. 

  34. Halverson, E.R. and K. Sheridan,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84, No.4, 2014, 495-504. 

  35. Hedberg, J. and S. Alexander, "Virtual reality in education : Defining researchable issues" 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 Vol.31, No.4, 1994, 214-220. 

  36. Johnson-Glenberg, M.C., "Immersive VR and education : Embodied design principles that include gesture and hand controls" Frontiers in Robotics and AI, Vol.5, No.81, 2018, 1-19. 

  37. Kemp, A., "The makerspace workbench : Tools, technologies, and techniques for making, Sebastopol" CA : Maker Media, Inc., 2013. 

  38. Lee et al., "Framework of Evaluation and Assessment for the VR Sickness and Fatigue of Virtual Reality Content" TTA Standard, 2018. 

  39. Loertscher, D.V., L. Preddy, and B. Derry, "Makerspaces in the school library learning commons and the uTEC maker model" Teacher Librarian, Vol.41, No.2, 2013, 48-51. 

  40. Lynn, M.R.,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Vol.35, 1986, 382-385. 

  41. Martinez, S.L. and G.E. Stager, "Invent to learn : Making, tinkering, and engineering in the class" Torrance, CA :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Publisher, 2013. 

  42. NMC, "The NMC Horizon Report : 2017 K-12 Edition" Austin, TX : The New Media Consortium, 2017. 

  43. Peppler, K., E. Halverson, and Y.B. Kafai (Eds.), "Makeology : Makerspaces as learning environments (Vol. 1)" New York, NY : Routledge, 2016. 

  44. Reigeluth, C.M., B.J. Beatty, and R.D. Myers (Eds.),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 IV : The learner-centered paradigm of education" New York, NY : Routledge, 2016. 

  45. Salt, B., C. Atkins, and L. Blackall, "Engaging with Second Life : real education in a virtual world, SLENZ project(2008)" Retrieved on December 12, 2018, from http://slenz.files.wordpress.com/2008/12/slliteraturereviewa1.pdf. 

  46. Sawyer, K., "Zig Zag : The surprising path to greater creativity" San Francisco, CA : John Wiley and Sons, 2013. 

  47. Schwab, K.,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York, NY : Crown Business, 2017. 

  48. Sheridan, T.B., "Musings on telepresence and virtual presence" Presence :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1, No.1, 1992, 120-126. 

  49. Steuer, J., "Defining virtual reality : Dimensions determining telepresenc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2, No.4, 1992, 73-93. 

  50. Witmer, B.G. and M.J. Singer, "Measuring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s : A presence questionnaire" Presence :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7, No.3, 1998, 225-240. 

  51. Zeltzer, D., "Autonomy, interaction, and presence" Presence :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1, No.1, 1992, 127-13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