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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유제품 개발의 가능성과 확장성 (요구르트를 이용한 FD동결건조 스낵의 개발)
Possibility and Scalability of New Dairy Product Development (Development of FD Freeze-dried Snack using Yogurt) 원문보기

축산식품과학과 산업, v.6 no.2, 2017년, pp.30 - 33  

신소아 ((주)바이오프로후즈) ,  황지희 ((주)바이오프로후즈) ,  김민지 ((주)바이오프로후즈) ,  윤숭섭 ((주)바이오프로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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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제언에서는 필자가 개발 및 생산에 관여했던 유산균 발효유의 확장성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새로운 유제품의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로 요약 정리해 보았다. 즉,유산균 발효유를 이용한 스낵제품의 개발을 통하여 기술적 접근방법과 그 의미 등에 대하여 함께 검토해보고자 한다.
  • 본 제언에서는 필자가 개발 및 생산에 관여했던 유산균 발효유의 확장성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새로운 유제품의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로 요약 정리해 보았다. 즉,유산균 발효유를 이용한 스낵제품의 개발을 통하여 기술적 접근방법과 그 의미 등에 대하여 함께 검토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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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유제품 시장의 주요제품은 무엇입니까? 전통적으로 유제품 시장의 주요제품으로는 우유류, 발효유류, 치즈류, 버터류, 분유류(일반 소비자용 전·탈지분유류,육아용 조제분유 등)로 일반 소비자용 유제품 시장으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전·탈지분유를 위시하여 유장분말, 유당분말, 카제인분말 등 원료용 유분말류 등이 주로 생산 소비되는 가공용 유제품 시장으로 구별되어 있다. 국내 유제품 전문회사들은 매년 많은 신제품을 연구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나, 맛의 변경, 기능성 소재의 첨가 등 제한적인 제품개발범위와 마케팅력을 가미하는 것으로 진정한 의미의 신제품 개발은 물론, 매출상승의 한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으며,전통적인 제품의 카테고리에서 새로운 영역으로의 제품개발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유제품 전문회사들에서 많은 신제품을 연구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나 그 한계점은? 전통적으로 유제품 시장의 주요제품으로는 우유류, 발효유류, 치즈류, 버터류, 분유류(일반 소비자용 전·탈지분유류,육아용 조제분유 등)로 일반 소비자용 유제품 시장으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전·탈지분유를 위시하여 유장분말, 유당분말, 카제인분말 등 원료용 유분말류 등이 주로 생산 소비되는 가공용 유제품 시장으로 구별되어 있다. 국내 유제품 전문회사들은 매년 많은 신제품을 연구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나, 맛의 변경, 기능성 소재의 첨가 등 제한적인 제품개발범위와 마케팅력을 가미하는 것으로 진정한 의미의 신제품 개발은 물론, 매출상승의 한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으며,전통적인 제품의 카테고리에서 새로운 영역으로의 제품개발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동결건조 발효유 스낵 제품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동결건조 발효유 스낵 제품은 국내에서는 유아용 스낵으로 최초로 개발되었으나, 어린이용이나 1인 가구 타겟제품, 유산균강화제품(특히 고령자용 유산균 강화스낵)으로도 손색이 없을 듯하다. 즉, 유산균발효유의 장점인 생유산균의 함유, 유당불내증의 저감, 유단백질의 분해로 소화력 증진 등의 영양학적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생유산균의 종류와 함량을 자유롭게 공정 중에 첨가할 수 있는 특징이 있고, 보존성에도 유리해서(유산균은 질소충전 파우치에서 12개월 이상 유지 가능) 유산균 강화제로서도 기능이 매우 우수하고, 형태를 갖는 스낵형 제품으로 섭취 시 씹어먹는 즐거움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는 분말스틱형 유산균 강화제(건강기능식품)에 비하여도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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