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인 식음공간 구성 만족도 연구 - 서울 관악구 내 한식 1인 식음공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atisfaction with the Configuration of Eating and Drinking Spaces for Solo Diners - Focusing on Korean Restaurants for Solo Diners within Gwanak-gu, Seoul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5 = no.124, 2017년, pp.125 - 134  

이은경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  한혜련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analyzing desired spaces and demands for their improvements, and subsequently proposing the design plan for eating and drinking places for solo diners by surveying the user satisfac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space configuration, and the physical environment of eating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인을 위한 식음공간에 적용된 물리적 환경 조사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연구를 실시한다. 분석을 통해 공간의 개선 요구를 파악하여 1인 식음공간 구성에 대한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앞으로도 1인 가구의 증가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을 예상하며 1인이 만족하는 1인 식음공간의 활성화는 꾸준히 필요하다고 대두된다. 본 연구는 1인을 위한 1인 식음공간 중심으로 이용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이론적 고찰 후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로 공간구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후 현장 조사를 통해 체크리스트를 평가 및 재구성 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이용 특성·행동 특성·이용 만족도·물리적 환경에 의한 공간 만족도를 종합하여 대상지 이용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자의 1인 식음공간 만족도를 분석 하였고,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인을 위한 식음공간에 적용된 물리적 환경 조사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연구를 실시한다. 분석을 통해 공간의 개선 요구를 파악하여 1인 식음공간 구성에 대한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가구가 주된 가구 유형이 된 이유는? 사회구조와 생활양식의 빠른 변화 속도로 현재 우리나라는 ‘혼족(혼자 사는 사람)’으로 불리는 라이프 1인가구가 대세이다. 1인가구는 가치관 변화에 따른 결혼 기피 현상, 저출산, 고령화, 이혼율 등이 증가 원인으로 작용하면서 사회 경제 문화 측면에서 현 실태를 대변하는 주된 가구 유형으로 자리 잡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인가구의 비중은 2045년 어떠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6%p 증가하였다.1) 이는 1인가구가 전체 가구 수의 4분의 1을 넘어섰으며, 1인가구 비중은 점차 증가하여 2045년에는 36.3%가 1인가구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혼족이 대세가 된 이유는? 사회구조와 생활양식의 빠른 변화 속도로 현재 우리나라는 ‘혼족(혼자 사는 사람)’으로 불리는 라이프 1인가구가 대세이다. 1인가구는 가치관 변화에 따른 결혼 기피 현상, 저출산, 고령화, 이혼율 등이 증가 원인으로 작용하면서 사회 경제 문화 측면에서 현 실태를 대변하는 주된 가구 유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17, 미래의창, 2016 

  2. 김민정, 1인 가구 식생활 실태조사, 경기대 석사논문, 2016 

  3. 김지현, 스페이스 마케팅을 적용한 식음공간연출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0 

  4. 김학수, 식음공간의 조명 연출 기법을 통한 공간 표현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11 

  5. 김혜정, 1인 가구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이 식공간연출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석사논문, 2016 

  6. 반택기,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 석사논문, 2015 

  7. 변채영, 식음공간 실내에 있어 그린디자인 연출과 표현기법에 관한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09 

  8. 신종훈, 부산시 1인가구 분포 및 주거환경 평가분석, 경기대 석사논문, 2011 

  9. 신선영, 서비스 물리적 환경이 호텔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논문, 2001 

  10. 이종진, 사회 경제 지휘와 주관적 귀속의식에 따른 여성 1인가구의 외식행동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논문, 2013 

  11. 유성현, 서울시 외식산업의 성장에 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2014 

  12. 지경희, 에스닉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소비자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운대 석사논문, 2017 

  13. 정기성, 가정식과 외식의 식품선택동기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논문, 2014 

  14. 정명희, 한식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가치와 감성반응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강릉원주대 석사논문, 2015 

  15. 정이운, 그로서란트의 물리적 환경이 브랜드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석사논문, 2016 

  16. 정재화, 호텔 레스토랑 조리사의 물리적 작업환경, 직무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석사논문, 2016 

  17. 정휘, 호텔레스토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 석사논문, 2015 

  18. 조은혜, 식공간 파사드의 적합성과 매력성이 소비자의 인지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박사논문, 2016 

  19. 전꽃별, 슈퍼 포테이토의 식음 공간에서 나타나는 물성 표현의 방법과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14 

  20. 최영아, 레스토랑의 물리적환경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운대 석사논문, 2015 

  21. 한동호, 오픈주방 레스토랑 물리적 환경에 따른 고객 감성반응, 경기대 석사논문, 2016 

  22. 허진실, 현대식음공간의 수공간 연출기법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10 

  23. 김동준, 정연국, 이탈리아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 브랜드 태도, 브랜드 애착, 브랜드 충성도 간의 구조 관계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제30권, 제5호, 2015 

  24. 김정매, 한규철, 어윤선, 외식 프랜차이즈 점포의 물리적 환경이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경영학회, 18권, 5호, 2015 

  25. 노정희, 이은실, LEED인증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고객의 가치, 만족 및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 대한관광경영학회, 제32권, 제4호, 2017 

  26. 백종온, 물리적 환경이 고객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연구학회, 31(2), 2017 

  27. 이려정.김병용, 에스닉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 및 서비스 제공자의 커뮤니케이션이 고객감정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경영연구, 외식경영연구, 15(3), 2012 

  28. 이재호, 정진수, 식음공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계획요소에 따른 개선방향에 관한연구,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제14권, 제2호, 통권, 50호, 2012 

  29. 유은이, 감주향, 뷔페 레스토랑의 고객 참여가 물리적 환경 및 고객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제27권, 제12호, 2015 

  30. 염진철,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브랜드 이미지, 충성도의 관계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제30권, 제7호, 2015 

  31. 한종헌, 호텔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서비스학회, 제14권, 제1호, 2016 

  32. 이은경, 서비스디자인이 적용 된 1코노미를 위한 식음공간의 특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9권, 1호 통권, 42호, 2017 

  33. 국가통계포털, 행정구역(시군구)별 총인구수, 2017.7 

  34. 통계청, 2017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 보도자료, 2017.6 

  35. 통계청, http://kostat.go.kr 

  36. http://www.mafra.go.kr, 농립축산식품부, 외식트렌드 

  37. http://www.metroseoul.co.kr/news/newsview?newscd2017060800039#cb 

  38.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html?no442437 

  39.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60820000079&md20160823003350_BL 

  40.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70517000076 

  41. http://www.yonhapnews.co.kr/photos/1990000000.html?cidPYH20160320045100013&input1196m 

  42. https://www.nongmin.com/news/NEWS/ECO/COW/246465/view 

  43.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2844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