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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의 위치 서비스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 악용 탐지 방안
Fake GPS Detection for the Online Game Service on Server-Side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7 no.5, 2017년, pp.1069 - 1076  

한재혁 (고려대학교 정보보호연구원) ,  이상진 (고려대학교 정보보호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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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출시된 포켓몬고는 위치 기반의 실시간 증강 현실을 모바일로 구현한 온라인 게임이다. 이 게임의 올바른 플레이는 사용자들이 직접 이동해가며 출현하는 포켓몬을 수집하는 것을 기본 전개로 해야 하지만, 인기가 많아짐에 따라 쉽게 플레이하기 위한 악용 사례가 생겨났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Fake GPS와 같은 모의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실내에서 이동하지 않고도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에서의 부정행위로 판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부정행위를 클라이언트 관점(모바일 기기)에서 탐지하면 시스템 자원을 많이 소모할 수 있어 게임 속도를 급격히 저하시킬 수 있다. 개발사 입장에서는 게임 사용성과 사용자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탐지 방법은 적용시키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서버 관점에서 GPS 위치 기록을 활용하여 생성한 이동경로를 분석하여 모의 위치 서비스를 온라인 게임에서 악용하는 사용자를 탐지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ok\acute{e}mon$ GO implements an online game with location-based real time augmented reality on mobile. The correct play of this game should be based on collecting the $Pok\acute{e}mon$ that appears as the user moves around by foot, but as the popularity increase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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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PS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포켓몬고)의 악용을 탐지하기 위한 본 연구는 사용자의 위치 기록 데이터의 변화에서 특징(유클리드 거리, 맨해튼 거리 등)을 추출하고,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적용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악용 행위 탐지를 위한 방안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서버 관점에서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GPS 위치 기록을 활용하여 생성한 이동 경로를 분석하여 모의 위치 서비스를 온라인 게임에서 악용하는 사용자를 탐지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위치 기반의 실시간 증강 현실을 모바일로 구현한 온라인 게임인 포켓몬고를 대상으로 Fake GPS와 같은 모의 위치 서비스를 이용하여 플레이되는 악용 사례를 탐지하기 위해 위치 기록을 이용한 부정행위를 탐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부정행위는 클라이언트 관점(모바일 기기)에서 주기적인 프로세스 체크를 통해 쉽게 탐지할 수도 있지만 시스템 자원을 과도하게 요구할 수 있어 게임 속도를 저하시킴으로써 게임 사용성과 사용자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가설 설정

  • 만약 사용자가 이동 중이지만 모의 위치 서비스를 사용하여 이동하지 않는 상태를 가정한다면 경로를 생성하여 모의 위치를 탐지하는 방안은 한계가 존재한다. 하지만 대상 온라인 게임인 포켓몬고는 사용자의 이동을 전제로 하는 게임이므로 위의 가정은 배제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일정시간 단위로 생성한 경로를 전처리 과정을 거친 후, 각 데이터의 크기는 377 (1시간), 239 (2시간), 114 (6시간), 41 (24시간)이며, 그 밖의 실험 조건은 모두 동일한 상태에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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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을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이라 한다[1]. 이 기술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카메라로 찍은 화면에 가상 이미지를 얹어 보여주는 카메라 필터 애플리케이션이 대표적인 예이다.
GPS 위성을 이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GPS 위성을 이용하는 방법은 말 그대로 항상 고정된 위치에 있는 네 개 이상의 GPS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받고 삼각 측량으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계산하는 것이다. GPS 위성 신호는 전파가 일직선으로만 전달되기 때문에 다른 방법보다 훨씬 정확(평균 약 20m 오차)하고 높이까지 알 수 있지만, 신호가 매우 약하고 전송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소요되는 시간이 다른 방법에 비해 많다는 단점이 있다.
GPS 위성 신호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쓰이는 방법은 무엇인가? GPS 위성 신호는 전파가 일직선으로만 전달되기 때문에 다른 방법보다 훨씬 정확(평균 약 20m 오차)하고 높이까지 알 수 있지만, 신호가 매우 약하고 전송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소요되는 시간이 다른 방법에 비해 많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A-GPS(Assisted GPS) 기술을 사용하거나, 무선 네트워크(3G·4G·Wi-Fi)를 이용하는 방법을 혼용하여 위치를 파악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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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ipper, Greg, and Joseph Rampolla. Augmented Reality: an emerging technologies guide to AR. Elsevier, 2012. 

  2. PewDiePie, "POKEMON GO FROM YOUR COMPUTER(Pokemon Go-Part 4," https://youtu.be/9OBh4CyplCU, 26 Jun. 2016 (Last visited : 2017.10) 

  3. NIANTIC, "Sumbit a ban appeal", https://support.pokemongo.nianticlabs.com/hc/en-us/articles/225146308-Submit-a-ban-appeal, (Last visited : 2017.10) 

  4. Gu-Min Jeong, Wan-Sik Choi, "Trends on Smartphone Location Based Services (LBS) Technology," TTA Journal 130(75), 2010. 

  5. Bajaj, Rashmi, Samantha Lalinda Ranaweera, and Dharma P. Agrawal. "GPS: location-tracking technology," Computer vol. 35, no. 4, pp. 92-94, 2002. 

  6. Djuknic, Goran M., and Robert E. Richton. "Geolocation and assisted GPS," Computer vol. 34, no. 2, pp. 123-125, 2001. 

  7. Wen, Hengqing, et al. "Countermeasures for GPS signal spoofing," ION GNSS, 2005 

  8. Warner, Jon S., and Roger G. Johnston. "GPS spoofing countermeasures," Homeland Security Journal vol. 25, no. 2, pp. 19-27, 2003. 

  9. Dehnie, Sintayehu, and Reza Ghanadan. "Methods and systems for detecting GPS spoofing attacks," U.S. Patent No. 8,922,427. 30 Dec. 2014. 

  10. Rekimoto, Jun, Takashi Miyaki, and Takaaki Ishizawa. "LifeTag: WiFibased continuous location logging for life pattern analysis," LoCA vol. 2007, pp. 35-49, 2007. 

  11. Android Devlopers, Manifest.permission, 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Manifest.permission.html (Last visited : 2017.10) 

  12. van Kesteren, Marlieke, Jurriaan Langevoort, and Franc Grootjen. "A step in the right direction: Botdetection in MMORPGs using movement analysis," Proceedings of the 21st Belgian-Dutch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BNAIC 2009), pp. 129-136, 2009. 

  13. Mitterhofer, S., C. Kirda, and E. Platzer, "Server-Side Bot Detection in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s," IEEE Security & Privacy, vol. 7, no. 3, pp. 29-36, 2009. 

  14. wikipedia, "Pattern-of-life analysis", https://en.wikipedia.org/wiki/Pattern-of-life_analysis (Last visited : 2017.10) 

  15. Ye, Yang, et al. "Mining individual life pattern based on location history," Mobile Data Management: Systems, Services and Middleware, MDM'09. T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pp. 1-10, 2009. 

  16. Lin Liao, Donald J. Patterson, Dieter Fox, Henry Kautz, "Building Personal Maps from GPS Data," Proceedings of IJCAI MOO05, pp. 249-265, 2005. 

  17. Wichian Premchaiswadi, Walisa Romsaiyud, Nucharee Premchaiswadi, "Navigation without GPS: Fake location for mobile phone tracking,"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TS Telecommunications(ITST), pp. 195-200, 2011. 

  18. Google Timeline, https://www.google.com/maps/timeline?pb (Last visited : 2017.10) 

  19. Cindy Murphy, "A Sneak Peek at Pokemon Go Application Forensics," SANS DFIR, https://digital-forensics.sans.org/blog/2016/08/09/a-sneak-peekat-pokemon-go-application-forensics/ (Last visited : 2017.10) 

  20. Statnikov, Alexander, Lily Wang, and Constantin F Aliferis. "A Comprehensive Comparison of Random Forests and Support Vector Machines for Microarray-Based Cancer Classification," BMC Bioinformatics, 9(1), 319,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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