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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니티와 KUDAN 엔진을 활용한 MARKERLESS 방식의 증강현실 게임개발 - '우리동네히어로'의 개발사례 중심으로
Markrerless augmented reality game development method utilizing the Unity engine and KUDAN engine -In the center of ther development case of 'Our neighborhood hero'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421 - 426  

김한호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  정형원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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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게임이 인기를 끈 후 증강현실 게임의 인기는 기존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에, 게임 엔진중 하나인 유니티엔진을 사용하여 증강현실 게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특히 증강현실의 기술 중 MARKER가 필요 없는 MARKERLESS 방식을 선택하여 게임에 최적화된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유니티엔진과 유니티를 지원하는 KUDAN AR엔진을 활용하여 MARKERLESS 방식의 증강현실 게임을 제작하는 기법을 '우리동네히어로' 프로젝트를 통하여 제안한다. 이 제안을 위해 실행 가능한 버전을 제작하여 테스트하였으며, 이 연구를 통해 KUDAN 엔진의 MARKERLESS 방식으로 게임을 제작하는 경우 손쉽게 증강현실의 다양한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Pokemon game became popular, the popularity of the Augmented Reality game is higher than ever. Therefore, it is an important choice to use an engine to create an augmented reality game. It explains how to create an augmented reality game using Unity engine, which is one of the most used 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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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프로젝트 타입을 3D로 설정 후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게임 씬 제작을 위해 새로운 씬을 하나 만든 후 KUDAN AR UNITY SDK의 unity package를 import한다. Scene 생성시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MainCamera와 Directional Light는 삭제한다.
  • 게임에 등장할 고스트를 Hirerachy뷰에 있는 Driver의 자식 Markerless 하위에 자식오브젝트로 넣고 고스트의 Animator를 설정하여 몬스터가 움직일 수 있도록 하였다. 고스트가 폭탄에 반응할 수 있도록 [Fig.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게임 엔진인 유니티엔진과 유니티 엔진을 지원하는 KUDAN 증강현실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 프로젝트로 증강현실의 방식 중 마커리스 [6] 방식의 증강현실 게임의 개발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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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켓몬 GO란 무엇인가? 포켓몬 GO(Pokémon GO)는 구글의 스타트업 컴퍼니로 시작해 독립한 나이앤틱(Niantic, Inc.)이 개발한 iOS 및 안드로이드용 부분 유료화 증강현실 모바일 게임이다[1, 2]. ‘포켓몬고’의 플레이 방법은 포켓몬을 획득하기 위해 현실 세계의 특정 위치로 이동하는 등 현실과 가상현실이 합쳐진 환경에서 게임을 한다[3].
기능성 게임은 어떤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가? ‘우리동네히어로’ 게임은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한 지역으로서 게임에서 지정한 지역에 MARKERLESS방식의 증강현실 속에 몬스터가 나오고 그 몬스터를 폭탄을 던져서 처치하는 방식의 게임으로 지역중심의 증강현실 기능성 게임개발의 사례가 될 수 있겠다. 기능성 게임 (Serious Game)이란 기존의 게임들이 가지고 있는 재미 요소뿐만 아니라 교육 , 홍보 , 군사 , 국방 , 종교 등의 요소들 포함하고 있는 게임들을 말한다[5].
증강현실의 장점은 무엇인가? 증강현실은 가상현실의 하나의 분야에서 파생된 기술이다[13, 14]. 또한, 사용자의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증강현실 기술은 하드웨어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로 구분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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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Wikipedia, https://ko.wikipedia.org/wiki/포켓몬_GO#cite_note-9 

  2. Wikipedia, https://ko.wikipedia.org/wiki/포켓몬_GO#cite_note-9 

  3. Dictionary, common knowledge dictionary, pmg knowledge engine institute, http://terms.naver.com/entry.nhn? docId3405952&cid43667&categoryId43667 

  4. BLOOTER "Mobile game where Pokemon meets reality" http://www.bloter.net 

  5. Seon-jeong Yoon,,Hee-sook Park "Implementation and Design of Metadata and Quality Evaluation Management Systems for Educational Serious Game"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s v.17 no.4, 2013, pp.1020-1027 p1 

  6. Ja-Myong Koo,Tai-Hoon Cho "An Implementation of Markerless Augmented Reality Using Efficient Reference Data Sets", p2,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13no.11, 2009 

  7. Jo, Hui-Joon ,Kim, Dae-Won "Non-Marker Based Mobile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Using Image Recognition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Signal Processing and Systems) v.12 no.4, 2011 년, pp.258-266 p260 

  8. Absolute course! Unity 5, Wikisource, Lee Jae-hyun 2015 

  9. Wikipedia https://ko.wikipedia.org/wiki/유니티_(게 임_엔진) 

  10.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SERI Management Note 2,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p361 2011.04.15. 

  11. Ahn Jae-gon , "efficient map structure integrated with SLAM for intelligent robot navigation systems", Thesis (Master) -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Advanced Application (Department) 2011.2, p9 

  12. Ryu seong -gu,Jeong Gildo, "Implementation of the SLAM System Using a Single Vision and Distance Sensor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C, v.45 no.6 no.324, 2008년, pp.149-156 p8 

  13. Su-Young Pi, Myung-Suk Lee, "Developing a Convergent Class Model of Augmented Reality and Ar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4, No. 5, pp. 85-93, 2016. 

  14. Bang Joon-sung, Choi Eun-joo, "Trends and Prospects of Technology in Augmented Reality and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ISBN 978-89-6211-060-6,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15. Ji-Yean Yoon, Il-Young Moon"The Study on Marker-less Tracking Algorithm Performancebased on Mobile Augmented Reality",p1033-1034 , (JKONI 16(6): 1032-1037, Dec. 2012) 

  16. Sung-Ho Kim, "Development of the 3D Hair Style Simulator using Augmented Realityd",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49-25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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