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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A와 EASA의 MRO 조직인증제도에 대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Approved Maintenance Organizations for MROs of FAA and EASA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3, 2017년, pp.123 - 134  

김종복 (아퀼라FAA항공아카데미) ,  이진 (에어포항(주), 운항기획팀) ,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dvance into the MRO industry, the Aviation maintenance organization with suitable for the standards for personnel, facilities and operations should be first approved by FAA and EASA. The purpose of study is designed to arrange the standards required for personnel, facility, operation r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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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EASA에서 인가 받은 EASA Part 145 정비조직인증을 받은 국내업체로는 앞의 3개사와 해외업체인 GE ON WING SUPPORT KOREA INC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연방항공법(FAR)에서 규정하고 있는 FAA Part 145 Repair Station 정비조직인증에 필요한 인력, 시설, 운영기준에 필요한 기준과 유럽의 EASA에서 규정하고 있는 PART 145의 정비조직인증을 위한 관리 체계와 정비절차, 품질관리 등에 대한 핵심내용을 현행의 국내 정비조직인증 제도와 비교하여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제도비교를 통해 도출된 사항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국내의 인증제도와 국제적 표준을 마련하고 있는 미국의 FAA와 유럽의 EASA 등의 인증 제도를 대상으로 인력과 시설, 운영기준을 비교함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도의 비교연구를 통해 국내의 MRO조직인증과의 개선점을 도출하고, 향후 시장수요증가에 대비하여 국제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FAA, EASA 정비조직 인증기능을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국내의 인증제도와 국제적 표준을 마련하고 있는 미국의 FAA와 유럽의 EASA 등의 인증 제도를 대상으로 인력과 시설, 운영기준을 비교함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도의 비교연구를 통해 국내의 MRO조직인증과의 개선점을 도출하고, 향후 시장수요증가에 대비하여 국제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FAA, EASA 정비조직 인증기능을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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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요 국가별로 정비조직인증업체에 대한 규정은 무엇으로 수립되어있는가? 외국의 경우, 미국의 FAA에서는 Part 145 Manual, 유럽의 EASA에서는 MOE에서 각각 기준을 정하고 있다. 정비조직인증업체에 대해 우리나라와 유럽의 EASA에서는 AMO(Approved Maintenance Organization)로 규정하고 있는 반면,미국의 FAA에서는 Part 145 Repair Station 이라고 지칭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운용하고 있는 정비조직인증은 미국의 항공법 기준인 FAR에 근거하여 운항기술기준 제6장과 정비조직절차교범 및 품질관리교범작성기준 등에 적용하고 있다.
정비조직인증에 대한 기준은 어디에 규정되어 있는가? 현재 국내의 정비조직인증에 대한 기준은 항공정비조직절차(AMOPM)에 규정되어 있다. 외국의 경우, 미국의 FAA에서는 Part 145 Manual, 유럽의 EASA에서는 MOE에서 각각 기준을 정하고 있다.
FAA에서 장비품의 등급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예를 들어, 첫 번째 C1 한정(C1 rating)에서는 에어컨디셔너 및 여압 계통, 마지막 C20 한정(C20 rating)에 서는 동체, 나셀․파이론, 중앙날개, 외측날개 및 날개 팁 계통에 대한 구성품 등으로 등급을 구분한다. 이에 비해 FAA에서는 무선등급 (radio rating), 계기등급(instrument rating), 액세서리등급(accessory ratings)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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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ee Frost & Sullivan Analysis 

  2. ATIS Aircraft Maintenance Organization Certification Domestic AMO Certification Company Status 

  3. FAA(http://av-info.faa.gov/repairstation.asp), EASA(https://www.easa.europa.eu) 

  4. Advisory Circular 145-9. 145-10 

  5. Maintenance Organization Exposition AO. 00024-003 position UG.C 

  6. Acceptable Means of Compliance (AMC) and Guidance Material (GM) 

  7. Advisory Circular 

  8. 'Usable state' has the same meaning as the aircraft airworthiness of EASA, EASA's Certification Service Release (CRS). 

  9. EASA Annex II (PART-145).AMC 145.A.35(c) 

  10. Article 76 of the Enforcement Regulations of the Aviation Act and Annex 9. Include at least six months of experience in the minimum applicable category. 

  11. EASA part 66 A.30 Basic Experience Requirement 

  12. EASA Annex 11(part 145). AMC.145.A.C. 25 

  13. EASA Foreign Part-145 Approvals, Aircraft certifying staff and support staff 1.4.4. Appendix IV paragraph 1 (c) 

  14. Auxiliary Power Unit 

  15. Maintenance Annex Guidance (MAG) 2015 Between the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or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and the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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