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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 간극에 따른 밸브트레인 거동 연구
Study of Valve Train Motion According to Valve Cleara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0, 2017년, pp.193 - 199  

민선기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계열)

초록

기계적 태핏은 유압 태핏과 비교하여 원가와 마찰 손실을 줄일 수 있어 사용된다. 그러나 기계적 태핏은 캠과 밸브 사이의 간극을 조절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밸브의 열팽창을 고려하여 캠과 밸브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선정된다. 그러므로 충분한 워밍 업 후에는 밸브 간극이 거의 없지만 그 전에는 밸브 간극이 존재한다. 특히 냉간 작동 조건에서는 비교적 큰 편이고 소음과 진동 같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밸브 간극을 변경시켜 가며 각각의 조건에서의 밸브 리프트, 속도, 가속도, 시팅 속도, 바운싱 높이 등에 대하여 시험과 해석을 통하여 연구되었다. 밸브 간극이 증가할수록 램프 구간이 감소하게 되어 밸브의 거동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chanical tappet is used to reduce the cost and friction loss compared with hydraulic tappet. But the mechanical tappet doesn't have the ability to control the clearance between cams and valves and is selected by measuring the distance between valves and cams in order to minimize the clearance of 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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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에 해석에 사용한 모델이 나타나 있다. 해석은 밸브 간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기계적 태핏의 거동과 시트링의 마모 등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밸브가 시트에 부딪히는 힘 (seat force)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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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흡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밸브와 캠 사이의 간극이 크도록 기계적 태핏을 선정하여 조립하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특히 배기밸브의 경우는 흡기밸브에 비해 고온이므로 기계적 태핏 조립시 이를 고려하여 흡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밸브와 캠 사이의 간극이 크도록 기계적 태핏을 선정하여 조립한다[10,11,12]. 이럴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은 엔진이 장기간 저속 저부하 조건에서 운행을 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 엔진은 충분히 가열되지 않은 상태로 운행되기 때문에 배기밸브와 캠 사이의 간극이 상대적으로 큰 상태에서 운행하게 되어 밸브나 캠에 여러가지 좋지 않은 결과를 유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태핏를 조절하여, 밸브 간극을 0 ~ 0.
엔진의 실린더 헤드에서 캠과 흡배기 밸브 사이에서 힘을 전달하는 태핏의 역할은 무엇인가? 엔진의 실린더 헤드에서 캠과 흡배기 밸브 사이에서 힘을 전달하는 태핏의 역할 중 하나는 밸브와 캠 사이의 간극 (valve clearance)을 줄여서 소음과 진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1,2,3,4] 태핏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유압을 사용하여 간극을 없애는 유압 태핏 (hydraulic tappet)이고, 다른 하나는 다양한 심두께로 간극을 조정하는 기계적 태핏 (mechanical tappet)이다.
태핏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엔진의 실린더 헤드에서 캠과 흡배기 밸브 사이에서 힘을 전달하는 태핏의 역할 중 하나는 밸브와 캠 사이의 간극 (valve clearance)을 줄여서 소음과 진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1,2,3,4] 태핏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유압을 사용하여 간극을 없애는 유압 태핏 (hydraulic tappet)이고, 다른 하나는 다양한 심두께로 간극을 조정하는 기계적 태핏 (mechanical tappet)이다. 유압 태핏의 경우 간극이 유압으로 조정되므로 헤드의 오일 갤러리 내에 적당한 오일압만 유지하면 간극 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없앨 수 있으나, 고가이고 태핏의 구조가 복잡하고 무게가 증가하여 출력의 손실을 가져오는 단점이 있다[5,6,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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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Cho, S. Jang, "A Study of the Engine Valve Train Noise in the Lubricating Contact", KSAE 2016, pp. 1424-14226, 2016. 

  2. S.Y.Hwang, K.T.Kang, B.S.Lim, Y.S.Lim, "Noise Reduction and Sound Quality Improvement of Valve Train in V6 Gasoline Engine", SAE, SAE 2005-01-1834, 2005. 

  3. J.Seo, B. Na, J. Kim, S. Park, Y, Lee, D. Lim, "A Study of Cam&Tappet by Low Friction/Wear Coating", KSAE 2007, pp. 47-52, 2007. 

  4. C. Lee, H. Kim, J. Rhee, "Improvement of the Camshaft Chattering Noise and Application to Engine Development", KSAE 2014, pp.40-413, 2014 

  5. H. Shin, M. Cho, D. Han, "Mixed Lubrication Analysis of Cam/Tappet Interface on the Direct Acting Type Valvetrain System", KSAE pp.200-207, 2000. 

  6. P. D. Fleischauer, "Tribology in the Space Environment" New Directions in Tribology-Plenary and invited papers from the first World Tribology Congress, pp. 217-227, 1997 

  7. R. L. Fusaro, "Lubrication of Space System" J. of the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ol. 51, pp 182-194, 1995 

  8. Barry, H. F. "Factors Relating to the Performance of MoS2 as a Lubricant," Lubrication engineering, Vol. 33, pp 475-480, 1997 

  9. C.D.Yeo, D.E.Kim, J.E.Yun, "Torque Characteristics of Cam/Tappet System", SAE NO. 98370100, KSAE vol. 5, pp66-74, 1998 

  10. H..Kong, H. G. Han, E. S. Yoon, O. K. Kwon and N. K. Myshkin, "Evaluation of the Wear Life of MoS2-bonded-films in Tribo-testers with Different Contact Configuration" Wear, Vol. 215, pp. 25-33, 1998 

  11. C. Donnet, J. M. Martin, T.L. Mogne and M. Belin, "Super-low Friction of MoS2 Coating in Various Environment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29. pp. 123-128, 1996 

  12. R. S. Paranjpe, "Dynamic Analysis of a Valve Spring with a Coulomb Friction Damper",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 112, pp509-513, December 1990 

  13. Jeff G. Sczepanski, "New Equipment and Methodology to Perform High Speed Valve Train Dynamics Testing and Analysis" SAE, SAE 2004-01-1720, 2004. 

  14. J. Seo, J. Park, T. Park, J. Kim, "Study on Valvetrain Dynamic Characteristics Analysis by Using Vibrometer and High Speed Camera", KSAE 2016, pp. 158-159, 2016 

  15. R. Kerres, D. Schwarz, M. Bach, A. Eichenberg, J. Wust, "Overview of Measurement Technology for Valve Lift and Rotation on Motored and Fired Engines", SAE, 2012-01-015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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