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related to level of satisfaction among mothers of preschoolers. Methods: Participants were 359 mothers of firstborn healthy preschoolers. The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August 1 to November 21, 2012.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0....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related to level of satisfaction among mothers of preschoolers. Methods: Participants were 359 mothers of firstborn healthy preschoolers. The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August 1 to November 21, 2012.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0.0. Results: The mean score for degree of mothers' parenting satisfaction was 5.94 out of 7.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level of parent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mother's job (t=2.48, p=.014), planned pregnancy (t=3.07, p=.002), number of children (t=2.22, p=.027), and parenting education (F=4.33, p=.005). The environmental variables of age of spouse (F=3.06, p=.048) and monthly income of the household (F=2.87, p=.036) also seemed to have an influence. Analysis of predictors such as the mother's job, planned pregnancy, parenting education, overall health problems, parenting stress, perception of emotional status and behaviors in children, age of spouse, and spouse's support explained 31.5% of the variance in mother's parenting satisfaction. Conclusion: The results suggest a need to develop nursing intervention programs for parenting stress reduction, and health programs for fathers to support mothers' child rearing.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related to level of satisfaction among mothers of preschoolers. Methods: Participants were 359 mothers of firstborn healthy preschoolers. The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August 1 to November 21, 2012.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0.0. Results: The mean score for degree of mothers' parenting satisfaction was 5.94 out of 7.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level of parent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mother's job (t=2.48, p=.014), planned pregnancy (t=3.07, p=.002), number of children (t=2.22, p=.027), and parenting education (F=4.33, p=.005). The environmental variables of age of spouse (F=3.06, p=.048) and monthly income of the household (F=2.87, p=.036) also seemed to have an influence. Analysis of predictors such as the mother's job, planned pregnancy, parenting education, overall health problems, parenting stress, perception of emotional status and behaviors in children, age of spouse, and spouse's support explained 31.5% of the variance in mother's parenting satisfaction. Conclusion: The results suggest a need to develop nursing intervention programs for parenting stress reduction, and health programs for fathers to support mothers' child re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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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을 둔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와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출생순위 첫째로 학령전기 아동을 둔 어머니 35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으로,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Barnard의 모아상호작용 모형을 바탕으로 어머니, 아동 및 양육환경 특성과 관련하여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부모역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중재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설문지를 통한 자기보고식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설문지는 부모역할 만족도와 함께 어머니, 아동, 양육환경에 대한 특성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와 회신용 봉투를 아동 편으로 어머니에게 전달하고 작성된 설문지는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설문지 내용이 아동과 교육기관 관계자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회신용 봉투에 넣어 풀이나 테이프로 봉하여 원아 편에 교육기관으로 회수하도록 하였다. 설문지작성에 소요된 시간은 약 20~25분이었다.
셋째,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다.
자료 수집은 사회경제적 요인의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 B, S 대도시와 대도시 주변의 D, J, S, Y 중소도시 및 G, G, M 읍면리 소재의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 14곳을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리 지역별로 균등한 비율로 의도 표출하였다. 유선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원장 및 교사에게 연구의 목적, 연구 대상자 및 연구 절차를 설명하고 연구 협조를 요청하여 협조에 동의한 곳을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대상자에게는 연구 목적과 수집된 자료가 연구 목적 이외에 사용되지 않으며 설문결과의 비밀보장과 익명성 등에 대해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 한해 서면동의서를 받고 조사를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2년 8월 1일부터 11월 21일까지이었다. 자료 수집은 사회경제적 요인의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 B, S 대도시와 대도시 주변의 D, J, S, Y 중소도시 및 G, G, M 읍면리 소재의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 14곳을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리 지역별로 균등한 비율로 의도 표출하였다. 유선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원장 및 교사에게 연구의 목적, 연구 대상자 및 연구 절차를 설명하고 연구 협조를 요청하여 협조에 동의한 곳을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첫째,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와 어머니와 아동 특성 및 양육환경 특성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도구는 13개 문항의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남편의 지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도구판매 업체인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PAR)와 Shin[25]으로부터 도구사용을 허락받아 사용하였다. Shin의 연구[25]에서 도구 신뢰도 Cronbach’s α는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을 둔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와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출생순위 첫째로 학령전기 아동을 둔 어머니 35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를 시작하기 전 연구자가 소속되어 있는 대학의 병원 임상시험센터 연구 윤리심의위원회로부터 연구에 대한 승인(05-2012-064)을 받아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2년 8월 1일부터 11월 21일까지이었다. 자료 수집은 사회경제적 요인의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 B, S 대도시와 대도시 주변의 D, J, S, Y 중소도시 및 G, G, M 읍면리 소재의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 14곳을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리 지역별로 균등한 비율로 의도 표출하였다.
설문지작성에 소요된 시간은 약 20~25분이었다. 회수된 398부의 설문지 중 동의서에 서명이 없거나 불성실한 응답, 무응답이 많은 경우와 자녀가 건강하지 못하거나 부부가 별거, 이혼, 사별인 대상자는 분석에서 제외하여 최종 359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어머니와 아동, 양육환경의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확인하였고, 부모역할 만족도와 양육신념, 아동의 정서행동 지각, 남편지지와 사회적 지지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어머니와 아동 및 양육환경 특성에 따른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으며, Turkey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전반적 건강문제, 인성양육신념, 성숙양육신념, 양육 스트레스,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정서·행동, 남편지지, 사회적 지지와 부모역할 만족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cients로 분석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어머니와 아동, 양육환경의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확인하였고, 부모역할 만족도와 양육신념, 아동의 정서행동 지각, 남편지지와 사회적 지지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어머니와 아동 및 양육환경 특성에 따른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으며, Turkey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5). 회귀분석 가정검정에서 Durbin-Watson의 통계량이 2.
어머니의 전반적 건강문제, 인성양육신념, 성숙양육신념, 양육 스트레스,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정서·행동, 남편지지, 사회적 지지와 부모역할 만족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cients로 분석하였다.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게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전반적 건강문제, 인성양육신념, 성숙양육신념, 양육 스트레스,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정서·행동, 남편지지, 사회적 지지와 부모역할 만족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cients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남편지지는 Abidin[24]의 Parenting Alliance Inventory (PAI) 도구의 하위척도인 Teamwork를 Shin[25]이 남편의 협력도구로 번역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도구는 13개 문항의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남편의 지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도구는 18개문항의 7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정말 그렇다’ 7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역할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도구개발자에게 연락이 닿지 않아 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한 Kim[16]으로부터 도구사용을 허락받아 사용하였다. 도구의 신뢰도는 Kim[16]의 연구에서 Cronbach’s α는 .
사회적 지지는 Park[26]의 사회적 지지 도구 중 간접적으로 지각한 지지 도구로 측정하였다. 도구는 12문항의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로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정서·행동은 Rutter의 Children’s Behaviour Questionnaire (CBQ)로 측정하였다[21,22].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는 Halverson과 Duke[15]의 Parent Satisfaction Scale (PSS)로 측정하였다. 도구는 18개문항의 7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정말 그렇다’ 7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역할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어머니의 양육신념은 Ahn[19]의 양육신념 도구로 측정하였다. 양육신념 도구는 인성양육신념과 성숙양육신념으로 구성된다.
어머니의 전반적 건강문제는 Goldberg[17]의 General Health Questionnaire-12(GHQ-12)를 Park[18]이 번안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도구는 12문항의 4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건강문제가 많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는 평균 5.94점(7점 만점)이었다. 어머니의 인성양육신념,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정서·행동, 남편지지 및 사회적 지지는 부모역할 만족도와 정적 상관을 보였고, 양육 스트레스와 전반적 건강문제는 부모역할 만족도와 부적 상관을 보였다.
부모역할 만족도 관련 요인으로 모형 1은 어머니 특성으로 직업유무, 계획된 임신, 총 자녀수, 유치원 교육 참여횟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투입하였고, 그 결과 직업유무(β =.11, p =.043), 계획된 임신(β =.14, p=.006), 유치원교육참여횟수 3회이상(β =.16, p=.002)이 유의한 변수로 확인되었다.
부모역할 만족도와 어머니, 아동 및 양육환경 변수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부모역할 만족도는 성숙양육신념을 제외한 모든 변수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부모역할 만족도와 인성양육신념(r=.
부모역할 만족도의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위계적 회귀분석에서 먼저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을 모형 1에 투입한 결과, 어머니의 직업유무, 계획된 임신, 유치원 교육 참여횟수 3회 이상이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을 가진 어머니가 직업이 없는 어머니보다 부모역할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Moon[12]의 연구에서는 취업여부에 따라 부모역할 만족도에 차이가 없었다.
005). 아동의 연령, 성별, 기질과 같은 특성에 따른 부모역할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양육환경에 따른 부모역할 만족도는 남편의 연령이 41세 이상인 경우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F=3.
양육신념은 각각 4점 만점에 인성양육신념이 평균 3.55± 0.31점, 성숙양육신념이 평균 2.64± 0.41점이었다.
아동의 연령, 성별, 기질과 같은 특성에 따른 부모역할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양육환경에 따른 부모역할 만족도는 남편의 연령이 41세 이상인 경우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F=3.06, p=.048), 가구 월수입에서는 400만원 이상인 경우가 300~400만원 미만보다 높고, 200~300만원 미만이 200만원 이하보다 부모역할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2.87, p=.036).
어머니, 아동 및 양육환경 특성에 따른 부모역할 만족도는 어머니의 직업유무, 계획된 임신, 총 자녀수, 유치원 교육 참여횟수, 남편의 연령, 가구 월소득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3). 어머니의 특성에 따른 부모역할 만족도는 어머니의 직업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높았으며(t=2.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는 7점 만점에 평균 5.96± 0.78점이었고, 전반적 건강문제는 1점 만점에 평균 0.20± 0.19점이었다.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어머니의 직업, 계획된 임신, 3회 이상의 유치원 교육 참여, 전반적 건강문제, 양육 스트레스,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정서·행동, 남편의 연령, 남편지지가 확인되었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31.5%였다.
어머니의 인성양육신념,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정서·행동, 남편지지 및 사회적 지지는 부모역할 만족도와 정적 상관을 보였고, 양육 스트레스와 전반적 건강문제는 부모역할 만족도와 부적 상관을 보였다.
어머니, 아동 및 양육환경 특성에 따른 부모역할 만족도는 어머니의 직업유무, 계획된 임신, 총 자녀수, 유치원 교육 참여횟수, 남편의 연령, 가구 월소득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3). 어머니의 특성에 따른 부모역할 만족도는 어머니의 직업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높았으며(t=2.48, p=.014), 계획된 임신을 한 어머니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부모역할 만족도가 높았다(t=3.07, p=.002). 총 자녀수에서는 1명인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가 2명 이상인 어머니보다 부모역할 만족도가 높았고(t=2.
위계적 회귀분석에서 양육환경 특성을 모형 4에 투입한 결과, 유의한 변수는 남편의 연령과 남편지지이었다. 남편지지는 남편지지와 부모역할 만족도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 연구[14]결과들과 유사하다.
위계적 회귀분석에서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정서·행동을 모형 3에 투입한 결과,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정서·행동이 부모역할 만족도의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위계적 회귀분석에서 어머니의 전반적 건강문제, 인성양육신념과 양육 스트레스를 모형 2에 투입한 결과, 어머니의 전반적 건강문제와 양육 스트레스가 부모역할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양육 스트레스가 가장 큰 영향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Yoon, Cho[10]의 연구와 같은 결과로 자녀와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겪는 반복되는 스트레스가 어머니에게 정신적인 어려움과 양육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부모역할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002). 총 자녀수에서는 1명인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가 2명 이상인 어머니보다 부모역할 만족도가 높았고(t=2.22, p=.027), 유치원 교육 참여횟수가 3회 이상인 어머니가 그 이하인 어머니보다 높았다(F= 4.33, p=.005). 아동의 연령, 성별, 기질과 같은 특성에 따른 부모역할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아동 특성을 어머니의 지각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측정했다는 점과 아동의 기질 형태 또는 다양한 특성을 함께 고려하지 못한 점이 제한점이므로 추후 이러한 아동의 다양한 특성을 부모 역할 만족도와 함께 살펴볼 것을 제언한다. 이를 통해 각 변수들의 직 간접적 효과 및 조절, 매개효과를 분석해 봄으로써 변수들 간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선행 연구들의 고찰을 통해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했던 양육신념은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상관관계에서 부모역할 만족도와 인성양육신념이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여 양육신념과 양육 스트레스를 살펴본 선행 연구에서 인성양육신념이 높을수록 양육 스트레스가 낮다는 결과[5]와 비교해 볼 때 인성양육신념은 양육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부모역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남편이 적극적으로 자녀양육에 참여하여 어머니의 양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지지해 줄 때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는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남편의 연령이 41세 이상인 경우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관련된 선행 연구가 없어 추후 이와 관련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본다. 본 연구에서 사회적 지지는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위계적 회귀분석에서는 부모역할 만족도에 대한 예측인자로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아동 특성을 어머니의 지각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측정했다는 점과 아동의 기질 형태 또는 다양한 특성을 함께 고려하지 못한 점이 제한점이므로 추후 이러한 아동의 다양한 특성을 부모 역할 만족도와 함께 살펴볼 것을 제언한다. 이를 통해 각 변수들의 직 간접적 효과 및 조절, 매개효과를 분석해 봄으로써 변수들 간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양육신념에 대한 도구 신뢰도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학령전기 시기에는 어머니가 아동의 인성만큼 지적성취를 중시하기도 하고, 이 시기의 발달에 대하여 성숙에 대한 영향력을 환경에 대한 영향력만큼 중시하기도 하여 이에 대한 내적일관성이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기질이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에 유의한 변수로 나타나지 않았으나 아동의 기질이 온순한 경우 부모역할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선행 연구[12]와는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아동 기질의 형태에 따라 어머니의 부모역할 만족도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13] 본 연구에서는 아동 기질의 형태를 구분하여 측정하지 못해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추후에는 기질의 형태에 따른 차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양육신념에 대한 도구 신뢰도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학령전기 시기에는 어머니가 아동의 인성만큼 지적성취를 중시하기도 하고, 이 시기의 발달에 대하여 성숙에 대한 영향력을 환경에 대한 영향력만큼 중시하기도 하여 이에 대한 내적일관성이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무엇보다 본 연구 결과에서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는 지속적으로 부모역할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으므로 부모역할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양육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간호중재 전략이 필요하며, 자녀 양육에 있어 아버지 역할에 대한 상담과 지지를 통해 아버지의 양육에 대한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역할이란?
부모역할은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지속적인 상호작용으로서 자녀를 관리하고 양육하며 자녀교육에 포함되는 모든 활동과 기술을 말한다[1].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육은 자녀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및 사회적 발달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1], 부모역할 수행과정을 통해 부모가 느끼는 만족감은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2].
Barnard가 제시한 모아상호작용 모형의 내용은?
이러한 과정을 Barnard는 모아상호작용 모형에서 어머니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모아의 특성뿐 아니라 그들을 둘러싼 양육환경 속에서 끊임없이 서로가 상호작용하며 모아 모두 최적의 발달수준에 도달하게 됨을 설명하고 있다[8]. 즉 아동은 자신만의 기질을 가진 존재로 어머니나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성장하고, 어머니는 아동에게 기대와 관심을 갖는 양육자의 특성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며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이들을 둘러싼 양육환경은 물리적, 경제적 환경뿐 아니라 양육에 대한 성숙한 태도나 배우자 또는 주위 사람들로부터의 지지를 통한 정서적 환경 특성까지 포함되며[9], 이러한 양육환경 속에서 어머니는 아동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부모역할 수행과정에서 부모로서의 발달을 성취하고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8].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육의 영향은?
부모역할은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지속적인 상호작용으로서 자녀를 관리하고 양육하며 자녀교육에 포함되는 모든 활동과 기술을 말한다[1].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육은 자녀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및 사회적 발달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1], 부모역할 수행과정을 통해 부모가 느끼는 만족감은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2]. 여성의 취업률 증가와 핵가족화로 양육에 대한 아버지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나[3] 자녀 양육은 여전히 아버지보다 어머니의 영역으로 규정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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