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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린이 참여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연구 - 수원시 어공6호 어린이공원을 사례로 -
A Design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s Participation Design - Focused on Eogong 6ho Children's Park in Suwon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5 no.5, 2017년, pp.29 - 41  

최주원 (수원시 지속가능 도시재단) ,  정수진 (수원시정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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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시공간의 설계과정에서 주민 참여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 중요해지고 있다. 어린이공원도 사용자인 어린이의 의견 반영할 필요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는 바, 어린이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기존 주민참여방식과 다른 방법론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디자인 교육을 통한 사용자 의견을 설계안으로 반영하여 어린이공원에 적용했다. 교육프로그램은 기존의 연구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교육, 참여디자인 프로그램을 참조하여 5주간의 교육프로그램, 교재, 교수방법을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수원시 권선구에 위치한 어공6호 어린이공원을 대상지로 삼고, 선일초등학교 5학년 1반 아이들과 함께 워크숍을 진행한 결과를 재해석하여 어린이공원 공사과정에 반영하였다. 본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은 참여 교수들의 구성 및 운영방법, 교재 및 교사교재 제작 등에서 다른 워크숍 프로그램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동일 과정을 반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반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추후, 준공 이후의 어린이공원의 사용현황을 모니터링 하는 등의 연구를 통해서 사용자 참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며, 앞으로 어린이 공원에 대한 보다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의 적용과 사용자인 어린이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들이 축적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itizen participation and user - oriented design are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in the urban space design process. The Children's Park has also begun to discuss the need to reflect children's opinions and needs as well as existing ways and means of participation to reflect these opin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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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린이공원 조성과정에서 ‘어린이’를 중심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실현하기 위해 어린이들에게 디자인을 교육하고, 교육과정에서 직접 자신들이 원하는 어린이 공원의 디자인을 제안하면, 그 디자인을 실천하는 단계까지 포함한 하나의 프로그램을 구성해보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 이를 위해 어린이들이 직접 설계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적용하는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그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을 각 단계별로 검토하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사용자인 어린들이 만족할 수 있는 어린이공원을 디자인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축하고자 했다.
  • .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공원과 같은 공간에 있어서 어린이들을 참여 주체로 인정함으로써 기존과 다른 공간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 어린이들은 스스로 자신들의 활동을 제안하고, 조직화할 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어린이의 능력을 디자인 과정으로 치환하기 위해 필요한 수단과 방법으로써 디자인을 교육하며, 그 과정에서 획득한 수단을 활용한 어린이의 주체적 표현에 의한 디자인 과정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해서 주안점을 두었다. 디자인 교육은 현실에 바탕을 두고 창의성, 유연한 사고를 기반으로 일상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사고능력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7) .
  • 특히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발전시키기 위한 디자인의 체험교육은 아이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촉진시키고, 활동을 통한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통합적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 이러한 가치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다양한 어린이 대상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 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와 협의하여 우선 조성 사업대상으로 선정된 어공6호 어린이공원 인접 초등학교 에서 교육을 희망 여부를 탐색했다. 협의 결과, 어린이공원과 바로 옆에 위치한 선일초등학교와 협의가 되어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10) .
  • 5주차 수업의 주제는 ‘놀이터 소개하기’로 각 모둠의 모형을 다른 모둠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이다. 어린이공원에 작은무대를 만든 3모둠 친구들은 그 무대에서 할 비트박스 공연을 보여주었으며, 공간 하나하나에서 어떻게 놀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소개하였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활동과 시설, 공간을 뚜렷하게 알 수 있었다.
  • 4주차의 경우에는 아이들이 즐거워하며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수업에 참여한 것으로 기록했으며, 5주차의 경우에는 발표형식이 너무 단순하다고 적시했다. 이와 같이 교사일지를 통해서 각 모둠별 수준의 차이를 조정하고, 모둠 내 갈등구조를 조정하기 위해 보조인력투입 등의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기록으로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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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공원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어린이공원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제15조에 의해 ‘어린이의 보건 및 정서생활의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공원’이다. 그러나 어린이 공원의 시설기준이나 디자인과정에서는 사용자인 어린이는 배제되고, 장소, 이용자, 주변 환경과 상관없이 어느 곳이나 똑같다.
놀이공간이란? 놀이공간은 어린이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어린이가 주변 환경과 교류하며, 다양한 경험을 습득하고, 어린이의 성장과정을 보조하는 시설로서 어린이의 육체적 성장과 더불어 사회화를 위한 중요 공간이다. 어린이의 놀이공간은 어린이 놀이터, 어린이공원, 학교 운동장과 같이 제한된 공간으로 인식되기도 하며, 골목길이나 동네 마당과 같은 불특정 공간도 포함하는 개념적 정의이다.
어떤 문제점 때문에 폐쇄된 어린이놀이터의 놀이시설이 존재하는가? 어린이놀이터의 놀이시설에 대해서는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 관리법 및 동법 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설치검사 및 안전 검사를 통해 시설의 유해성 및 안전성을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각종 검사의 이행절차가 까다롭고, 기준이 엄격하며, 제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폐쇄된 어린이 놀이시설이 전국에 1,700여 개소가 넘는다. 어린이들이 이용하는 시설이 기본적으로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적용하는 기준이 지나치게 안전함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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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eltzig, G., H. M. Phyen., A. Hideaki and S. G. Solomon(2016) Resources of Children's Playground International Symposium. Suncheon. 

  2. Children's Playground Safety Management Act. 

  3. Cho, Y. K., J. M. Kim and S. K. Woo(2010) A study on the children's park plan with the application of child participatory desig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6(8): 117-126. 

  4. Hue, Y. S. and S. B. Yim(2013) Development of built environment design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48(7): 111-133. 

  5. Jang, J. Y. and S. S. Lee(2004) A study on design based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 Focused on integrated problem solving process. KSDS Conference Proceeding p. 160-161. 

  6. Kim, A. Y. and H. B. Jo(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children's participatory design program on the outdoor play environment in apartment complexes. Journal of the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15(4): 121-139. 

  7. Lee, W. G., J. Y. Sim, D. S. Kim and S. Y. Lee(2012)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children's parks by the transition of the surrounding environment in Seogu, Daejeon. Korean J Community Living Science 23(10): 17-30. 

  8. Lee, J. K.(2012) A study on activating of regional community by children's park remodeling.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0(2): 119-127. 

  9. Paik, J. W.(2016) Color image analysis of participatory design applied school restroom.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30(3): 101-110. 

  10. Sung, H. C., J. Y. Seo, Y. K. Lee, D. I. Kang, S. Y. Hwang, and Y. J. Lee(2009) User-driven Urban Park Development Plan, GRI. 

  11. UNICEF Korea Committee(2016) Korean Children's Right to Play Right and Alternative. 

  12. Ministry of Interior and Safety, Children's play facilities, http://www.cpf.go.kr/front/sub01/sub0102.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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