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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린이 참여디자인을 위한 워크숍의 구상과 실행
Planning and Implementation of Workshop for Children's Participation Design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6, 2019년, pp.18 - 23  

이경진 (페이퍼하우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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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필자가 촉진자로서 참여한 동수초등학교의 워크숍 사례를 통해 학교공간의 교육시설, 사용자로서 주체인 학생을 중심으로 학부모와 교사가 촉진자와 함께하는 참여디자인의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 미래교실사업의 디자인 과정은 참여디자인 개념에서 공공성의 상호 소통을 유도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워크숍에서 이 개념에 부합하는 참여와 교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전문적인 촉진자 활동의 가치를 두고자 하였다. 미래교실사업 선정과 대상 학교 현장 조사 이후의 참여디자인 진행을 중심으로 기획된 워크숍이 조정되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미래의 변화된 공간을 소개하는 글을 쓰도록 하여 수업에서 상상한 모습과 활동을 스스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이렇게 진행된 작업을 촉진자가 준비한 층별 모형과 함께 지난 과정을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도록 전시하였다. 각 층의 디자인 아이디어를 함께 확인하며 학생 대표로서의 자부심을 나누며 첫 수업을 마무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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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참여디자인의 기존 디자인에 비해 가지고 있는 강점은 무엇인가? Sanoff는 참여디자인을 디자인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참여와 시도들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참여디자인은 기존 전문가가 중심이 되는 영역에 대한 경계를 넘어 전체의 목적을 향한 일방적인 사고방식을 보완한다는 점에 강점이 있다.
지각은 무엇인가? 지각은 전체 상황에 대해 단순히 재발견하는 것을 넘어서 그 상황의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결과에 대해 공동의 가치를 중심으로 해석하고 이해하는 단계이다. 참여자들은 논의를 통해 각자의 입장에서 문제의 이유와 방법들을 진단하게 된다.
촉진자는 참여자인 어린이들에게 일차적으로 인식과 지각의 단계로서 학교의 특성, 대상 학교공간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촉진자는 참여자인 어린이들에게 일차적으로 인식과 지각의 단계로서 학교의 특성, 대상 학교공간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과정을 제공한다. 어린이 참여자에게는 성급한 디자인 방법론의 제시 보다는 학교의 생활환경과 어린이 눈높이의 디자인 목적에 대해 교감하고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실행하는 경우 촉진자는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매우 유동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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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연희, 심은주, 알도 반 아이크의 놀이터 프로젝트에서 나타나는 사이공간의 특성과 디자인 방법,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16(1), 2014. 

  2. 이경진, 김경진, 비영리단체(NPO)의 커뮤니티 디자인 활동에 나타난 공간 실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8(4), 2019. 

  3. 함영기, 교육혁신의 시대, 배움의 공간을 생각하다, 정책연구, 230(봄), 2018. 

  4. Burns, J., Citizens Take Part in the Process of Urban Design, Nation Citizen's Weekly, Vol.2, 1979. 

  5. Sanoff, H., Community Participation Method in Design and Planning, Wile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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