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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최고제한속도 상향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 분석
Effects of maximum speed limit on Gyeongbu Expressway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0 no.5, 2017년, pp.719 - 731  

송은화 (중앙대학교 응용통계학과) ,  성병찬 (중앙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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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개입모형(intervention model)을 이용하여 경부고속도로(천안IC-양재IC) 구간의 최고 제한속도 상향 조정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의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천안IC-양재IC 구간과 부산IC-천안IC 구간의 차이를 이용하여 제한속도의 상향조정 효과를 분석하여 외부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제한속도 조정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제한속도 상향 후 교통 사고발생건수와 사고부상자수는 모두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최고속도가 예전과 변화 없는 구간에 비교할 때 그 증가 추세는 더 심각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eptember 2010, the Korea government increased the speed limit on the Gyeongbu Expressway (Cheonan IC.-Yangjae IC) from 100 to 110 km per hour. This paper considers ARIMA-Intervention model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peed limit change on the incidences of traffic accidents and injuries. In 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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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경부선 천안IC–양재IC 구간의 교통 사고발생건수와 사고부상자수의 시계열 자료를 모형화하고, 최고 제한속도 조정 전후 발생된 교통사고 변화의 분석을 통하여 제한속도 조정이 사고발생에 미친 영향을 연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고 제한속도 이외에는 천안IC–양재IC와 부산IC–천안IC의 두 구간이 비슷한 외부적 환경 하에서 운영된다고 가정하고 제한속도의 상향조정 효과를 분석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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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입분석을 적용하는 경우는? 시계열분석에서 정치 및 경제의 급격한 변화, 정책의 변화, 기업광고 전략의 교체나 근로자의 파업 등과 같은 외부적 요인들이 기존의 시계열 자료에 영향을 주어 패턴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 이러한 사건에 대하여 개입분석(intervention analysis)을 적용하여 자료에 미치는 영향을 모형화한다. Box와 Tiao (1975)는 여러 가지 정책들의 실행이 Los Angeles 지역의 오존 발생량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처음으로 개입모형(intervention model)을 이용한 분석을 시도하였으며 두 가지 형태의 개입변수를 사용하였다.
비정상성 시계열 자료를 정상화 시키는 방법은? 사전개입모형의 식별은 2010년 8월까지(총 44개월)의 시계열 자료를 사용하였다. 원자료는 비정상성 시계열 자료로서 추세와 계절성이 존재하므로 자연로그변환과 1차 또는 12차 차분을 진행하여 자료를 정상화하였으며 계절형과 비계절형 자기상관함수(autocorrelation function; ACF), 부분자기상관함수(partial autocorrelation function; PACF)을 토대로 모형의 적절한 차수를 결정하였다. 잠재모형을 선택하기 위하여 Akaike’s information criterion (AIC)와 Bayesian information criterion (BIC)값을 사용하였으며 Table 3.
제한속도 상향 시범운영효과 용역분석 보고서에서는 2009년 9월부터 2011년 2월까지의 교통사고자료를 대상으로 교통량이 반영된 사고율과 사고심각도지수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한국도로공사에서 발간한 제한속도 상향 시범운영효과 용역분석 보고서에서는 2009년 9월부터 2011년 2월까지의 교통사고자료를 대상으로 교통량이 반영된 사고율과 사고심각도지수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제한속도 상향 전 사고율 평균은 7.5, 제한속도 상향 후 사고율 평균은7.0으로 나타났고 부산방향의 사고심각도지수는 57.2로서 상향 전 93.6보다 낮게 나타났다. 일부 구간(양재–판교, 신갈–수원)을 제외한 대부분 구간의 사고율과 사고심각도지수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교통사고의 발생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다만 장기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Le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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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ox, G. E. P. and Tiao, G. C. (1975). Intervention analysis with applications to economic and environmental problem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70, 70-79. 

  2. Cho, S., Son, Y., and Seong, B. (2015). Time Series Analysis Using SAS/ETS, Yulgokbooks, Seoul. 

  3. Cryer, J. D. and Chan, K. S. (2008). Time Series Analysis: With Applications in R, Springer-Verlag. 

  4. Farmer, C. M. (2016). Relationship of traffic fatality rates to maximum state speed limits, Traffic Injury Prevention, 18, 375-380. 

  5. Friedman, L. S., Barach, P., and Richter, E. D. (2007). Raised speed limits, case fatality and road deaths: a six-year follow-up using ARIMA models, Injury Prevention, 13, 156-161. 

  6. Kim, S. and Seong, B. (2011). Intervention analysis of Korea tourism data,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4, 735-743. 

  7. Lee, J. (2011). Effect analysis of the speed limit increase test operation on Gyeongbu Expressway (Technical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8. Ossiander, E. M. and Cummings, P. (2002). Freeway speed limits and traffic fatalities in Washington State,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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