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도로 최고속도제한 하향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및 효과분석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 Study of Downward Speed Limit of Main Roads on Traffic Accident and Effect Analysis - In Busa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본 연구는 부산지방경찰청이 간선도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10년부터 '15년까지 실시한 총 29개 구간을 대상으로 도시부 간선도로 제한속도 하향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제한속도 하향 전 후 1년~3년간 발생한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건수는 3.09%, 부상자수는 8.76%가 감소하여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망자수는 36.73%가 감소하여 제한속도 감소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한속도 하향 전 후 차량 주행속도를 변화를 조사하여 평균 6.31km/h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의 구간에서 평균 주행속도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제한속도 하향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한속도 준수율은 10.26%p 증가하여 전반적으로 교통안전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평가된다. 제한속도가 하향된 대상구간 인근 거주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약 57.9%가 차량의 주행속도 하향을 체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이번 사업이 제한속도 노면표시, 교통안전표지 설치 등 차량에 초점을 맞춰 실시되었기 때문에 응답자의 약 25.8%만이 보행안전도가 향상되었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도로굴곡, 보차분리 등 생활도로 주변을 개선하여 보행자 안전까지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부산 도시부 간선도로 제한속도 하향 구간의 사망사고를 감소시키는 측면에서 분명히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조사대상 29개 구간 중 사고가 증가된 구간이 10개 구간으로 보다 세부적인 분석이 향후 필요하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교통실무자가 쉽고,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적절한 제한속도를 설정하여 사고감소 효과를 증대시키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부산지방경찰청이 간선도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10년부터 '15년까지 실시한 총 29개 구간을 대상으로 도시부 간선도로 제한속도 하향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제한속도 하향 전 후 1년~3년간 발생한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건수는 3.09%, 부상자수는 8.76%가 감소하여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망자수는 36.73%가 감소하여 제한속도 감소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한속도 하향 전 후 차량 주행속도를 변화를 조사하여 평균 6.31km/h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의 구간에서 평균 주행속도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제한속도 하향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한속도 준수율은 10.26%p 증가하여 전반적으로 교통안전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평가된다. 제한속도가 하향된 대상구간 인근 거주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약 57.9%가 차량의 주행속도 하향을 체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이번 사업이 제한속도 노면표시, 교통안전표지 설치 등 차량에 초점을 맞춰 실시되었기 때문에 응답자의 약 25.8%만이 보행안전도가 향상되었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도로굴곡, 보차분리 등 생활도로 주변을 개선하여 보행자 안전까지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부산 도시부 간선도로 제한속도 하향 구간의 사망사고를 감소시키는 측면에서 분명히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조사대상 29개 구간 중 사고가 증가된 구간이 10개 구간으로 보다 세부적인 분석이 향후 필요하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교통실무자가 쉽고,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적절한 제한속도를 설정하여 사고감소 효과를 증대시키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downward speed limit of urban arterial roads at 29 sites in Busan Metropolitan Police Agency to reduce road traffic accidents from '10 to '15.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traffic accidents occurred for 1~3 years after the decrease in the speed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downward speed limit of urban arterial roads at 29 sites in Busan Metropolitan Police Agency to reduce road traffic accidents from '10 to '15.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traffic accidents occurred for 1~3 years after the decrease in the speed limit,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decreased by 3.09% and the number of injured persons decreased by 8.76%, but the number of deaths decreased by 36.73%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average speed reduction rate of 6.31km/h was decreased by investigating the change of the vehicle speed before and after the downward speed limit, and the change of average speed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most of the sections. The rate of compliance with the speed limit increased by 10.26% p, which is considered to have greatly improved overall traffic safety. A survey conducted by residents near the target area with a lower speed limit showed that 57.9% of the respondents felt the driving speed of the vehicle was lowered. However, this project was focused on vehicles with limited speed road signs and traffic safety signs, Only 25.8% of respondents said walking safety was improved. In the future,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safety of pedestrians by improving roads around roads such as road curvature and separation. In addition, there is a clear positive result in terms of decreasing the fatal accidents in the downward speed limit zone of Busan Metropolitan Subway. However, more detailed analysis is needed for the 29 accidents.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traffic practitioners will be able to utilize it as a basis to increase the accident reduction effect by setting an appropriate speed limit based on the easy and objective groun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downward speed limit of urban arterial roads at 29 sites in Busan Metropolitan Police Agency to reduce road traffic accidents from '10 to '15.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traffic accidents occurred for 1~3 years after the decrease in the speed limit,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decreased by 3.09% and the number of injured persons decreased by 8.76%, but the number of deaths decreased by 36.73%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average speed reduction rate of 6.31km/h was decreased by investigating the change of the vehicle speed before and after the downward speed limit, and the change of average speed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most of the sections. The rate of compliance with the speed limit increased by 10.26% p, which is considered to have greatly improved overall traffic safety. A survey conducted by residents near the target area with a lower speed limit showed that 57.9% of the respondents felt the driving speed of the vehicle was lowered. However, this project was focused on vehicles with limited speed road signs and traffic safety signs, Only 25.8% of respondents said walking safety was improved. In the future,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safety of pedestrians by improving roads around roads such as road curvature and separation. In addition, there is a clear positive result in terms of decreasing the fatal accidents in the downward speed limit zone of Busan Metropolitan Subway. However, more detailed analysis is needed for the 29 accidents.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traffic practitioners will be able to utilize it as a basis to increase the accident reduction effect by setting an appropriate speed limit based on the easy and objective grou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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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시부도로는 기능과 주어진 도로변 조건이 매우 다양하여 실무자의 경험과 직관 또는 민원에 따라 제한속도를 설정할 경우, 구체적 설정 근거 부족으로 속도단속의 정당성 확보가 곤란하므로 제한속도 신뢰수준 저하로 준수율이 낮은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 본연구의 목적은 차량 교통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부도로에서 도로구간의 제한속도를 정하고자 할 때, 교통실무자가 쉽고,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적절한 제한속도를 산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제한속도와 운영속도, 운영속도와 사고율 관계, 제한속도 운영 시 사고감소효과를 검증코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내 도로를 대상으로 ’10년부터 최고속도가 하향된 구간을 도로의 기능, 도로의 지역적 위치, 해당조건에 따라 차등화 된 최대속도를 정하고 제한속도 하향사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업 전후의 교통사고 변화를 비교하고, 사고 변화의 기저에 놓인 주행속도 변화율과 거주자 만족도 변화 등을 조사검토 하였다.
대상 데이터
구간별로 제한속도를 낮추는 대상은 여러 조건 별 차이가 있지만 총 29개소 중 편도 2차로 도로가 3개소, 3차로가 15개소, 4차로가 7개소, 5차로가 4개소이며, 10km/h~20km/h 이하로 제한속도를 낮추었다(Table 5).
본 연구는 부산지방경찰청이 간선도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10년부터 ’15년까지 실시한 총 29개 구간을 대상으로 도시부간선도로 제한속도 하향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제한속도 하향 전·후 1년~3년간 발생한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건수는 3.
부산광역시 제한속도를 하향한 ’10~15년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공사완료 후 운영이 1년 이상 지속되었고, 제한속도 표지판 외 최소 1개 이상의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한 구간 중 29개 구간을 선정하여 사업 전·후의 구간 평균 주행속도 변화를 조사하였다. 조사시간은 평일(화, 목) 비첨두시간대 1시간으로 하되 사업 전·후 동일 구간, 동일시간대로 하였고, 조사방법은 영상촬영 장비를 통한 노측 실측조사를 활용하였다.
부산지역에서는 부산지방경찰청 주도로 ’10년부터 제한속도를 하향 조정하였으며, 총 29개소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도시부 제한속도 운영지침’에 따라 다른 지역보다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특히 보행자 사고)하는 구간, 같은 도로임에도 관할에 따라 제한속도를 달리 운영하는 구간, 다수의 민원 구간 등을 고려하여 부산지방경찰청 교통안전시설심의회를 거쳐 제한속도가 하향조정된 구간은 Table 4와 같다.
제한속도 하향 후 인근 거주자 240명(개소별 20명)을 대상으로 제한속도 하향 조정에 따른 체감정도와 보행안전 향상 여부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05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부구간을 제외한 모든 구간에 대해 이분산 가정 t검정을 실시하였다.
제한속도 감소가 차량의 평균 주행속도 감소에 영향을 주는지 통계적으로 검정하기 위해 t검정(신뢰수준 95%)을 실시하였다. 이에 앞서, 통계검증에 필요한 최소 표본수를 산정하기 위하여각 구간의 표준편차(σ), 허용오차(d) 1.
성능/효과
t검정 결과, 평균 주행속도가 감소한 12개 구간 모두 유의확률이 0.05보다 적어 귀무가설(H0)을 기각하므로 제한속도 감소가 차량의 평균 주행속도를 감소시킨 것으로 분석되었다(Table 10 참고).
설문조사 결과, 제한속도 하향구간 인접 가로변 거주자의 약 57.9%가 주행속도 감소의 체감을 일부 느낀 것으로 나타난 반면 25.8%만이 보행자 안전성이 향상된 것으로 평가하였다(Fig. 4 참고)
Elvik(2009)은 2004년 파워 모델이 도로의 종류와 초기속도 크기에 관계없이 일정한 지수를 갖는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17개 논문 66개 자료를 추가하여 526개 파워 추정 자료로 새로운 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초기속도가 높은 지방지역과 고속도로에서도시지역과 주거지역도로보다 높은 지수가 산정되었다.
제한속도 준수율을 조사하기 위해 80~60km/h 구간별 4개소씩 사업 전 1,441대 사업 후 1,451대의 속도를 확인한 결과 준수율이 제한속도를 하향하기 전 81.61%에서 하향 후 91.87%로 약 10.26%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1 참고).
제한속도 하향 전 1년~3년 대비 속도하향 후 1~3년 간 교통사고변화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건수와 사상자 수는 각각 3.09%,8.76%씩 감소했으며, 특히 사망자수는 36.73%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본 연구는 부산지방경찰청이 간선도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10년부터 ’15년까지 실시한 총 29개 구간을 대상으로 도시부간선도로 제한속도 하향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제한속도 하향 전·후 1년~3년간 발생한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건수는 3.09%, 부상자수는 8.76% 감소하여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망자수는 36.73%가 감소하여 제한속도 감소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한속도 하향 전·후 차량 주행속도를 변화를 조사하여 평균 6.31km/h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의 구간에서 평균 주행속도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제한속도 하향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한속도 하향정도별 사고건수 및 사상자수 변화를 살펴보면 80→70km/h 구간에서 각각 개소당 평균 8.5건, 22.1명, 70→60km/h 구간은 각각 2.5건, 15.0명이 감소하였으나, 60→50km/h 구간은 각각 3.7건, 8.7명이 증가, 80→60km/h 구간은 각각 4.4건,6.5명이 증가하여 속도가 높고 제한속도 하향정도가 20km/h로 클수록 교통사고는 오히려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Table 8 참고).
조사결과, 제한속도 하향으로 최대 13.5km/h~최소 1.9km/h이하로 주행속도가 감소하였고, 평균주행속도는 약 6.31km/h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주행속도가 감소한 구간에 비해 주행속도의 변화폭이 3km/h 내외로 영향이 매우 미미한 곳도 7개소로 분석되었다(Table 9 참고).
후속연구
아울러, 부산 도시부 간선도로 제한속도 하향 구간의 사망사고를 감소시키는 측면에서 분명히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조사대상 29개 구간 중 사고가 증가된 구간이 10개 구간으로 보다 세부적인 분석이 향후 필요하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교통실무자가 쉽고,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적절한 제한속도를 설정하여 사고감소 효과를 증대시키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부산 도시부 간선도로 제한속도 하향 구간의 사망사고를 감소시키는 측면에서 분명히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조사대상 29개 구간 중 사고가 증가된 구간이 10개 구간으로 보다 세부적인 분석이 향후 필요하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교통실무자가 쉽고,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적절한 제한속도를 설정하여 사고감소 효과를 증대시키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통법에 의한 최고속도제한은?
28.) 제17조 1항 및 동법 시행규칙 제19조 1항에 법정 최고속도제한 기준은 일반도로에서 60km/h 이내 다만, 편도 2차로 이상의 도로에서는 80km/h 이내로 규정하고 있다.
운영속도방법이란?
운영속도방법(Operating Speed Method) - 대부분의 공학적 방법으로 85백분위 속도를 기준으로 1차 속도를 결정하고 교통조건, 기하구조 등에 따라 조정하는 방법이며, 특히 지방부 도로에서 많이 적용하고 있다.
교통 실무자가 도시 내 도로의 구체적 제한속도 설정하기 어려운 이유는?
그러나, 현장에서 속도관리 업무에 종사하는 교통실무자가 구체적 제한속도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부재에 따른 문제점이 있다. 도시부도로는 기능과 주어진 도로변 조건이 매우 다양하여 실무자의 경험과 직관 또는 민원에 따라 제한속도를 설정할 경우, 구체적 설정 근거 부족으로 속도단속의 정당성 확보가 곤란하므로 제한속도 신뢰수준 저하로 준수율이 낮은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 본연구의 목적은 차량 교통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부도로에서 도로구간의 제한속도를 정하고자 할 때, 교통실무자가 쉽고,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적절한 제한속도를 산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제한속도와 운영속도, 운영속도와 사고율 관계,제한속도 운영 시 사고감소효과를 검증코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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