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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선도로 최고속도제한 하향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및 효과분석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
Study of Downward Speed Limit of Main Roads on Traffic Accident and Effect Analysis - In Busan Metropolitan City -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1, 2018년, pp.81 - 90  

임창식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  최양원 (영산대학교 드론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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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지방경찰청이 간선도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10년부터 '15년까지 실시한 총 29개 구간을 대상으로 도시부 간선도로 제한속도 하향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제한속도 하향 전 후 1년~3년간 발생한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건수는 3.09%, 부상자수는 8.76%가 감소하여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망자수는 36.73%가 감소하여 제한속도 감소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한속도 하향 전 후 차량 주행속도를 변화를 조사하여 평균 6.31km/h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의 구간에서 평균 주행속도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제한속도 하향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한속도 준수율은 10.26%p 증가하여 전반적으로 교통안전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평가된다. 제한속도가 하향된 대상구간 인근 거주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약 57.9%가 차량의 주행속도 하향을 체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이번 사업이 제한속도 노면표시, 교통안전표지 설치 등 차량에 초점을 맞춰 실시되었기 때문에 응답자의 약 25.8%만이 보행안전도가 향상되었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도로굴곡, 보차분리 등 생활도로 주변을 개선하여 보행자 안전까지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부산 도시부 간선도로 제한속도 하향 구간의 사망사고를 감소시키는 측면에서 분명히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조사대상 29개 구간 중 사고가 증가된 구간이 10개 구간으로 보다 세부적인 분석이 향후 필요하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교통실무자가 쉽고,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적절한 제한속도를 설정하여 사고감소 효과를 증대시키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downward speed limit of urban arterial roads at 29 sites in Busan Metropolitan Police Agency to reduce road traffic accidents from '10 to '15.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traffic accidents occurred for 1~3 years after the decrease in the spe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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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부도로는 기능과 주어진 도로변 조건이 매우 다양하여 실무자의 경험과 직관 또는 민원에 따라 제한속도를 설정할 경우, 구체적 설정 근거 부족으로 속도단속의 정당성 확보가 곤란하므로 제한속도 신뢰수준 저하로 준수율이 낮은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 본연구의 목적은 차량 교통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부도로에서 도로구간의 제한속도를 정하고자 할 때, 교통실무자가 쉽고,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적절한 제한속도를 산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제한속도와 운영속도, 운영속도와 사고율 관계, 제한속도 운영 시 사고감소효과를 검증코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내 도로를 대상으로 ’10년부터 최고속도가 하향된 구간을 도로의 기능, 도로의 지역적 위치, 해당조건에 따라 차등화 된 최대속도를 정하고 제한속도 하향사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업 전후의 교통사고 변화를 비교하고, 사고 변화의 기저에 놓인 주행속도 변화율과 거주자 만족도 변화 등을 조사검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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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통법에 의한 최고속도제한은? 28.) 제17조 1항 및 동법 시행규칙 제19조 1항에 법정 최고속도제한 기준은 일반도로에서 60km/h 이내 다만, 편도 2차로 이상의 도로에서는 80km/h 이내로 규정하고 있다.
운영속도방법이란? 운영속도방법(Operating Speed Method) - 대부분의 공학적 방법으로 85백분위 속도를 기준으로 1차 속도를 결정하고 교통조건, 기하구조 등에 따라 조정하는 방법이며, 특히 지방부 도로에서 많이 적용하고 있다.
교통 실무자가 도시 내 도로의 구체적 제한속도 설정하기 어려운 이유는? 그러나, 현장에서 속도관리 업무에 종사하는 교통실무자가 구체적 제한속도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부재에 따른 문제점이 있다. 도시부도로는 기능과 주어진 도로변 조건이 매우 다양하여 실무자의 경험과 직관 또는 민원에 따라 제한속도를 설정할 경우, 구체적 설정 근거 부족으로 속도단속의 정당성 확보가 곤란하므로 제한속도 신뢰수준 저하로 준수율이 낮은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 본연구의 목적은 차량 교통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부도로에서 도로구간의 제한속도를 정하고자 할 때, 교통실무자가 쉽고,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적절한 제한속도를 산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제한속도와 운영속도, 운영속도와 사고율 관계,제한속도 운영 시 사고감소효과를 검증코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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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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