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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외 소비자의 식초기반 소스에 대한 인식 비교분석 -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Perception of Vinegar-Based Sauce for Foreign Consumers - with a Focus on the United States and China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5, 2017년, pp.412 - 420  

진양호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권혁성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배세정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 base data for development of vinegar-based source and marketing strategies for penetration of the global market for local source companies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awareness and choice factors of vinegar-based sauces by foreign consumers. Preference (p<0.05), matching food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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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식초기반 소스 제품의 세계시장 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세계시장의 1, 2위를 장악하고 있는 미국과 중국 시장을 대상으로 국적에 따른 시판 식초기반소스에 대한 인식 및 구매특성과 식초기반 소스의 선택속성을 비교분석하고 천연발효식초기반 소스에 대한 인식을 비교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국내 소스기업의 세계시장 진입을 위한 소스개발 및 마케팅 방안의 모색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조사방법은 현지 조사원의 도움을 받아 비확률 표본추출의 한 방법인 편의추출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2015년 7월 21일~2015년 9월 4일 동안 설문지를 이용한 자기 기입방식을 통해 조사되었다. 설문에 앞서 설문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식초기반 소스 및 천연발효식초에 대한 정의와 제품 종류에 대해 제시하였다. 설문구성은 국내 외식전공 대학원생 7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수정·보완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각 1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한 미국 112명(74.
  • 본 연구는 미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국가별 식초 기반 소스에 대한 인식 및 선택속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외 소스시장 진출을 위한 식품기업의 상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소스시장의 소비자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식초기반 소스에 대한 인식을 해외 소스시장으로 확장하여 연구를 실시하고 해외 소스시장에 대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표본이 특정 지역에 국한 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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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소스가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오늘날 소스는 소화작용 및 요리에 향미를 증진시키고 수분 및 건강기능을 높이는 역할을 하며 가정에서도 손쉽게 최고급 레스토랑에서나 가능한 맛을 즐길 수 있도록 상품화되고 있어 소스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Lee et al. 2009).
2013년 기준 세계 소스시장 규모와 상위 3개국의 비중은 어떠한가? 2013년 기준 세계 소스시장 규모는 1,040억 달러로 추정되고, 미국 201.4억 달러, 중국 119억 달러, 일본 118억 달러 순으로 상위 3개국의 비중이 전체의 44.1%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소스류의 수출규모도 중국 1,818만 달러, 미국 1,366만 달러로 증가하고 있다(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5).
소스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와 이에 따라 요구되는 소스제조 전략은 무엇인가? 2015). 또한 소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제품의 맛과 함께 건강기능적 요소에 대한 요구도 늘고 있는데, 세계 소비자 중 59%는 영양성분을 첨가한 제품에 관심을 느끼고, 87%는 본래 높은 영양소 제품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제품의 자연적인 영양성분을 부각시키는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The Food & Beverage News 2015). 따라서 국내 소스제품이 세계 소스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제품의 개발과 함께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므로 영양적 기능을 강조한 프리미엄 소스 제품의 개발을 위해 제품 출시 전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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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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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in YH, Kwon HS, Bae SJ. 2016b. A Study on the market segmentation of vinegar-based sauce. J. Foodserv. Management, 19(5): 305-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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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5. Processed food segmental market status report: Sauces/dressing part. pp 3-7. 

  14. Lee EJ, Lee DC, Choi JY. 2009. The role of sauce in western cuisine and understanding of contemporary sauce. Foodservice Industry J., 5(2):9-33. 

  15. Lee EJ, Moon KC. 2012. Globalization of Korean cuisine through korean sauces -Focusing on the success of world-wide sauces-. Korean J. Culinary Res., 18(3):108-120. 

  16. Lim SL, S, Han KS, Burgess P, Kim JH, Seo KM. 2009. Assessing relative preference for hot/spicy sauces by conjoint analysis, focusing on english consumers. J. Korean Soc. Food Cult., 24(1): 51-57. 

  17. Seo KM, Kim JH. 2007. A Research of purchasing behavior on sauce product & the credibility of mess media advertisement: The residential women consumer in Busan. Korean J. Culinary Res., 13(1):8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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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6. Available from: http://www.mafra.go.kr/list.jsp?&newsid155447951§ion_idb_sec_1&pageNo4&year2017&listcnt10&board_kindC&board_skin_idC3&depth1&divisionB&group_id3&menu_id1125&reference&parent_code3&popup_yn&tab_ynN, [accessed 2017.9.15] 

  20. The Food & Beverage News. 2015. Available from: http://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508, [accessed 2017.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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