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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5, 2017년, pp.3 - 1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that completing long-term on-site training with varying grades of success had on the job satisfaction of former university students after obtaining employment. Although the grades themselves achieved during long-term on-site training did not 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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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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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연계 프로그램으로써 장기현장실습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 산학연계 프로그램으로써 장기현장실습은 기업 차원에서는 직원을 채용하기 전에 미래의 인력을 자신의 업무현장에서 검증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과 이를 통하여 우수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그리고 대학 입장에서는 장기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감각을 갖춘 유능한 실무형 인재를 배출함으로써 대학과 산업계 간의 인력수급 불일치 해소에 기여하며 이를 통하여 산학협력교육의 효과성으로 대학의 취업률 향상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다(오창헌, 2013). | |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인 IPP란 무엇인가? |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인 IPP는 대학교 교과과정의 일부로 전공과 관련된 산업체에서 4개월 이상의 장기간 동안 전일제로 근무하고 그동안 산업체의 실무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습득하면서 일정수준의 보수와 학점을 받는 교육제도이다(오창헌 외, 2012). 기존의 현장실습이나 인턴십이 주로 방학 기간에 이루어지고 학생들이 하는 실습업무에서 학업과의 연관성이 떨어지는 반면에 장기현장실습은 직무에서의 전공관련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 |
직무불일치가 나타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직무일치(job match)란 직무와 직무를 수행하는 개인의 역량과 자질의 일치정도를 의미한다.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이 개인의 수준과 일치하는 것이 이상적이겠지만 실제로는 학력 인플레와 장기적인 취업준비가 날로 심화되고 있는 한국의 현 상황에서는 직무와 구직 중인 개인이나 취업자의 역량이 동일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직무와 역량의 차이를 근로자 측면에서 분석해 본다면 통상적으로 교육과 직무의 불일치를 직무불일치(job mismatch)라고 부르지만 이 불일치 요소를 보다 세분화하여 교육, 기술 그리고 전공에서의 차이로 구분해서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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