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현장실습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IPP 전담교수의 역할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The Roles of IPP Professor for Successful Operations of IPP System : Based on KOREATECH Case Study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최근 현장중심의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혁신적으로 추진하고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제도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IPP 전담교수의 역할에 대해 해외 선진국 운영사례 분석 및 실제 IPP 제도 2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제안한다. IPP 전담교수의 역할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IPP 관리자로서의 역할이며, 두 번째는 학생들에 대한 진로지도 상담자의 역할이며, 세 번째는 IPP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역할이다. IPP 제도 시행 초기에는 주로 IPP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IPP 제도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운영되면 IPP 관리자로서의 역할은 점차 줄어들고 진로지도 상담자로서의 역할이 더 중요해진다. IPP 제도가 학점을 부여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IPP 전담교수는 경험학습 설계,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등 교육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최근 현장중심의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혁신적으로 추진하고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제도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IPP 전담교수의 역할에 대해 해외 선진국 운영사례 분석 및 실제 IPP 제도 2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제안한다. IPP 전담교수의 역할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IPP 관리자로서의 역할이며, 두 번째는 학생들에 대한 진로지도 상담자의 역할이며, 세 번째는 IPP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역할이다. IPP 제도 시행 초기에는 주로 IPP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IPP 제도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운영되면 IPP 관리자로서의 역할은 점차 줄어들고 진로지도 상담자로서의 역할이 더 중요해진다. IPP 제도가 학점을 부여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IPP 전담교수는 경험학습 설계,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등 교육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In this paper, we suggest the roles of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professor that are necessary for efficient and systematic operation and management of IPP system, which has been implemented by KOREATECH recently under the goal of nurturing industry-oriented talents with practical skills, ...
In this paper, we suggest the roles of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professor that are necessary for efficient and systematic operation and management of IPP system, which has been implemented by KOREATECH recently under the goal of nurturing industry-oriented talents with practical skills, based on the analysis of actual operational practices of advanced overseas universities and the IPP experiences for 2 years. The roles of IPP professor are largely divided into the following three: IPP manager; student career counselor; educator of IPP educational program. During the initial stage of IPP system, the role of IPP manager is most significant. However, as the system is systematically managed and operated, the role of IPP manager gradually decreases, and the role of career counselor becomes more important. Since IPP system is an educational program that gives credits, IPP professor should also perform the role of educator, including designing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and evaluation on educational goal accomplishment.
In this paper, we suggest the roles of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professor that are necessary for efficient and systematic operation and management of IPP system, which has been implemented by KOREATECH recently under the goal of nurturing industry-oriented talents with practical skills, based on the analysis of actual operational practices of advanced overseas universities and the IPP experiences for 2 years. The roles of IPP professor are largely divided into the following three: IPP manager; student career counselor; educator of IPP educational program. During the initial stage of IPP system, the role of IPP manager is most significant. However, as the system is systematically managed and operated, the role of IPP manager gradually decreases, and the role of career counselor becomes more important. Since IPP system is an educational program that gives credits, IPP professor should also perform the role of educator, including designing experiential learning curriculum and evaluation on educational goal accomplis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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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기대가 KOREATECH 교육모델의 대표적인 모델로 운영 중이고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운영 예정인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IPP) 제도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IPP 전담교수의 역할에 대해 해외 선진국 운영사례 분석 및 실제 IPP 제도 2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검토하고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현장중심의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혁신적으로 추진하고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제도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IPP 전담교수의 역할에 대해 해외 선진국의 운영사례 연구 및 실제 IPP 제도 2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제안하였다. IPP 전담교수가 가져야 역할을 3가지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이에 대해 고찰하였다.
IPP 제도는 북미 선진대학의 코업 (Co-operative Education: Co-op) 제도를 대한민국의 대학실정에 맞게 새롭게 설계한 한국형 코업 제도로서 코업 제도에서는 IPP 전담교수를 코업 코디네이터라고 정의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IPP 전담교수의 역할 및 이에 필요한 역량을 코업 선진국 운영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용어 면에서 코업 제도와 코업 코디네이터는 각각 IPP 제도 및 IPP 전담교수에 해당한다.
본 장에서는 해외 선진국의 코업 코디네이터의 역할 모델 연구 및 실제 IPP 제도 2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IPP 전담 교수가 가져야 역할을 3가지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이에 대해 고찰한다. 이러한 역할 구분은 각 대학마다의 제도 운영방식 등에 따라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지만 명백히 IPP 전담 교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현장중심의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혁신적으로 추진하고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제도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IPP 전담교수의 역할에 대해 해외 선진국의 운영사례 연구 및 실제 IPP 제도 2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제안하였다. IPP 전담교수가 가져야 역할을 3가지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이에 대해 고찰하였다. IPP 전담교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역할과 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당초 직무기술서(일자리 description)에 명시된 내용대로 실습이 진행되는지를 파악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이를 기업체와 협의를 통해 즉시 해결하여 쌍방의 불만족적인 부분을 사전에 해결한다. 또한 IPP 전담교수는 IPP 참여학생의 근태현황, 월간보고서, 종합보고서, 수행업무 산출물, 현장출장 결과 등을 종합하여 학생들의 IPP 성적을 평가한다. 학생에 대한 학점 평가는 기업체 부서장 평가(30%), IPP 전담교수 평가(30%), 전공지도교수 평가(40%)로 이루어지며, 평가결과 종합점수가 70점 이상이면 pass로 인정된다 [15].
이들은 IPP 경험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학생들의 개인적인 필요에 대해도 상담한다. 또한 IPP 학생들을 위한 고용 기회를 개발하고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학생들의 업무성과 등을 모니터링 한다.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2011년 12월 IPP 제도 추진을 위한 IPP 센터를 구축하고 IPP 전담교수를 채용하여 기업체 발굴 및 협약, 학생/기업체 대상 설명회 개최, 제도 정비 등 시범사업을 위한 많은 준비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2년 2학기부터 재학생 102명을 산업 현장에 파견하여, 실습을 실시하였으며, 2013년부터는 시범사업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학제시스템을 혁신적으로 개편하여 약 250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IPP 본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IPP 제도가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한기대의 정체성을 공고히 할 수 있는 KOREATECH 교육모델로 자리 잡고 타 대학에 전파될 수 있는 모델로 정립, 운영되기 위해서는 IPP 제도 운영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고 학생, 대학, 기업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학사운영 모델을 정립하는 것과 더불어 실제 IPP 제도 실행의 주체인 IPP 센터 소속 IPP 전담교수의 역할 및 역량을 명확히 정립하고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성능/효과
다섯째, IPP 운영의 핵심 이해관계자 집단들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모든 이해관계자 집단이 참여하는 모임을 정기적으로 주선하고, 유용한 정보를 찾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IPP 참여기업에게 주는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 기업을 접촉할 때에는 기업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고, IPP에 대한 설명과 관련정보 제공에 충실해야 한다.
여섯째, IPP 참여학생과 기업의 피드백 내용에 기반하여 전공별 교과과정을 개편하고 IPP 제도 운영방안을 수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과 기업의 평가결과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경우 해당 기업 및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해야 한다.
첫째, 공식적 및 비공식적 네트워크를 통해 IPP 참여기업체를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긴밀하게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먼저 학생들이 선호하는 기업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에 해당하는 기업들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후속연구
넷째, 사업진행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고, IPP 참여기업에게 주는 혜택을 개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둘째, IPP 참여학생에 대해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공교육, IPP 제도에 대한 교육, 그리고 조직생활에 요구되는 소양교육을 담당해야 한다. 학생들이 IPP 제도를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거나, 업무수행에 요구되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스킬이 부족하거나, 대인관계나 의사소통 등에 결정적인 결함이 있다면 IPP를 통한 학습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는 IPP 전담교수의 역할이 이미 IPP 관리자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경력개발 차원에서의 학생 진로상담의 역할을 고려한 조직 개편이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생의 대학생활, 진로탐색 및 취업에 이르기까지 로드맵에 의해 학생들의 경력개발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학생종합경력관리시스템 (STEMS: Student Total Evolution Management System) 체계를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STEMS은 대학의 저학년 때부터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자신의 적성파악 및 진로탐색/설계, 고학년의 IPP를 통한 진로설계/적성/전공 확인 및 재설계, 자신의 전공과 적성에 맞은 취업분야 선정 및 취업 등의 전체적인 경력개발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학생들이 적절한 업무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IPP 전담교수와 함께 일을 하며, 고용시장 동향, IPP 졸업요건 충족 여부 등에 대해 조언한다.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P 센터 운영의 핵심적인 역할은 누가 수행하나?
그림 1의 IPP 센터 운영의 핵심적인 역할은 산학협력교수인 IPP 교수가 담당한다. IPP 교수는 다시 IPP 전담교수와 IPP 운영교수로 구성되며, 이들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3].
코업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 기업체 고용주 및 대학에 주는 여러 가지 이점은?
코업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 기업체 고용주 및 대학에 주는 여러 가지 이점 중 특히 학생들은 금전적 보상 및 경력 개발이 중요한 부분이고[4], 기업체 고용주 입장에서는 고용비용 절감 및 기업체와 대학 간의 산학연계 강화 등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5]. 이런 이점들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업체 고용주와 대학 간의 산학연계를 강화하는 것은 코업 프로그램의 관리 구조와 그 내부의 코디네이터의 역할에 많은 부분 직결한다.
코업 교육 프로그램의 관리 구조를 설명하는 몇 가지 모델들 중 중앙집중형이란?
분산형 프로그램은 학과의 일부로서 구성되어 있으며, 관련 기능이 모두 집중되어 있다. 중앙 집중형 프로그램은 별도의 코업 센터에서 역할을 수행하며, 이는 학과와 관련 없이 모든 학생의 코업 교육과 관련된 역할을 수행한다. 중앙집중-분산형 융합형 모델도 존재하는데 이 경우 코업 코디네이터는 학과에 소속되어 있지만, 교육 프로그램의 감독은 모든 학과의 코업 교육에 적용할 정책을 수립하는 중앙관리 센터에서 수행한다.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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