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기현장실습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IPP 전담교수의 역할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The Roles of IPP Professor for Successful Operations of IPP System : Based on KOREATECH Case Study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5 no.2, 2013년, pp.129 - 137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최근 현장중심의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혁신적으로 추진하고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제도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IPP 전담교수의 역할에 대해 해외 선진국 운영사례 분석 및 실제 IPP 제도 2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제안한다. IPP 전담교수의 역할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IPP 관리자로서의 역할이며, 두 번째는 학생들에 대한 진로지도 상담자의 역할이며, 세 번째는 IPP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역할이다. IPP 제도 시행 초기에는 주로 IPP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IPP 제도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운영되면 IPP 관리자로서의 역할은 점차 줄어들고 진로지도 상담자로서의 역할이 더 중요해진다. IPP 제도가 학점을 부여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IPP 전담교수는 경험학습 설계,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등 교육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uggest the roles of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professor that are necessary for efficient and systematic operation and management of IPP system, which has been implemented by KOREATECH recently under the goal of nurturing industry-oriented talents with practical skill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기대가 KOREATECH 교육모델의 대표적인 모델로 운영 중이고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운영 예정인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IPP) 제도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IPP 전담교수의 역할에 대해 해외 선진국 운영사례 분석 및 실제 IPP 제도 2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검토하고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현장중심의 실무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혁신적으로 추진하고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제도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IPP 전담교수의 역할에 대해 해외 선진국의 운영사례 연구 및 실제 IPP 제도 2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제안하였다. IPP 전담교수가 가져야 역할을 3가지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이에 대해 고찰하였다.
  • IPP 제도는 북미 선진대학의 코업 (Co-operative Education: Co-op) 제도를 대한민국의 대학실정에 맞게 새롭게 설계한 한국형 코업 제도로서 코업 제도에서는 IPP 전담교수를 코업 코디네이터라고 정의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IPP 전담교수의 역할 및 이에 필요한 역량을 코업 선진국 운영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용어 면에서 코업 제도와 코업 코디네이터는 각각 IPP 제도 및 IPP 전담교수에 해당한다.
  • 본 장에서는 해외 선진국의 코업 코디네이터의 역할 모델 연구 및 실제 IPP 제도 2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IPP 전담 교수가 가져야 역할을 3가지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이에 대해 고찰한다. 이러한 역할 구분은 각 대학마다의 제도 운영방식 등에 따라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지만 명백히 IPP 전담 교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P 센터 운영의 핵심적인 역할은 누가 수행하나? 그림 1의 IPP 센터 운영의 핵심적인 역할은 산학협력교수인 IPP 교수가 담당한다. IPP 교수는 다시 IPP 전담교수와 IPP 운영교수로 구성되며, 이들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3].
코업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 기업체 고용주 및 대학에 주는 여러 가지 이점은? 코업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 기업체 고용주 및 대학에 주는 여러 가지 이점 중 특히 학생들은 금전적 보상 및 경력 개발이 중요한 부분이고[4], 기업체 고용주 입장에서는 고용비용 절감 및 기업체와 대학 간의 산학연계 강화 등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5]. 이런 이점들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업체 고용주와 대학 간의 산학연계를 강화하는 것은 코업 프로그램의 관리 구조와 그 내부의 코디네이터의 역할에 많은 부분 직결한다.
코업 교육 프로그램의 관리 구조를 설명하는 몇 가지 모델들 중 중앙집중형이란? 분산형 프로그램은 학과의 일부로서 구성되어 있으며, 관련 기능이 모두 집중되어 있다. 중앙 집중형 프로그램은 별도의 코업 센터에서 역할을 수행하며, 이는 학과와 관련 없이 모든 학생의 코업 교육과 관련된 역할을 수행한다. 중앙집중-분산형 융합형 모델도 존재하는데 이 경우 코업 코디네이터는 학과에 소속되어 있지만, 교육 프로그램의 감독은 모든 학과의 코업 교육에 적용할 정책을 수립하는 중앙관리 센터에서 수행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G. J. Jang, J. K. Jung, S. C. Seo, and B. K. Shin, "A study on the introduction method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degree/non-degree related system," Seoul: KIEC, 2006. 

  2. C. W. Park, C. W. Lee, and S. C. Park,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Issues and Overseas Examples of Successful University and Industry Relationships. Seoul: Poornsasang, 2008. 

  3. C. H. Oh, J. H. Ha, N. H. Kim, and M. S. Lee, Case Study of University's Co-op Models and its Proliferation Method. KOREATECH HRD R&D Center, 2012. 

  4. V. Apostolides and J. W. Looye, "Student assessment of the co-op experience and optimum integration of classroom learning with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vol. 32, no. 3, pp. 16-30, 1997 

  5. K. L. Dowdle, "A students' perspective on cooperative education exchange schemes: my time with slime," in Proceedings of the Second Asia-Pacific Conference on Cooperative Education. Melbourne, Australian Cooperative Education Society, pp. 605-610, 1996. 

  6. J. W. Wilson, "Reflections on what a coordinator is,"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vol. 8, no. 2, pp. 57-61, 1972. 

  7. W. B. Mosbacker, "The role of the coordinator,"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vol. 5, no. 2, pp. 28-37, 1969. 

  8. C. Pratt, "Toward an identity: The nature of the cooperative education professional,"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vol. 10, no. 1, pp. 18-24, 1973. 

  9. J. Gerrand and H. Saunderson, "Compulsory versus optional cooperative programs,"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vol. 30, no. 1, pp. 46-56, 1994. 

  10. J. W. Wilson, Creating & Initiating a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 Boston, MA: World Association for Cooperative Education, 1997. 

  11. P. Linklater, Education and the World of Work: Positive Partnerships. Stoney Stratford: Open University Press, 1987. 

  12. N. Colling, "Cooperative education in times of high unemployment: a Cape Technikon perspective,"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vol. 30, no. 1, pp. 26-35, 1994 

  13. R. K. Coll, C. Eames, and E. Halsey, "Keeping the customer satisfied: A survey of student satisfaction,"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vol. 32, no. 3, pp. 31-40, 1997. 

  14. R. W. Tyler,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Syllabus for Educa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0. 

  15. S. Lee, C. H. Oh, N. H. Kim, and J. H. Ha,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for successful introduction and operations for IPP progra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86-92, Jun.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