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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제동장치의 ABS 제어를 위한 최적 슬립율 결정에 관한 시험적 연구
Experimental Research on Finding Best Slip Ratio for ABS Control of Aircraft Brake System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0 no.5, 2017년, pp.597 - 607  

이미선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  송원종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  최종윤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eneral control method for Anti-lock Brake System(ABS) is that the wheel slip ratio is observed and the braking force is controlled in real time in order to keep the wheel slip ratio under the value of the best slip ratio. When a wheel runs on the state of the best slip ratio, the ground fric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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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BS 제어 로직은 다양한 플랫 폼에 공통으로 적용 가능하지만 최적 슬립율은 대상 항공기의 특성에 맞게 설정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BS 제어 로직의 주요 변수인 최적 슬립율을 결정하는 시험적인 방법을 제안하고 그 효용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제동장치 성능 입증을 위해 수행하는 다이나모시험 [9-11]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획득하고 기존 연구사례 [7-8] 에서 제시된 μ-λ 근사식 도출 방식을 참고하여 최적 슬립 율 결정 방법을 정립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용 제동장치의 ABS 제어로직 에서 중요한 변수인 최적 슬립율을 결정하는 시험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 하지만 이같은 방법은 오일을 고르게 도포하는 문제와 시험 종료 후 제거하는 문제, 제동 중 오일의 유지여부 문제 등 현실적으로 실행하 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시험수 행을 위하여 요구 마찰계수와 다이나모 표면마찰계수의 비율만큼 수직력을 감소시킴으로써 마찰계수가 낮아지는 것과 동일한 마찰력 감소 효과를 모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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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BS 기능은 무엇을 예방하기 위한 장치인가 차량 ABS 기능은 브레이크 잠김 현상(이하, 스키드 (Skid)라 함) 발생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2012년도 국내에서 의무화되어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차량운용 중 스키드가 발생하면 조향이 불가하고 제동거리가 증가하여 교통사고로 이어질수 있다.
항공기용 제동장치에 ABS 기능이 요구된 이유는 무엇인가 차량운용 중 스키드가 발생하면 조향이 불가하고 제동거리가 증가하여 교통사고로 이어질수 있다. 항공기의 경우에는 차량보다 관성이 커, 활주 중 스키드가 발생하면 타이어 마모가 심하고 또는 타이어가 터질 수 있다(Flat tire). 이는 활주로 이탈, 또는 전복으로 이어져 기체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즉, 정비성과 안전성의 측면에서 항공기용 제동장치의 ABS 기능이 요구되고, 국내 항공기 개발사업이 진행 됨에 따라 항공기용 제동장치의 ABS기능에 대한 국내기술개발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1-3].
항공기에 ABS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보유해야하는 장비는 무엇인가 항공기에 ABS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제동력을 가변할 수 있는 제동장치와 제동장치가 위치한 휠의 속도를 측정하는 휠속도센서와 ABS 로직을 포함한 제동력 제어 장치를 보유해야 한다. 본 논문의 시험에 적용한 항공기용 제동장치는 1~2,000 kg 중량급의 소형항공기에 적용되는 전기 모터식 제동장치와 ABS 제어 로직을 포함하는 제동제어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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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 Y. Lee, J. G. Lee, Y. M. Kim, J. S. Choi, C. B. Kim, J. Y. Kim, J. W. Lee, H. Y. Park, "The Development of ABS Control Vavle for XKT-1 Aircraft," KSAS Fall Conference, pp. 305-308, Nov, 2005. 

  2. J. H. Shin, K. C. Lee, "The Development of Dynamic Modeling & Controller for Aircraft ABS," KSME Fall Conference, pp. 106-113, 2007. 

  3. J. C. Lee, J. H. Kim, W. J. Song, D. H. Yim, K. R. Joo, S. Y. Park, M. S. Seo, "Dynamic Modeling and Simulation for the Development of Aircraft ABS System," KSAS Fall Conference, pp. 2011-2015, Nov, 2015. 

  4. D. S. Yun, S. H. Baek, H. S. Kim, J. H. Song, K. S. Boo, "Brake Performance Analysis of Sliding Mode Controller by Comparing with a Commercial Anti-lock Brake System,"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8, No. 2, 2010. 

  5. J. S. Kim, "ABS Sliding Mode Control considering Optimum Road Friction Force of Tyr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1, No. 1, 2013. 

  6. M. Tanelli, L. Piroddi, S. M. Savaresi, "Real-Time Identification of Tire-Road Friction Conditions," IET Control Theory and Applications, Vol. 3, No. 7, pp. 891-906, 2008. 

  7. Ricardo de Castro, Rui Araujo, Diamantino Freitas, "Optimal Linear Parameterization for On-Line Estimation of Tire-Road Friction," Preprints of the 18th IFAC World Congress Milano(Italy), pp. 8409-8414, 2011. 

  8. Ricardo de Castro, Rui Araujo, Diamantino Freitas, “Wheel Slip Control of EVs Based on Sliding Mode Technique With Conditional Integrators,” IEEE Transaction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60, No. 8, pp. 3256-3271, 2013. 

  9. H. R. Kang, J. H. Song, P. S. Oh, "A Study on the Physical and Thermodynamics Effect of Braking for Light Aircraft(FAR23) by Dynamo Test," KSAS Spring Conference, pp. 701-704, 2016. 

  10. M. G. Kam, S. K. Kang, W. I. Kim, "Development of Brake disc using CFRC on Anti-lock Brake System of Aircraft," KISA Annual Conference, pp. 21-26, 2007. 

  11. M. R. Ryu, H. E. Bae, H. S. Kim, D. H. Lee, S. B. Lee, J. H. Park, "A Study on Braking Performance of Break Dis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2, No. 3, pp. 13-20, 2013. 

  12. U. Kienche, and L. Nielsen, "Automotive Control Systems For Engine, Driveline, and Vehicle," Springer Verlag, 2000. 

  13. N. S. Curry,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 Principles and Practices," AIAA Education Series, 1988. 

  14. J. W. Jeon, Y. J. Kim, “Development Situation of ABS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6, No. 5, pp. 11-16, 2004. 

  15. K. C. Lee, J. W. Jeon, D. H. Hwang, Y. J. Kom, D. H. Gu, "Braking Efficiency Calculation of Antiskid Brake System of a Fixed-Wing Aircraft," KIEE Annual Conference, pp. 222-224, Oct, 2005. 

  16. S. C. Chapra, R. P. Canale, "Numerical Methods for Engineers," McGraw-Hill, 1985. 

  17. T. U. Kim, S. K. Lee, J. Y. Yang, S. J. Jung, S. H. Oh, "The Load Calibration Test for Landing Load Prediction," KSAS Fall Conference, pp. 124-129, Nov, 2012. 

  18. M. K. Lee, J. W. Lee, D. H. Yoon, J. H. Kim. "Development of Compressive Failure Strength for Composite Laminate Using Regression Analysis Method,"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Vol. 40, No. 10, pp. 907-911, 2016. 

  19. H. G. Bae, J. S. Park, Y. I. Kim, "Study for Prediction of Flight Loads using Least Square Method," KSAS Fall Conference, pp. 599-603, Nov, 2004. 

  20. M. G. Kang, “Development of Empirical Correlation to Calculate Pool Boiling Heat Transfer Coefficient on Inclined Tube Surfac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B, Vol. 40, No. 8, pp. 527-53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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