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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분석기법을 이용한 주거지역의 주차환경 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 for Parking Environments in Residential Areas Using AHP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5, 2017년, pp.375 - 384  

원동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준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이진각 ((주)로드코리아 교통사업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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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거지역에 대해 주차환경의 정량적 평가지표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차장법에 의한 주차환경개선지구 선정시 주차장확보율만이 평가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자치단체별로 주차환경개선 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지만, 주차환경을 평가할 수 있는 분석지표가 없어 사업의 우선순위를 매기기 어렵고, 사업시행 이후 효과분석을 위한 모니터링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거지역에 대한 주차환경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가능한 지표를 검토한 후 전문가 집단에 의한 AHP 분석을 통해 실질적으로 자료수집이 용이한 평가지표(주차장확보율, 이용률, 불법주차율, 수요변화율)를 도출하고, 평가지표에 대한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이를 근거로 주차환경 평가도를 마련하였으며, 현장에서 수집된 주차실태조사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평가도가 주차환경 개선사업 수행시 사업의 우선순위 선정 및 모니터링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valuation indicators for parking environment in residential areas. Recently, lots of local governments in korea are implementing projects for parking environment improvement. However, there are no indicators for parking environment evaluation except for the ra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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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본 연구는 AHP분석의 근본적인 한계점(전문가 구성 등의 영향), 평가항목에 반영되지 않는 여러 요인(민영 주차장 이용특성, 구배 등 도로환경요인 등) 등 영향으로 연구의 한계점이 발생하는 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다음의 4가지 측면에서 연구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서 본 연구에서는 현행 주차수급조사의 자료를 활용하여 정량화하기 쉽고, 지속적으로 자료수집이 가능한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를 제시하였다. 평가항목은 크게 3가지 공급특성, 이용특성, 운영특성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항목별 세부 평가지표를 각 2가지씩 총 6개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거지역의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단위의 주차장 유지관리 차원에서 주차환경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주차환경개선사업의 우선순위를 도출할 수 있는 주차환경 평가도를 마련함으로써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유도하고, 주차환경개선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주차문제 해법을 위한 정책의 우선순위가 중요하겠지만, 주차수요관리 측면에서의 운영과 유지관리 전략으로의 정책방향 전환을 고려해야할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행 노후화된 주거지역에서의 주차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운영 및 유지관리 관점에서 해법을 마련하고자하는 기초 연구라고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거지역의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단위의 주차장 유지관리 차원에서 주차환경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주차환경개선사업의 우선순위를 도출할 수 있는 주차환경 평가도를 마련함으로써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유도하고, 주차환경개선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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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주차문제 해결에 있어 한계점은 무엇인가? 도시내 주거지역에서의 주차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중앙과 지방정부에서는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주차정책과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주차공급 위주로 정책이 우선시되고 있다. 주차문제 해법을 위한 정책의 우선순위가 중요하겠지만, 주차수요관리 측면에서의 운영과 유지관리 전략으로의 정책방향 전환을 고려해야할 시점이다.
주차환경 평가도란 무엇인가? 주차환경 평가도는 해당지역의 주차환경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종합지수라 할 수 있다. 주차환경 평가도 산정 값이 클수록 주차환경이 좋은 것을 나타냄을 의미한다.
자동차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어떠한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가? 1985년 전국의 111만대였던 자동차등록대수는 2015년 2,099만대로 30년 만에 약 20배 증가하였다(MOLIT, 2016). 이로 인해 교통혼잡, 교통사고 및 대기오염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주차부문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주차수급의 불균형은 여전히 심각한 수준이고, 주차로 인한 주민간 분쟁, 강력범죄, 주차차량에 의한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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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usan Metropolitan City (2016), Parking Lot Act. 

  2. Daejeon Metropolitan City (2016), Parking Lot Act. 

  3. Incheon Development Institute:IDI (2014), Parking Survey and Demand-Supply Plan in Yeonsu-gu of Inchen, 138. 

  4. Incheon Development Institute:IDI (2015), Parking Survey and Establishment of Policy Measures in Nam-gu of Incheon, 33. 

  5. Incheon Map Portal homepage (city ecology map) http://211.253.98.134/gallery/index.html, 2016.09.20. 

  6. Incheon Metropolitan City (2016), Parking Lot Act. 

  7. Jeju City (2013), Parking Management Comprehensive Plan, 408. 

  8. Jeju City (2016), Parking Lot Act. 

  9. Kinoshita Eizo., Mochayoungjang, Min B. C., Kang J. K. (2008), Theory and Practice of AHP, Intervision(Korea), 25.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Total Registered Motor Vehicles. 

  11. Seoul Development Institute: SDI (2005), A Plan on Specification and Control of Parking Environment Improving Zone, 85. 

  12. Ulsan Metropolitan City (2015), Parking Lot 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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