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료 혼합비율 및 산소농도가 노말데케인/에탄올 혼합연료의 점화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uel Blending Ratio and Oxygen Concentration on Auto-ignition Characteristics of n-Decane/Ethanol Blended Fuel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1 no.11 = no.386, 2017년, pp.749 - 757  

오채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강기중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체연료 개발 및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노말데케인과 에탄올 혼합연료의 조성 및 온도 변화가 자착화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해석용 프로그램으로는 CHEMKIN-PRO를 사용하였고, 반응모델은 LLNL모델을 이용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를 통해 저온 연소 반응이 일어나는 1000K 이하에서는 에탄올의 몰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점화지연 시간이 증가하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에탄올의 높은 옥탄가로 인해 에탄올의 높은 비율은 점화를 일으키는 OH라디칼의 농도 증가를 지연시키기 때문이다. 배기가스 재순환을 적용하기 위해 혼합연료에 산소농도를 변화하여 수치해석을 하였다. 산소농도가 감소함에 따라 전체 점화지연시간은 증가하게 되고, 이는 질소가스가 연소실 내에 열부하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cope with the development of alternative fuels and international environmental regulations, this study provides a numerical analysis of the effects of composition and temperature changes of n-decane and ethanol on auto-ignition characteristics. CHEMKIN-PRO is used as the analysis program an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젤연료와 항공연료의 주요 성분이 되는 노말데케인과 최근 대체에너지원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에탄올을 혼합하였을 경우 혼합연료의 조성비 변화를 통해 에탄올 연료가 기존 노말데케인 연료의 점화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뿐만 아니라, 높은 EGR율을 모사한 질소희석을 통해서 산소의 농도가 변화하게 됨에 따라 나타나는 반응성 변화가 혼합연료의 점화지연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concentration=21% and (b) O2 concentration=14.7%, E.R=1.0,P=15 atm and T=750K.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에서 독성물질 저감 원리를 알기위해 필수적인 것은? e., carbon monoxide, aldehydes, butadiene,aromatics,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oot) 저감 원리를 알기 위해서는 heavy alkane계 연료의 산화 및 연소 특성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1)
HCCI 엔진은 균일한 예혼합기를 형성하여 어떤 장점을 얻을 수 있는가? HCCI 엔진은 CI엔진처럼 압축열을 이용하여 점화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SI엔진에 비해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균일한 예혼합기 형성을 통해 연소 시 국소 고온부를 차단하여 CI엔진의 문제점인 질소산화물 및 PM(particle matter) 발생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2) 하지만 HCCI엔진은 저부하에서의 낮은 연소온도로 인한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의 배출이 증가하고, 고부 하에서의 급속연소와 연소압력 과다상승으로 엔진 손상 및 소음이 유발된다.
HCCI 엔진의 장점은? 기존의 가솔린엔진(SI)와 디젤엔진(CI)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의 엔진인 균일 예혼합 압축착화(Homogen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 엔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HCCI 엔진은 CI엔진처럼 압축열을 이용하여 점화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SI엔진에 비해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균일한 예혼합기 형성을 통해 연소 시 국소 고온부를 차단하여 CI엔진의 문제점인 질소산화물 및 PM(particle matter) 발생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Zhukov, V. P., Sechenov, V. A. and Starikovskii., A. Y., 2008, "Autoignition of N-decane at High Pressure," Combustion and Flame, Vol. 153, pp. 130-136. 

  2. Lu, X., Hna, D. and Huang, Z., 2011, "Fuel Design and Management for the Control of Advanced Compression-Ignition Combustion Mod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s Science, Vol. 37, pp. 741-783. 

  3. Pfahl, U., Fieweger, K. and Adomeit, G., 1996, "Self-ignition of Diesel-relevant Hydrocarbon-air Mixtures under Engine Conditions," Symposium on Combustion, Vol. 26, pp. 781-789. 

  4. Bikas, G. and Peters, N., 2001, "Kinetic Modeling of N-decane Combustion and Autoignition: Modeling Combustion of N-decane," Combustion and Flame, Vol. 126, pp. 1456-1475. 

  5. Zheng, M., Mulega, M. C., Reader, G. T., Wang, M., Ting, DS-K. and Tjong, J., 2008, "Biodiesel Engine Performance and Emissions in Low Temperature Combustion," Fuel, Vol. 87, pp. 714-722. 

  6. Ogawa, H., Li, T. and Miyamoto, N., 2007, "Characteristics of Low Temperature and Low Oxygen Diesel Combustion with Ultra-high Exhaust Gas Recirc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 Research, Vol. 8, pp. 365-378. 

  7. Dagaut, P. and Togbe, C., 2009,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of the Kinetics of Oxidation of Ethanol/n-heptane Mixture in a Jet-stirred Reactor," Fuel, Vol. 89, pp. 280-286. 

  8. CHEMKIN-PRO, Release 15083, 2009, Reaction Design, San Diego. 

  9. Dooley, S., Won, S. H. and Chaos, M., 2010, "A Jet Fuel Surrogate Formulated by Real Fuel Properties," Combustion and Flame, Vol. 157, pp. 2333-2339. 

  10. Zhang, J., Niu, S., Zhang, Y., Tang, C., Jiang, X., Hu, E. and Huang, Z., 2013,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of the Auto-ignition of n-heptane/n-butanol Mixture," Combustion and Flame, Vol. 160, pp. 31-39. 

  11. Haas, F. M., Chaos, M. and Dryer, F. L., 2009, "Low and Intermediate Temperature Oxidation of Ethanol and Ethanol-PRF Blends: An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Combustion and Flame, Vol. 156, pp. 2346-2350. 

  12. Haas, F. M., Chaos, M. and Dryer, F. L., 2009, "Low and Intermediate Temperature Oxidation of Ethanol and Ethanol-PRF Blends: An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Combustion and Flame, Vol. 156, pp. 2346-2350. 

  13. Law, C. K. and Zhao, P., 2012, "NTC-affected Ignition in Nonpremixed Counterflow," Combustion and Flame, Vol. 159, pp. 1044-1054. 

  14. Da Silva, G., Bozzelli, J. W., Liang, L. and Farrell, T., 2009, "Ethanol oxidation : Kinetics of the A-hydroxyethyl Radical+O2 Reaction," J. Phy, Chem, Vol. 113, pp. 8923-8933. 

  15. Malewicki, T. and Brezinskv, K., 2013,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on the Pyrolysis and Oxidation of N-decane and N-dodecane,"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34, pp. 361-368. 

  16. Zeng, M., Yuan, W., Wang, Y., Zhou, W., Zhang, L., Qi, F. and Li, Y., 2014, "Experimental and Kinetic Modeling Study of Pyrolysis and Oxidation of N-decane," Combustion and Flame, Vol. 161, pp. 1701-1715. 

  17. Wang, H., Warner, S. J., Oehischlaeger M. A,. Bounaceur, R., Biet J., Glaude, P. and Battin, F., 2010, "An Experimental and Kinetic Modeling Study of the Autoignition of Methylnaphthalene/air and A-methylnaphthalene/n-decane/air Mixtures at Elevaed Pressures," Combustion and Flame, Vol. 157, pp. 1976-1988. 

  18. Jahangirian, S., Dooley, S., Haas, F. M. and Dryer, F. L., 2012, "A Detailed Experimental and Kinetic Modeling Study of N-decane Oxidation at Elevated Pressures," Combustion and Flame, Vol. 159, pp. 30-4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