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0 no.4, 2017년, pp.305 - 319
이미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In the process of finding the triangle height, 26 students in the 6th grade were surveyed to understand the students' triangle height through the eye movement data and to investigate the cognitive load of the students. As a result, the correctness rate of the pre-test was significantly increased i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높이를 선분이 아닌 높이에 대한 길이로 인식하는 오개념을 갖게되는 이유는? | 높이를 선분이 아닌 높이에 대한 길이로 인식하는 오개념을 갖고 있는 것이다. 5학년 다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단원에서는 다각형의 둘레를 구하는 것을 시작으로 직사각형,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 순으로 넓이를 구해 나간다. 직사각형과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한 후 삼각형의 높이 개념을 도입하여 다양한 다각형의 넓이로 확장하여 나아간다. 이런 맥락에서 삼각형의 높이는 다각형들의 넓이를 구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선분의 개념보다는 측정의 개념으로써 인식되기 쉽다. | |
학생들이 삼각형의 높이에 대한 오류를 범하는 이유는? | 또한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수학 개념을 정의할 때 연역적으로 정의하기 보다는 외연적 방법이나 동의적 방법을 사용하여 논리적으로는 불완전하지만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정의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권유미, 안병곤 2005).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삼각형의 높이에 대한 오류를 범하는 이유는 그들이 생각하는 개념이미지와 공식적으로 주어지는 개념정의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며 이 둘을 적절하게 관련짓지 못하고 별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Wilson, 1988, 1990). 또한 Vinner의 모델에 비추어 보면 전형적인 형태의 도형 예시들을 기반으로 개념 이미지를 한정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 |
다각형의 넓이를 구하기 위해 삼각형의 넓이가 필수적인 이유는? | 삼각형은 다각형을 그릴 수 있는 최소 단위로 기하학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특히 다각형은 모두 삼각형으로 분할 가능하여 다각형의 넓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삼각형의 세 변은 직선으로 명시되어 있어 세 변의 길이를 아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삼각형의 넓이를 계산하기 위한 필수 요소인 높이는 명시적으로 표시되어 있지 않아서 높이를 파악하는데 학생들은 많은 오류를 보인다(임승현, 박영희 2011). |
권유미.안병곤 (2005). 초등 수학 교과서에 사용되고 있는 수학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2), 137-159. (Kwon, Y. & Ahn, B. (2005). The analysis on students' understanding of mathematics terms being used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Centering on the field of geometry. Korea Society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9(2), 137-159.)
이광호.이현주.이주영.송윤오(2014). 평면도형 높이에 대한 학생 이해도와 오류 유형. 한국교원대학교 뇌기반교육연구소, 4(2), 46-56. (Lee, K.; Lee, H.; Lee, J., & Song, Y. (2014). Understanding and error types of the height concept in plane figures. Brain & Learning, 4(2), 46-56)
임승현, 박영희 (2011).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도형의 개념 이해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141-159. (Im, S. H., & Park, Y. H. (2011).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of height concept of figures of six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Korea Society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15(1), 141-159.)
Epelboim, J., & Suppes, P. (2001). A model of eye movements and visual working memory during problem solving in geometry. Vision Research, 41(1), 1561-1574.
Grant, E. R. & Spivey, M. J. (2003). Eye movements and problem solving: Guiding attention guides thought. Psychological Science, 14(5), 462-466.
Groner, R., & Groner, M. (1982). Towards a hypotheti-co-deductive theory of cognitive activity. In R. Groner, & P. Fraisse. (Eds.), Cognition and eye movements (pp. 100-121). Amsterdam: North Holland.
Groner, R., & Groner, M. (1983). A stochastic hypothe-sis testing model for multi-term series problems, based on eye fixations. In R. Groner, C. Menz, D. F.Fisher & R. A. Monty (Eds.), Eye movements and psychological functions: International views (pp. 257-27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Hart, S. G. & Staveland, L. E. (1988). Development of NASA-TLX (Task Load Index): Results of empirical and theoretical research. Human Mental Workload, 1, 39-183.
Hegarty, M. & Just, M. A. (1993). Constructing mental models of machines from text and diagram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2(6), 717-742.
Hegarty, M.; Mayer, R. E. & Monk, C. A. (1995). Comprehension of arithmetic word problems: A comparison of successful and unsuccessful problem solver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7(1), 18-32.
Holm, A.; Lukander, K.; Korpela, J.; Sallinen, M. & Muller, K. M. (2009). Estimating brain load from the EEG.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9, 639.
Just, M. A., & Carpenter, P. A. (1985). Cognitive coordinate systems: Accounts of mental rotation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spatial ability. Psychological Review, 92(2), 137.
Knoblich, G.; Ohlsson, S., & Raney, G. E. (2001). An eye movement study of insight problem solving. Memory & Cognition, 29(7), 1000-1009.
Koorner, C. (2011). Eye movements reveal distinct search and reasoning processes in comprehension of complex graphs.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25, 893-905.
Lin, J. J. H., & Lin, S. S. J. (2013). Cognitive load for configuration comprehension in computer-supported geometry problem solving: An eye movement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2, 605-627.
Lin, J. J. H., & Lin, S. S. J. (2014). Tracking eye movements when solving geometry problems with handwriting devices. Journal of Eye Movement Research, 7(1), 1-15.
Mayer, R. E. (2010). Unique contributions of eye-tracking research to the study of learning with graphics. Learning and Instruction, 20(2), 167-171.
Paas, F., Renkl, A. & Sweller, J. (2003a). Cognitive load theory and instructional design: Recent developments. Educational Psychologist, 38(1), 1-4.
Paas, F.; Tuovinen, J. E.; Tabbers, H. & Van Gerven, P. W. M. (2003b). Cognitive load measurement as a means to advance cognitive load theory. Educational Psychologist, 38(1), 63-71.
Paas, F. & van Merrienboer, J. J. G. (2006). Optimising worked example instruction: Different ways to increase germane cognitive load. Learning and Instruction, 16(2), 87-91.
Park, B.; Moreno, R.; Seufert, T. & Brunken, R. (2010). Does cognitive load moderate the seductive details effect? A multimedia stud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Plass, J. L., Moreno, R. & Brunken, R. (2010). Cognitive load theo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Rayner, K. (1998). Eye movements in reading and information processing: 20 years of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124(3), 372-422.
Sweller, J. Ayres, P., & Kalyuga, S. (2011). Cognitive load theory: Springer.
Sweller, J. & Chandler, P. (1991). Evidence for cognitive load theory. Cognition and Instruction, 8(4), 351-362.
van Gog, T.; Paas, F.; van Merrienboer, J. J. G., & Witte, P. (2005). Uncovering the problem-solving process: Cued retrospective reporting versus concurrent and retrospective report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pplied, 11(4), 237-244.
Vinner, S. (1983). Concept definition, concept image and the notion of fun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14(3), 293-305, 199-216.
Vinner, S. (1991). The role of definition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D. Tall(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p. 65-81).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Wilson, P. S. (1988, November). Variation in student geometric concepts. In M. J. Behr, C. B. Lacampagne, & M. M. Wheeler (Eds.) , Proceedings of the 10th PME-NA conference (pp.199-205). Dekalb, IL;Northern illinois University.
Wilson, P .S. (1990). Inconsistent ideas related to definitions and examples. Focus on Learning Problems in. Mathematics, 12(3/4), 31-4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