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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성격유형별 위험지각이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MBTI의 판단유형과 인식유형을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consumers' personality types on perceived risk to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s - Focusing on the judging and perceiving types of MBTI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5, 2017년, pp.682 - 693  

유지헌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  이상인 (상명대학교 대학원 생활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compare two different MBTI personality types by evaluating the influence of perceived risk on brand and store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340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analysis. For statistical analysis, SPSS 20.0 and AMOS 20.0 were performed, and frequenc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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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MBTI유형 중 외부 세계에 대처하는 태도와 행동이 어느 심리 기능에 바탕을 두고 있는가를 구분하는 판단형(J)와 인식형(P)을 중심으로 위험지각이 브랜드 충성도 및 점포 충성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집단별로 구조적 모형의 경로계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즉, 본 연구에서는 집단별 위험지각이 브랜드 충성도, 점포 충성도,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와 점포 충성도의 매개적인 역할을 하는 관계를 선형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개념화하였다.
  • 본 연구는 MBTI의 4가지 성격유형 중 외부 세계에 대처하는 태도와 행동이 어느 심리 기능에 바탕을 두고 있는 가로 구분되는 판단-인식 지표에 따른 집단을 중심으로 성격유형별 위험지각이 브랜드와 점포 충성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패션마케팅 분야에서의 구매행동 특성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시장 세분화뿐만 아니라, 매스커스터마이징의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과 중국인을 대상으로 자료가 수집되었는데, 그 이유는 국적에 따른 성격유형별 위험지각이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비교하려는 후속연구 이전에 일반적인 소비자의 성격유형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구조적인 영향 관계를 우선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선행적 목적이 있었기에, 국적 구분을 두지 않고 통합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MBTI유형 중 판단형(J)과 인식형(P)을 대상으로 두 집단의 위험지각이 브랜드와 점포 충성도를 거쳐 구매의도에 이어지는 영향관계에서 집단 간의 구조적인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 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또한 성격유형과 패션을 연결시킨 선행연구에서도 소비자들의 성격에 따라 패션을 대하는 태도에서도 차이가 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성격과 관련시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MBTI 성격 유형 중 특정 성격유형인 판단유형(J)과 인식유형(P)을 대상으로 성격유형에 따른 위험 지각과 브랜드 충성도, 점포 충성도, 이에 이어지는 구매 의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나 패션 분야에서는 MBTI 유형별 특성에 관한 연구(Oh & Kim, 2006)와 개인의 성격과 의복태도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Lee, 2007), 개인의 성격과 소비자 행동을 접목시킨 연구(Kim & Park, 2000), 구매와 관련지어 성격에 따른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Ma & Koh, 2001)와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Hong, 1996)가 진행되었다. 이처럼 패션 분야에서도 소비자 성격과 접목시킨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MBTI 성격유형 중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상관이 높은 유형인 판단유형(J type)과 인식유형(P type)이 브랜드 충성도, 구매의도로 이어지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MBTI 성격 유형 중 특정 성격유형을 대상으로 성격유형에 따른 위험 지각과 브랜드 충성도, 점포 충성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4. 판단형(J)과 인식형(P)집단의 브랜드 충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5. 판단형(J)과 인식형(P)집단의 점포 충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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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에 타인을 의식한 소비에서 현재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자신이 추구하는 방식으로 바뀐 이유는 무엇인가? 과거에 타인을 의식하며 타인에 맞추어 소비를 하던 소비자들이 현대에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자신이 추구하는 방식대로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소비 태도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성격이 소비 시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 본다. Solomon(2007)은 성격이란 개인이 가진 심리적인 상태라고 하였으며, 이것은 개인을 둘러싼 여러 환경에 반응하는 행동에 영향을 주며, 브랜드 태도나 구매의도 등의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Choi, 2010).
소비자의 성격은 어떤 효과를 내는가? Solomon(2007)은 성격이란 개인이 가진 심리적인 상태라고 하였으며, 이것은 개인을 둘러싼 여러 환경에 반응하는 행동에 영향을 주며, 브랜드 태도나 구매의도 등의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Choi, 2010). 소비자의 성격은 또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소비 태도를 구분하고, 충동구매를 하거나 계획적인 구매를 하는 등의 소비 태도에 있어서의 차이를 나타내기도 한다. 지금까지의 소비자 행동 연구에서 소비자의 성격 변수가 무엇인가에 몰두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Kassarjian, 1971), 구매행동에서도 상품과 서비스 범위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다(Robertson & Myers, 1969).
MBTI 성격유형 검사는 무엇인가? 소비자의 성격의 본질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MBTI를 이용한 성격 검사이다. MBTI 성격유형 검사는 스위스 심리치료가인 융(Jung)의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개인의 심리를 분석하는 표준화 된 측정 도구이다. 이것은 인간의 행동을 4가지의 지표로 구분하고 있는 것으로, 각 지표는 서로 반대가 되는 4가지의 선호경향 중의 하나를 나타낸다(Le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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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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