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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5, 2017년, pp.682 - 693
유지헌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 이상인 (상명대학교 대학원 생활환경학과)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compare two different MBTI personality types by evaluating the influence of perceived risk on brand and store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340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analysis. For statistical analysis, SPSS 20.0 and AMOS 20.0 were performed, and frequ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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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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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타인을 의식한 소비에서 현재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자신이 추구하는 방식으로 바뀐 이유는 무엇인가? | 과거에 타인을 의식하며 타인에 맞추어 소비를 하던 소비자들이 현대에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자신이 추구하는 방식대로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소비 태도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성격이 소비 시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 본다. Solomon(2007)은 성격이란 개인이 가진 심리적인 상태라고 하였으며, 이것은 개인을 둘러싼 여러 환경에 반응하는 행동에 영향을 주며, 브랜드 태도나 구매의도 등의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Choi, 2010). | |
소비자의 성격은 어떤 효과를 내는가? | Solomon(2007)은 성격이란 개인이 가진 심리적인 상태라고 하였으며, 이것은 개인을 둘러싼 여러 환경에 반응하는 행동에 영향을 주며, 브랜드 태도나 구매의도 등의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Choi, 2010). 소비자의 성격은 또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소비 태도를 구분하고, 충동구매를 하거나 계획적인 구매를 하는 등의 소비 태도에 있어서의 차이를 나타내기도 한다. 지금까지의 소비자 행동 연구에서 소비자의 성격 변수가 무엇인가에 몰두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Kassarjian, 1971), 구매행동에서도 상품과 서비스 범위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다(Robertson & Myers, 1969). | |
MBTI 성격유형 검사는 무엇인가? | 소비자의 성격의 본질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MBTI를 이용한 성격 검사이다. MBTI 성격유형 검사는 스위스 심리치료가인 융(Jung)의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개인의 심리를 분석하는 표준화 된 측정 도구이다. 이것은 인간의 행동을 4가지의 지표로 구분하고 있는 것으로, 각 지표는 서로 반대가 되는 4가지의 선호경향 중의 하나를 나타낸다(Lee,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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