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판매원 서비스 평가와 구매행동 특성
A Study on Evaluation of Salesperson′s Service and Purchase Behavior as related to Customer′s Personality typ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5 no.6, 2001년, pp.1155 - 1166  

마윤진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  고애란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were 1) to identify shopping orientation according to customer's personality type, 2) to examine perceived importance of service and satisfaction of service related to customer's personality type, 3) to find the relationships of evaluation of salesperson's service and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MBTI의 목적은 각자가 인정하는 반응에 대한 자기보고를 통하여, 인식과 판단과정에서 나타나는 사 람들의 근본적인 선호성을 알아내고 각자의 선호성이 개별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의 결과들을 예측하여 실생활에서 도움을 얻으려는 데 있다.
  • 본 연구는 판매원 서비스 차원에 대한 중요도뿐 만 아니라 이전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제 구매 후의 성과를 측정하여 만족도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여성 정장의류 매장에서의 구매 경험이 있는 여성들을 조사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에 2000년 3월에 20〜30 대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 설문 결과 나타난 구매빈도가 높은 캐릭터 커리어존 여성정장 브랜드의 예를 제시한 후 가장 자주 구입한 브랜드 및 매장을 질문하여 구매 경험이 있는 피험자들을 편의 추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 성격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구매 성향과 소비자가 중요시 여기는 판매원의 서비스 차원 및 실제 구매 시 판매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수준을 평가하며, 나아가 이들 변인이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처럼 판매원 서비스에 관한 현재까지의 연구는 점포 환경의 일부분으로서 혹은 의복행동의 불만족 요인으로서 다루어진 것이 대부분으로 이에 본 연 구에서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소비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판매원 서비스를 평가하여 그 차이를 살펴보 고, 구매행동과의 관련성을 알아봄으로써 소비자의 유형에 맞는 차별적인 접근을 꾀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