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의 예체능교육에 대한 현황과 만족도에 관한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Satisfaction of the Art, Music, and Physical Education in Local Child Care Cent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163 - 169  

배나래 (건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하는 예체능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만족도를 조사하여 향후 예체능교육이 보다 내실화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의 17개 지역아동센터이며,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운영된 예체능교육 현황을 조사하였다. 아울러 예체능교육을 받은 아동 419명에게 만족도 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예체능교육 현황을 살펴보면, 3년동안 예체능교육을 전혀 운영하지 않은 지역아동센터는 17개 기관 중 3개 기관이고, 3년 동안 지속적으로 예체능교육을 실시한 지역아동센터는 17개 기관 중 6개 기관이다. 2년동안 예체능교육을 실시한 기관은 17개 기관 중 2개 기관이였으며, 3년동안 한해라도 예체능교육을 지속한 기관은 17개 기관 중 6개 기관이였다. 예체능교육 진행교사의 전공 일치도를 살펴보면, 17개 기관의 미술, 음악교육은 모두 교양과정으로 자격을 이수한 비전공 경력자였다. 그러나 체육교육에서는 체육을 전공한 대학생들이 교육을 실시하였다. 예체능교육에 대한 서비스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예체능교육은 아동의 전반적인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성별로 보면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예체능교육에 대한 도움이 컸다고 했다. 예체능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교육 참여학생 대부분 만족도가 높았으며, 특히 남학생의 만족도가 여학생보다 높았다. 추후 예체능교육에 대한 재참여 희망도를 살펴본 결과, 응답학생 대부분 참석하겠다라는 응답을 하였으며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경우 재참여 희망도가 더 높았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창의력 향상과 인성교육을 함양하기 위해 질 높은 예체능교육은 더 많이 필요 하다고 하겠다. 친구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배우는데 예체능교육이 활용될수 있다. 또한 아동들의 신체적 건강성과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창의적인 예체능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목적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 교육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basic data needed to improve the arts, music, and physical education provided by local child care centers based on an investigation of the current status of and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7 local child care center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아동센터의 예체능교육 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지역아동센터의 이용아동을 위한 차별화된 예체능교육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돌봄과 양육의 부담은 어디에 집중되었는가? 아동 돌봄과 양육의 부담은 빈곤가정과 보호가 필요한 가정에 집중되었다. 이에 지역아동센터는 1980년대 중반 다양한 부분에서 낙후된 지역과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공부방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아동들의 예체능교육이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 이유는? 아동들의 예체능교육은 미적 감수성을 함양하고, 정서적 안정과 창의성을 배양하여 건전하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예체능교육은 창조적이며 개인의 다양한 가치를 인정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배워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역아동센터의 운영프로그램인 기본프로그램은 무엇인가? 프로그램은 각 영역별로 아동의 욕구와 지역아동센터의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운영하고 있다. 기본프로그램은 보호프로그램으로 아동이 안전한 곳에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생활(일상생활관리, 위생건강관리, 급식지도) 및 안전(생활안전지도, 안전귀가지도, 5대 안전의무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National Regional Children's Center Survey Report",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Policy documents, 2015. 

  2. Regional Children's Center Central Support Team. "2017year Regional Children's Center Deepening evaluation committee Educational materials", Regional Children's Center Central Support Resources, pp. 34, 2017. 

  3. Heuhg-Sub Choe, Jung-Youl Baik, A Study on Educational Service Activities of Arts and Physical Education for the Education of Creativity and Characters & Virtues targe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Farming and Fishing Village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30, no. 2, pp. 89-111, 2014. 

  4. Na-Rae Bae, "A Study on Effect of the Children Culture Art Education Program Activity in Local Child Care Center-Focusing on Traditional dance program-",vol.18, no8, pp115-123. 2017. 

  5. Sung-Ja Kim, "Chung Nam Community Child Care Centers- Current Status and Future Tasks of Saturday", Chungcheongnam-do Women's Policy Development Institute, pp. 1-22, 2012. 

  6. So-hyun Kim, Study on the Significance of Childhood Music Education and its Effective Teaching Methods, Department of Music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2010. 

  7. Byung kil Choi, A Case Study(I)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iterature-Art-Science" Integrated Education Programs, Korea Science & Art Forum, pp. 679-698, 2015. 

  8. Jae-bog Seo, A Survey on the Real Conditions of the Lesson in Physical Education and the Degree of Interes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Arts and Physical Education Study, 1, pp. 101-120, 1996. 

  9. Hyun-Ju Chong, Yeo-Ju Chung, After-School Arts Therapy Education Programs: Facts and Teacher Perceptio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0, no. 3, pp. 55-79,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