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임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피임 지식, 피임 태도와 피임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ntraceptive Education Program on Contraceptive Knowledge, Contraceptive Attitude and Contraceptive Self-efficacy among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246 - 255  

김유진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김동희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박정하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피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비동동성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유시실험 연구가 실시되었다. 실험군에게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개발된 피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실험중재가 완료된 후에는 대조군에게 유인물과 비디오 교육이 제공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대상자는 U 시에 있는 두 개의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3학년 학생으로 총 146명이었다. 수집되어진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chi}^2$-검정, t-검정, 일변량 분산분석으로 분석되었다. 고등학생을 위한 피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타당도는 0.93점이었고, 교육지도에 대한 타당도는 4점 이상이었다. 실험군에서 피임교육지식(F=56.71, p<.001), 피임 태도(F=4.31, p=.018)와 피임 자기효능감(F=8.15, p<.001)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생을 위해 개발된 피임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피임 지식, 피임 태도와 피임 자기효능감을 효과적으로 증가시켰음을 나타낸다. 향후 연구에서는 개발된 피임교육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가 수행되기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nd evaluate the program of contraceptive educa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 was used. The contraceptive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the experimental group. The control group was provided with a handout and video 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체계화된 피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피임지식, 피임태도, 피임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ypothesis 1: 피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은 실시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중재 후 피임지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ypothesis 2: 피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은 실시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서 중재 후 피임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ypothesis 3. 피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군은 실시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서 중재 후 피임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임 자기효능감의 역할은? 피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은 피임실천을 유지시키지만[6] 낮은 피임지식은 10대 청소년의 임신율을 높인다[4]. 피임태도는 개인이 피임실천을 결정하는데 구체적인 행동지침이 되고[7], 피임 자기효능감은 피임의 성공적 수행을 이끌어내어[5] 의도하지 않은 임신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4]. 학생들이 피임을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피임법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피임에 대한 자기결정, 파트너와의 의사소통, 피임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므로[8] 이를 위해 피임지식, 피임태도, 피임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피임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피임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의 2단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설계는 두 단계로 구성되며, 첫 단계는 피임교육 영역을 선정하는 것으로 국내외 문헌에서 발췌한 피임교육내용들을 학교 성교육이 추구하는 방향 및 목적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 것들로 분류하여 성 가치관과 책무성, 성적 자기결정, 피임제안하기, 피임지식, 성행동 실천이라는 5가지 영역이 구성되었다. 이후 두 번째 단계에서 각 영역에 따른 프로그램의 목표 및 내용을 선정하였다. 문헌에서 발췌한 피임교육 목표를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하나의 목표로 표현하였고, 각 문헌에서 제시하는 피임교육 내용을 발췌해 프로그램의 8가지 목표와 17개의 주요 교육내용을 도출하였다.
효과적인 피임교육을 위해서 어떤 교육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효과적인 피임교육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피임실천과 원치 않는 임신예방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인 피임지식, 피임태도와 피임 자기효능감[4,5]이 포함되어야 한다. 피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은 피임실천을 유지시키지만[6] 낮은 피임지식은 10대 청소년의 임신율을 높인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10th Youth Health Behavior Online Survey Statistics [cited 2014 Dec 5], Available From: https://yhs.cdc.go.kr new/pages/pds2.asp(accessed Feb, 10, 2015) 

  2. H. L. Jung. "High School Health Textbook", Chunjae, 2011. 

  3. J. S. Santelli, B. Morrow, J. E. Anderson, L. D. Lindberg. Contraceptive Use and Pregnancy Risk Among U. S. High School Students: 1991-2003. Perspectives on 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vol. 38, no. 2, pp. 106-111, 2006. DOI: https://doi.org/10.1363/3810606 

  4. R. H. Wang, H. H. Wang, M. T. Hsu. Factor Associated with Adolescent Pregnancy: A Sample of Taiwanese Female Adolescents. Public Health Nursing, vol. 20, no. 1, pp. 33-41, 2003. DOI: http://dx.doi.org/10.1046/j.1525-1446.2003.20105.x 

  5. R. H. Wang, C. P. Cheng, F. H. Chou, A Causal Model of Contraceptive Intention and Its Gender Comparison among Taiwanese Sexually Inexperienced Adolesc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17, no. 7, pp. 930-939, 2008. DOI: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7.02088.x 

  6. S. W. Hwang, C. W. Chung. Nursing Practice : Contraception Behaviors in Unmarried Men and Women: A Descriptive Qualitative Approach.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9, no. 2, pp. 71-82, 2011. 

  7. K. S. Koh, "Mediating effects of birth control knowledge in relation to effects of high schoolers' birth control self-efficacy on birth control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2014. 

  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x Education Manual for High School Teachers [cited 2011 Oct 5] Available From: http://www.schoolhealth.kr/shnhome/bbs/bbs01002hv.php?LstNum11076&PageNum74&purlbbs01001l&GbnC ode01(accessed Nov, 11, 2011) 

  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xual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cited 2012 Nov. 2] Av a i l a b l e From: http://www.schoolhealth.kr/shnhome/bbs/bbs01002v.php?LstNum11598&purlbbs01001l& GbnCode0108(accessed Jan, 11, 2015) 

  10. S. W. Heo. A Comparative Study of Sexual Morality between Ordinary Juveniles and Delinquent Juveniles, Research Center for Korean Youth Culture, 24, pp. 190-228, 2010. 

  11. H. J. Jeong. "Research on Sex Education and Needs from the view point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2012. 

  12. S. J. Kim. "Effectiveness of video-based intervention on contraception for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3. 

  13. Chung-Park M. S. Evaluation of a pregnancy prevention programme using the contraceptive behavior change model.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1, no. 1, pp. 81-91, 2007.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468.x 

  14. Y. Kudo. Effectiveness of a Condom Use Educational Program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information-motivation-behavioral skills model. Japan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 10, no. 1, pp. 24-40, 2013. DOI: http://dx.doi.org/10.1111/j.1742-7924.2012.00207.x 

  15. K. R. Shin, H. J. Park, K. E. Bae, C. Y. Cha, Sexual Behavior, Health Risk Behaviors Related to Reproductive Health, and Sexual Experience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22, no. 6, pp. 624-633, 2010. 

  16. H. S. Kang, "Explanatory model of condom use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001. 

  17. C. Galavotti, R. J. Cabral, A. Lansky, D. M. Grimley, G. E. Riley, J. O. Prochaska, Validation of Measure of Condom and Other Contraceptive Use Among Women at High Risk for HIV Infection and Unintended Pregnancy. Health Psychology, vol. 14, no. 6, pp. 570-578. 1995. DOI: http://dx.doi.org/10.1037/0278-6133.14.6.570 

  18. S. W. Hwang, C. W. Chung. Contraceptive Behavior and Related Factors in Unmarried Women and Men,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 17, no. 1, pp. 77-87, 2011. DOI: https://doi.org/10.4069/kjwhn.2011.17.1.77 

  19. L. E. Raths, M. Harmin, S. B. Simon, Values and Teaching Working with Values in the Classroom, Merrill Pub Co, 1994. 

  20. J. H. Bae, Development of Music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Secondar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based on Music Therapy Approach..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ol. 10, no. 1, pp. 47-66, 2013. 

  21. I. S. Lee, J. Y. Cho, Comparative Study on the Contraceptive Knowledge, Self-efficacy According to the Career Tract of High School Female Students, J. of Korean Soc. of School Health, vol. 21, no. 2, pp. 1-14, 2008. 

  22. D. S. Kang,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xual Self-determina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 through Reality Therapy and its Effec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2005. 

  23. J. F. McKenzie, B. L. Neiger, R. Thackeray, Planning, Implementing & Evaluation Health Promotion Programs(3rd). Boston: Allyn & Bacon, 2012. 

  24. Ministry of Education, 2013 Basic Direction of Student Health Promotion [cited 2013 Feb 21], Available From: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18&lev0&statusYNW&smoe&m030207&opTypeN&boardSeq42158(accessed Nov, 11, 2015) 

  25. Ministry of Education, Sex Education Guideline for Teachers, Ministry of Education, 2001. 

  26. I. K. Yoon, J. Y, Park, S. J. Lee, Study on the Efficiency of Sex Education & Prevention of Sexual Violence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21, no. 4, pp. 127-144, 2009. 

  27. M. A. Hernandez, S. I. Garcia, H. M. Simon, A. R. Coy, F. A. Garcia, P. E. Liante, M. P. Floro, R. A. Mateos. Effectiveness of a Sexual Education Program in Teenagers in Knowledge Acquisition and Changes in Attitude to the Use of Contraceptive Methods. Enfermeria Clinical, vol. 19, no. 3, pp. 121-128, 2009. DOI: http://dx.doi.org/10.1016/j.enfcli.2008.10.012 

  28. N. K. Kim, "Relationship among female adolescent's sexual knowledge value of sexuality and sexuality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hmyook University, Seoul. 2009. 

  29. H. Y. Lee, Comparative Analysis of Sexual Knowledge, Sexual Attitude, Sexual Behavior and Sex Education of Korean, Chinese and Japanese Students in Adolescence, Unpublished doctoral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2007. 

  30. J. T. Lee, J. L. Tsai, T. S. Tsou, M. C. Chen, Effectiveness of a Theory-based Postpartum Sexual Health Education Program on Women's Contraceptive Us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Contraception, vol. 84, no. 1, pp. 48-56, 2011. DOI: https://doi.org/10.1016/j.contraception.2010.11.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