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인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생활재활교사의 치위생 중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ntal hygiene management for mentally retarded person's oral health care of life rehabilitation teacher원문보기
구강보건 관련 취약계층에 해당하는 거주 장애인의 개인위생과 구강위생 업무수행의 어려움의 정도 및 구강보건 수행환경을 알아보고자, 경기도 장애복지 시설 생활재활교사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11부를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주 장애인의 개인위생은 자발적인 칫솔질, 칫솔질 중요도 인식, 자신의 칫솔 찾기와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거주 장애인의 구강위생 수행과 관련한 어려움의 정도는 자신의 칫솔 찾기, 치과 의료기관의 구강검사 여부에서 보통이상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발적 수행정도에서는 잇몸 맛사지, 설탕 함유 식품 자제순으로 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발적인 칫솔질을 잘 수행할수록 올바른 칫솔질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적절하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분 이상 칫솔질과 회전법 칫솔질을 스스로 잘 수행 할수록 구강관리용품을 적절하게 지원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혀 닦기를 잘 수행할수록 담당 장애인의 수는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거주 장애인이 개인위생을 실천하기 어려운 경우, 구강위생 실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재활교사 및 장애인에게 지속적인 치위생 중재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구강보건 관련 취약계층에 해당하는 거주 장애인의 개인위생과 구강위생 업무수행의 어려움의 정도 및 구강보건 수행환경을 알아보고자, 경기도 장애복지 시설 생활재활교사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11부를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주 장애인의 개인위생은 자발적인 칫솔질, 칫솔질 중요도 인식, 자신의 칫솔 찾기와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거주 장애인의 구강위생 수행과 관련한 어려움의 정도는 자신의 칫솔 찾기, 치과 의료기관의 구강검사 여부에서 보통이상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발적 수행정도에서는 잇몸 맛사지, 설탕 함유 식품 자제순으로 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발적인 칫솔질을 잘 수행할수록 올바른 칫솔질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적절하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분 이상 칫솔질과 회전법 칫솔질을 스스로 잘 수행 할수록 구강관리용품을 적절하게 지원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혀 닦기를 잘 수행할수록 담당 장애인의 수는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거주 장애인이 개인위생을 실천하기 어려운 경우, 구강위생 실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재활교사 및 장애인에게 지속적인 치위생 중재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his study examined living rehabilitation teachers of disability facilities in Kyungkido to determine the status of the personal and oral hygiene of the disabl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personal hygiene of residential disabled peopl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voluntary toothbrus...
This study examined living rehabilitation teachers of disability facilities in Kyungkido to determine the status of the personal and oral hygiene of the disabl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personal hygiene of residential disabled peopl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voluntary toothbrushing,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toothbrushing, and finding of their own toothbrush. Second, the difficulties related to the oral hygiene practice of residents with disabilities were found to be carrying out abnormalities in their toothbrush and oral examinations at dental medical institutions. In addition, in the spontaneous performance, they did not do well in gum massage and in restraining sugary foods. Third, voluntary toothbrushing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raining on toothbrushing, and toothbrushing for more than 3 minutes and the rolling method toothbrushing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supplement of oral health materials. Therefore, a dental hygiene management program is required continuously for living rehabilitation teachers and the disabled.
This study examined living rehabilitation teachers of disability facilities in Kyungkido to determine the status of the personal and oral hygiene of the disabl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personal hygiene of residential disabled peopl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voluntary toothbrushing,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toothbrushing, and finding of their own toothbrush. Second, the difficulties related to the oral hygiene practice of residents with disabilities were found to be carrying out abnormalities in their toothbrush and oral examinations at dental medical institutions. In addition, in the spontaneous performance, they did not do well in gum massage and in restraining sugary foods. Third, voluntary toothbrushing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raining on toothbrushing, and toothbrushing for more than 3 minutes and the rolling method toothbrushing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supplement of oral health materials. Therefore, a dental hygiene management program is required continuously for living rehabilitation teachers and the disabled.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차적으로 거주시설 지적장애 인을 대상으로 구강보건행태에 대한 관찰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한 후 생활재활교사의 관점에서 지적장애인의 개인위생과 구강위생 수행에 관련한 어려움의 정도 및구강보건관련 수행 환경 등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자료는 지적장애인과 생활재활교사의 구강보건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에 실제 관찰에 앞서 대상자 집단과의 라포 형상에 주력하였으며, 시설 담당자의 논의를 통해 대상자 개인별 특성을 파악하고 관찰 및 면접의 방안을 수립하였다. 의사소통이 가능한 조사대상은 반복적 설명 이후 연구에 대한 동의를 확인하고 협력을 유도하였으며, 자기 표현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각 시설에서 욕구 조사 시 활용하는 그림 문자 등을 이용하였다. 이후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지적 장애인의 구강 관련 활동을 관찰하였으며, 관찰과정에서 관련 질문도 실시하였다.
지적장애인은 본인의 구강보건 행태에 대한 설문을 작성하는 데는 한계를 보이므로 실제적인 구강 건강관련 활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제 주거 시설에서 식후 일정 시간동안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참여 관찰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기도에 소재한 장애복지 시설 중 1곳을 선정하여 관찰조사 의뢰 및 관찰조사 대상자 10명을 선정 요청하여 점심식사 후 구강위생에 대한 관찰 조사를 실시하였다. 관찰조사는 치위생과 교수자 2인이 예비 조사를 위한 설문 8문항을 만들고 각 설문의 문항을 10명의 지적 장애인을 대상으로 2인의 교수자가 동시에 직접 관찰하였다.
생활재활교사에 대한 설문은 경기도 소재 지적장애인 거주시설 6곳을 임의 선정하였고, 그 시설에 거주하는 생활재활교사의 관점에서 담당 지적장애인의 구강위생및 구강보건 환경 관련 설문의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한후, 설문 참여에 동의한 생활재활교사에게 자기 기입식 설문을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자 수는 G*power 3.1.9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에 필요한 유의수준 α=0.05, 효과크기 (Correlation p H1) 0.3 . 검정력(1-β) 0.80 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필요한 최소 표본 수는 84명으로 산출되어 [12]본 연구에서 미회수율과 미응답 설문지를 고려하여총 150부의 설문지를 2017년 4월부터 6월까지 배부 및설문 진행하였으며, 그 중 불성실한 설문 39부를 제외한 11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거주 장애인의 개인위생 관련 어려움의 정도, 거주 장애인의 구강위생 서비스 업무 수행과 관련한 어려움의 정도, 거주 장애인의 구강보건관련 수행 환경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거주 장애인의 구강 위생 수행과 관련한 어려움 정도에서 전문적 도움과 거주 장애인의 구강보건관련 수행 환경의 상관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관계(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시행하였다. 통계적으로 유의성 판정을 위한 유의 수준은 0.
0을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거주 장애인의 개인위생 관련 어려움의 정도, 거주 장애인의 구강위생 서비스 업무 수행과 관련한 어려움의 정도, 거주 장애인의 구강보건관련 수행 환경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거주 장애인의 구강 위생 수행과 관련한 어려움 정도에서 전문적 도움과 거주 장애인의 구강보건관련 수행 환경의 상관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관계(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시행하였다.
참여관찰의 결과는 구조화된 내용의 경우에는 기술통계 등을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관찰자가 실제 상황에서 지적장애인에게 질문한 결과 등은 답변 자체만이 아니라 그 맥락과 의미 등에 유의하여 본래적 내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론/모형
거주 장애인의 개인위생 관련 어려움의 정도는 화장실 사용하기, 세수하기, 목욕하기, 옷 벗고 입기에 대한 문항을, Kim 등[13]에서 사용된 설문의 일부 내용을 인용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은 4점 척도를 이용하여, ‘전부 도움’ 1점, ‘부분 도움’ 2점, ‘대부분 혼자 수행’ 3점, ‘스스로 잘 수행함’ 4점으로 점수를 부여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개인위생 관련 행위를 잘 수행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고 Cronbach α=0.
성능/효과
넷째. 생활재활교사가 장애인에게 전문적 도움을 주는 정도와 구강보건 관련 수행환경과의 상관성 분석 결과는 자발적인 칫솔질을 잘 수행할수록 올바른 칫솔질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적절하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났으며(r=.196, p<0.05), 3분 이상 칫솔질을 스스로 잘수행할수록 칫솔과 치약 외 구강보건과 관련한 각종 구강관리용품을 적절하게 지원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231, p<0.05).
둘째. 거주 장애인의 구강위생 수행과 관련한 어려움에 대한 분석 결과는 자신의 칫솔 찾기 (자발적 수행: 2.54±0.95점, 전문가 도움: 2.51±0.92점), 치과 의료기관의 구강검사 여부 (자발적 수행: 2.35±1.05점, 전문가 도움: 2.50±1.12점)에서 보통이상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자발적 수행에서의 잇몸 맛사지 (1.78±0.51점), 설탕 함유 식품 자제(1.75±0.51점) 순으로 수행정도를 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거주 장애인의 구강보건관련 수행 환경에 대한 분석 결과는 ‘장애인의 칫솔질 및 구강보건에 대한 관심이 많다’와 ‘장애인 구강보건 관련 어려움이 있을 경우 적절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있다’가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별 칫솔질 지도를 하기에 담당 장애 인의 수는 적절하다’와 ‘칫솔과 치약 외 구강보건과 관련한 각종 구강관리용품을 적절하게 지원받고 있다’는구강보건 관련 수행 환경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거주 장애인의 개인위생은 자발적인 칫솔질 (0.372**), 칫솔질 중요도 인식(0.372**), 자신의 칫솔 찾기(0.372**), 적당량 치약 묻히기(0.331**), 3분 이상 칫솔질(0.256**), 회전법 칫솔질(0.252**), 잇몸 맛사지 (0.266**), 올바른 칫솔보관(0.197*)과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후속연구
또한 본연구에서 치과 의료기관의 구강검사 여부가 보통이상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난 이유로 해당기관에 구두 질문을한 결과, 대체로 주기적으로 구강검진을 시설 내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회전법 칫솔질, 적당량의 치약 묻히기와 혀 닦기의 경우 기본적인 구강 보건 관련 지식을 알고 있을 때 수행을 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더 필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지적장애인과 생활재활교사에게 지속적인 치위생 중재를 위한 실천지침 및 구강보건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이며, 또 구강위생 수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구강관리용품 등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적장애인의 우식경험영구치지수는 평균 몇개인가?
장애인의 구강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지적장애인의 우식경험영구치지수(DMFT index)는 평균 13개 정도로 높게 나타났으며[3], 지적장애인과 정상인의 구강건강실 태조사와 구강건강 행동 양상들을 비교 하였을 때, 장애인에서 치료받지 않은 우식상태로 남아있는 경우가 훨씬 많아 우식치료의 수요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4].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치과질환 발생빈도가 어떠한가?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과 구강위생 관리 능력이 부족하여 치과질환의 발생빈도와 심도가 높았다. 특히 치과치료에 불안과 공포가 많고 행동조절에 어려움이 있으며 환자의 이동이 불편한경우 치과진료를 소홀히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나타 났다[1].
장애인의 몇%가 스스로 칫솔질을 하는가?
64회정도로 모든 연령층과 유사하다[18]. 또한 장애유형별 칫솔질 의존도는 전체 장애유형의 약 68~90%의 장애 인이 스스로 칫솔질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9] 위의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대체로 장애인 스스로 2-3회의 칫솔질을 시행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그러나 장애인이 칫솔질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칫솔질 방법으로 구강위생 관리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 또한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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