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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Oral Healthcare Program for Some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204 - 209  

손정희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  최원익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  임도선 (을지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최은미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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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충청북도에 위치한 C 특수학교 고등부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운영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적용하였다.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은 1주 간격으로 총3번 진행하였으며, 사전에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교육자료를 개발하였다. 매 회차마다 구강보건교육과 자가 및 전문가치면세균막 관리를 시행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강환경관리능력지수, 치아우식발생 위험도, 위상차현미경을 관찰 및 검사하였다.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 전 후 PHP index는 $3.21{\pm}0.69$에서 $2.42{\pm}0.80$로 감소하였고, 치아우식발생 위험도는 13.78이 감소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위상차현미경을 관찰한 결과 1회차에 비하여 3회차에서는 구균의 수가 감소하였고, 간균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 또한 구강미생물의 운동성도 현저히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복 교육과 동기유발을 포함한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학생들의 구강환경관리 능력을 개선시키고 치아우식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velop an oral healthcare program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ho were in high-school grades in Special School C located in North Chungcheong Province, and to examine its effect after applying the program. The program effect was the index of oral environment car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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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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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충청북도에 위치한 C 특수학교 내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으며. 같은 대상자에게 프로그램 시행 전·후 구강건강관리능력을 비교하였기 때문에 대조군을 두지 않았다.
  • 이에 본 연구의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은 대상자의 교육환경이나 학교시설들을 고려하여 개발하였으며 반복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여 장애인의 구강건강관리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스로 구강건강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을 보다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학교환경 및 학생들의 정보를 기반으로 한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여 구강환경관리능력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기존 프로그램은 주로 부모나 교사 등 보호자를 대상으로 교육이 실시되었으며 장애인 스스로의 구강건강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은 미비하였다[8]. 이에 본 연구의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은 대상자의 교육환경이나 학교시설들을 고려하여 개발하였으며 반복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여 장애인의 구강건강관리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스로 구강건강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을 보다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학교환경 및 학생들의 정보를 기반으로 한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여 구강환경관리능력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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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아동은 비장애아동에 비해 구강상태가 어떠한가? 구강건강은 저작,발음, 심미 기능 등 삶의 질 증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오고있다[4].장애인 구강에 관한 문헌고찰에서는[5] 장애아동은 비장애아동에 비해 구강관리에 대한 인지가 부족할 뿐 아니라 구강환경관리능력이 부족하여 구강위생상태가 불량한 경우가 많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치아우식증경험률과 치주질환의 빈도가 비장애인보다 높다[6].
구강병 발생의 공통위험요인은 무엇인가? 신 등[4]은 소아·청소년 장애인들의 우식경험영구치 지수와 우식영구치면지수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칫솔질 횟수가 적을수록, 칫솔질을 자력으로 하는 경우에 그리고 구강 내에 저작 및 기능장애가 있는 경우에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구강병 발생의 공통위험요인이 치면세균막인 것을 고려하면 반복적인 올바른 칫솔질 방법 교육과 동기유발을 포함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구강병 예방에 반드시 필요하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기존 프로그램은 주로 부모나 교사 등 보호자를 대상으로 교육이 실시되었으며 장애인 스스로의 구강건강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은 미비하였다[8].
경증장애인의 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 증가하였다[1]. 이는 의학발달로 만성질환을 가진 고령자가 증가하여 후천적장애인으로 등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선천적 장애를 가진 아동의 생존률이 높아졌기 때문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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