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암거의 유송잡물 저감시설에 관한 실험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Debris Reduction System for Culver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696 - 706  

김성중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하천실험센터) ,  강준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하천실험센터) ,  김종태 (경북도청 자연재난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하천에 설치된 암거를 대상으로 유송잡물 집적 빙지를 위한 저감시설에 대한 실험검증 연구이다. 암거는 도심지 내부나 도심을 통과하는 도로와 철도 아래에 인공수로를 만들기 위해 매설하는 구조물로 정의되며, 일반적으로 도로암거와 수로암거로 구분된다. 이중 수로암거는 유수를 하천으로 배출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조성되는 구조물로 홍수시 토사 또는 나뭇가지나 잡풀과 같은 유송잡물의 집적으로 인해 구조물의 안정성을 저해하고 단면폐색으로 인한 월류위험성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유송잡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송잡물 저감시설은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리실험을 통해 기존 재시된 3가지 유송잡물 저감시설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실험결과 유송잡물을 우회시키는 방식인 수직분리대를 설치할 경우 설치전에 비해 집적률은 27.65% ~ 31.39%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으며, 유송잡물 차단이 목적인 스크린과 우회스크린은 유송잡물의 종류에 관계없이 높은 차단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수위상승에 대한 영향을 복합적으로 검토하였을때 우회스크린방식이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스크린빙식은 차단 효과는 좋으나 집적으로 인한 수위상승 위험성이 높아 지속적인 유송잡물의 회수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experimentally debris reduction facilities for culverts installed in small rivers. A culvert is defined as a structure laid under a road or a railroad that passes through an inner urban area or downtown area to make an artificial canal. Culverts are generally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토석류 퇴적의 관점보다는 유송잡물로 인한 집적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저감시설에 대한 영향 검토 실험으로 구성되었다. 암거의 유송잡물 저감시설로는 FHWA[17]에서 수직분리대 방식, 스크린 방식, 우회 스크린 방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암거를 대상으로한 유송잡물 저감시설의 집적효과와 집적으로 인한 암거 상류단의 수위변화를 측정하여 영향을 검토한 연구로써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송잡물은 어떤 피해를 주는가? 홍수시 하천을 통해 유하되는 유송잡물은 교각, 암거 등 하천 내 설치되어 있는 구조물에 집적이 이루어지면서 피해를 야기시킨다. 암거는 도심지 내부나 도심을 통과하는 도로와 철도 아래에 인공수로를 만들기 위해 매설하는 구조물로 도로암거와 수로암거로 구분된다.
암거는 목적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홍수시 하천을 통해 유하되는 유송잡물은 교각, 암거 등 하천 내 설치되어 있는 구조물에 집적이 이루어지면서 피해를 야기시킨다. 암거는 도심지 내부나 도심을 통과하는 도로와 철도 아래에 인공수로를 만들기 위해 매설하는 구조물로 도로암거와 수로암거로 구분된다. 도로암거는 일반적으로 사람 또는 차량 등의 통행을 원활하게 할 목적으로 설치되지만 수로암거는 유수를 하천으로 배출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조성된다.
홍수로 인한 암거의 피해는 단면폐색이 주요 피해 원인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단면폐색은 통수능 저감으로 인한 수위상승을 발생시켜 월류의 위험성을 초래하기 때문에 특히 도심시내 암거는 반드시 관리가 필요하다. 암거의 관리방안으로는 지속적인 청소로 암거내 이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주요 방법이나 최적의 방법은 유송잡물이 구조물에 집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일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S. J. Jeon, Plan and Design of Stream, Engineer Book, 2011. 

  2.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Design Criteria of Small Stream", 2012. 

  3. Ministry of Land.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lan and Design of Distributing Installation", 2012. 

  4. J. H. Ham, K. S. Ryu, "Hydraulic Computation and Stress Analysis of Box Culvert", Journal of the Koreans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vol. 14, no. 1, pp. 2557-2569, 1972. 

  5. D. H. Yoo, H. S. Uhm, "Explicit Analysis of Flows in Box Culvert",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36, no. 1, pp. 481-494, 2003. DOI: https://doi.org/10.3741/JKWRA.2003.36.3.481 

  6. H. J. Koo, K. S. Jun, "Development of a culvert design model", Proceedings of The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2008, pp. 645-649, 2008. 

  7. S. J. Kim, D. J. Jung, J. G. Kang, H. K. Yeo, J. T. Kim, "A Study on the Comparison and Analysis of Debris Reduction System on Small Bridg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3, pp. 31-41,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3.31 

  8. J. Y. Jang, "A Simplified Design Method of Culvert Outlet Facilities for Detention Pond", M.S. dissertation, University of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Gumi, Korea, 2010. 

  9. P. A. Johnson, R. D. Hey , M. W. Horst, A. J. Hess, "Aggradation at Bridges",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27, no. 2, pp. 154-157, 2001. DOI: https://doi.org/10.1061/(ASCE)0733-9429(2001)127:2(154) 

  10. L. Schmocker, W. H. Hager, "Probability of Drift Blockage at Bridge Decks",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37, no. 4, pp. 470-479, 2011. DOI: https://doi.org/10.1061/(ASCE)HY.1943-7900.0000319 

  11. L. Schmocker, W. H. Hager, "Scale Modeling of Wooden Debris Accumulation at a Debris Rack",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39, no. 8, pp. 827-836, 2013. DOI: https://doi.org/10.1061/(ASCE)HY.1943-7900.0 000714 

  12. D. A. Chin, "Hydraulic Analysis and Design of Pipe Culverts: USGS versus FHWA",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39, no. 8, pp. 886-893, 2013. DOI: https://doi.org/10.1061/(ASCE)HY.1943-7900.0000748 

  13. B. Dasika, "New approach to design of culverts", Journal of Irrigation and Drainage Engineering, vol. 121, no. 3, pp. 261-264, 1995. DOI: https://doi.org/10.1061/(ASCE)0733-9437(1995) 121:3(261) 

  14. W. H. Hager, "Generalized culvert design diagram", Journal of Irrigation and Drainage Engineering, vol. 124, no. 5, pp. 271-274, 1998. DOI: https://doi.org/10.1061/(ASCE)0733-9437(1998) 124:5(271) 

  15. E. A. Meselhe, K. Hebert, "Laboratory Measurements of Flow through Culverts",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33, no. 8, pp. 973-976, 2007. DOI: https://doi.org/10.1061/(ASCE)0733-9429(2007) 133:8(973) 

  16. A. Guven, M. Hassan, S. Sabir,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discharge coefficient for a combined broad crested weir-box culvert structure", Journal of Hydrology, vol. 500, pp. 97-103, 2013. DOI: https://doi.org/10.1016/j.jhydrol.2013.07.021 

  17.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Debris Control Structures", Hydraulic Engineering Circular no. 9, 2005. 

  18.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Hydraulic Design of Highway Culverts", Hydraulic Design Series Number 5, 2012. 

  1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tandard of Culvert",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