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한·중 대학생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NS Switching Intention among College Students in South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8 no.5, 2017년, pp.95 - 102  

공사사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김해연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황하성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SNS 시장에서의 서비스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SNS 서비스 제공자들은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 끊임없이 혁신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제공하는 서비스와 기능들이 동질화되면서 SNS 서비스간 이용자의 전환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두 장소 사이의 이동을 설명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사용되어 온 이주이론을 바탕으로 SNS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서비스 혁신, 대안매력도, 동료 영향이 전환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과 중국 간에 SNS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차이가 나타났는데, 한국 대학생들에게 있어 전환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대안 매력도인 것으로 나타난 반면, 중국 대학생들에게는 동료 영향이 전환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and popularization of Internet, the competition of SNS market is now getting fiercer and fiercer. SNS service providers need to keep updating their service to sustain their customers' continuance use. However, due to the homogenization of functions and services from different a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문제2>는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에게 있어 SNS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주요 변인으로 설정한 PPM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과 중국 각각 단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주이론 PPM모델을 기반으로 푸시(push)요인인 서비스 혁신, 관계부담, 풀(pull)요인인 대안 매력도와 동료영향, 방해(mooring)요인인 전환비용이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의 SNS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의 SNS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이 나라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한국과 중국 대학생 전체로 일반화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PPM 모델의 요인을 중심으로 전환의도와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즉 이용자들의 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치중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주이론 PPM모델을 기반으로 푸시(push)요인인 서비스 혁신, 관계부담, 풀(pull)요인인 대안 매력도와 동료영향, 방해(mooring)요인인 전환비용이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의 SNS 전환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의 SNS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이 나라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SNS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PPM모델을 기반으로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한국 대학생들은 정보 추구를 위해, 중국 대학생들은 공적 활동을 위해 블로그를 더 많이 이용한다고 지적하였다[3]. 그렇다면 SNS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 역시 한국과 중국간에 다르게 나타날 것인가? 이러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SNS 경험자를 대상으로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SNS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있어 국가간 차이가 나타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혁신’과 ‘관계부담’을 Push 요인으로 ‘대안 매력도’와 ‘동료영향’을 Pull 요인으로, 그리고 ‘전환비용’을 Mooring 요인으로 설정하고 이들 요인이 SNS 전환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두 장소 사이의 사람의 이동을 설명하는 이주 이론을 사용하여, 한국과 중국 이용자들의 SNS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주이론은 인간이 기존 거주지에서 새로운 곳으로 이주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Push (불만족), Pull(만족), 그리고 Mooring (방해요인) 세 가지 요인으로 구분하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주여부가 결정된다고 설명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한․중 대학생들의 SNS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이용률이 급증하게 된 이유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SNS의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다. 서비스간 경쟁도 치열해 지면서 이용자수의 감소, 서비스의 중단 사태가 발생하기도 한다.
현재 SNS 서비스 제공자들은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 상황인가?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SNS 시장에서의 서비스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SNS 서비스 제공자들은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 끊임없이 혁신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제공하는 서비스와 기능들이 동질화되면서 SNS 서비스간 이용자의 전환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초기에 이주이론을 설명한 push-pull요인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초기에 이주이론은 사람들의 이동을 push-pull요인으로 설명하였다. 즉 사람들이 원래 거주하던 장소에서 떠나 도착장소로 이동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요소인 push요인과 새로운 장소로 사람을 이끌게 하는 도착장소와 관련된 긍정적인 요소인 pull요인이 이주의 원인이라는 것이다[4]. 하지만 push-pull요인이 부(负)와 정(正)의 요소로만 이루어져 있어 소비자의 전환행동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이용자의 사회적, 개인적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YoonHwa Kim, "SNS (Social Network Service) Utilization Trend and Usage Behavior Analysis", KISDI Stat Report, 15(3), 7-12, 2015. 

  2. Hyunsun Park, Sanghyun Kim, "An Empirical Study of SNS Users' Switching Intention Toward Closed SNS", Information Systems Review, 16(3), 135-160, 2014.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236977 

  3. Lei Yun, "A comparative study on the Chinese college students and Korean college students' Cyworld minihomepage usage", The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cersity. 2011. http://www.riss.kr/link?idT12335635 

  4. Mattick, N. K., Kim, S. S., and Agarwal, J, "Internet users'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IUIPC): the construct, the scale, and a causal mode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5(4), pp. 336-355, 2004. https://doi.org/10.1287/isre.1040.0032 

  5. Moon, B, "Paradigms in migration research: exploring "moorings" as a schema." Progress in Human Geography. 19(4) 504-524, 1995. https://doi.org/10.1177/030913259501900404 

  6. Jones, M. A., Mothersbaugh, D. L., and Beatty, S. E, "Switching barriers and repurchase intention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76(2), pp. 259-274, 2000.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24-5 

  7. Zengyan, C, Yinping, Y, and Lim, J, "Cyber migrati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on factors that affect users' switch intentions in social networking sites, "System Sciences, HICSS'09. 42nd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1-11, 2009. http://dx.doi.org/10.1109/HICSS.2009.140 

  8. EunJin Chang, JeoungKun Kim, "A Study on the Switching Intention of SNS Users: In the Perspective of SNS Fatigue and Migration Theory." Management Education Research, 30, 483-504. 2015. http://www.riss.kr/link?idA100485845 

  9. EunJin Chang, JeoungKun Kim, "Study on effects of user"s emotional attachment to SNS on switching behaviors", The e-Business Studies 16(6), 255-273, 2015. http://www.riss.kr/link?idA101986378 

  10. YeYe Fang,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SNS Users' Switching Intention in China Focusing on PPM Model."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17. http://www.riss.kr/link?idT14427762 

  11. Haythornthwaite, C, "Strong, weak, and latent ties and the impact of new media," The Information Society, 18(5), pp. 385-401, 2002 https://doi.org/10.1080/01972240290108195 

  12. Xinlin Yao, CheeWei Phang, Hong Ling, "Understanding the Influences of Trend and Fatigue in Individuals' SNS Switching Intention" 48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 2015. https://doi.org/10.1109/HICSS.2015.46 

  13. Hou, A. C, Chern, C.-C., Chen, H.-G., and Chen, Y.-C, "'Migrating to a new virtual world' Exploring MMORPG switching through human migration theor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7(5), 1892-1903, 2011. https://doi.org/10.1016/j.chb.2011.04.013 

  14. Hwang, H. S., & Choi, E. K, "Exploring gender differences in motivations for using Sina Weibo."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TIIS), 10(3), 1429-1441, 2016. https://doi.org/10.3837/tiis.2016.03.0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