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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자의 재방문의도와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the Precedential Factors on the SNS User's Revisit and Switch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9 no.2, 2014년, pp.125 - 142  

양창규 (Administration Part, Gyeonggi Tourism Organization) ,  이충권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Keimyung University) ,  황운초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Keimyu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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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의 SNS 이용자의도에 대한 연구는 주로 재방문의도에 관심을 가졌으나, 본 연구는 재방문의도와 전환의도를 함께 고려한 연구결과를 도출해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 사회적 상호작용과 SNS 중독은 선행요인에 다른 영향을 미치고 있고, (2) 즐거움과 유용성은 SNS 이용자의 재방문의도를 높여주고 있으며, (3) SNS 이용자는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전환을 고려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SNS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기 위해서는 SNS 이용자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보다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과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SNS 이용자를 적극적인 참여자로 유도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research about SNS users' intention was mainly focused on revisit intention, while this study reaches a research conclusion by considering both revisit and switching intention.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 (1) social interaction and SNS addiction influence other precedential facto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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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SNS 이용자가 현재 사용 하고 있는 SNS의 선행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재방문의도와 전환의도에 주된 관심을 가진다. 즉, SNS 이용자의 재방문과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선행요인을 찾아내고, SNS 이용자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SNS 중독이 다른 선행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전의 SNS 이용자의도에 관한 연구는 SNS의 이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재방문의도에만 주된 관심을 가진 반면, 최근 SNS 이용에 주요한 선행요인이라고 인식되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SNS 중독으로 인해 영향 받는 다른 선행요인에 대한 영향력과 그 결과 발생하는 전환의도에 대한 관심은 적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는 SNS 이용자가 가지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SNS 중독성이 다른 선행요인에 미치는 영향력과 그 결과인 이용자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SNS 이용자가 어떠한 선행 요인으로 인해 재방문의도와 전환의도를 느끼는지, 사회적 상호작용과 SNS 중독이 다른 선행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하지만, SNS 이용자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은 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한 종류의 SNS 이용자가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간 이용자의도 연구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이주이론관점에서 SNS 이용자의도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을 분류 하고, 이 선행요인들이 SNS 이용자의 재방문 의도와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는 모형을 고안하였다. 즉, SNS 이용자 의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선행요인에 초점을 맞추었다.
  • 즉, SNS 이용자의 재방문과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선행요인을 찾아내고, SNS 이용자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SNS 중독이 다른 선행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SNS 이용자의 사회적 활동과 SNS 중독이 다른 선행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여, 최근 SNS 이용자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SNS 중독에 대한 시사점과 기업들이 SNS 이용자들의 재방문과 전환의도를 고려하여 SNS 시장지배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SNS를 통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기업의 마케팅 채널 등이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만큼, SNS 이용자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찾아낸다면 SNS 서비스의 생존전략과 기업의 SNS 활용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SNS 이용자가 현재 사용 하고 있는 SNS의 선행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재방문의도와 전환의도에 주된 관심을 가진다. 즉, SNS 이용자의 재방문과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선행요인을 찾아내고, SNS 이용자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SNS 중독이 다른 선행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SNS 이용자의 사회적 활동과 SNS 중독이 다른 선행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여, 최근 SNS 이용자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SNS 중독에 대한 시사점과 기업들이 SNS 이용자들의 재방문과 전환의도를 고려하여 SNS 시장지배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a : 사회적 상호작용은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1b: 사회적 상호작용은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a : SNS 중독은 약한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b : SNS 중독은 글쓰기 불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a : 즐거움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b : 유용성은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a : 약한 관계는 전환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b : 글쓰기 불안은 전환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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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무엇인가?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인 관계의 형성을 위해 서로 간 커뮤니티 활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서비스로, 대표적인 SNS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다. 그간 카페나 블로그와 같이 커뮤니티 관리자의 통제아래 권한부여가 필요한 폐쇄적인 커뮤니티 형태와는 다르게 SNS는 광범위한 개인과의 의견교환과 토론이 가능한 서비스로, SNS를 통한 파급효과는 과거의 커뮤니티를 통한 것보다 비교할 수 없게 거대해졌다[22].
SNS의 선행요인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재방문의도와 전환의도에 주된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그간 SNS의 대표적인 순기능인 사회적인 관계 형성에 대한 거부감에 따른 폐쇄형 SNS가 유행을 하고, 페이스북 중독장애(Facebook Addiction Disorder : FDA)란 용어가 생겨날 정도로 SNS 과다사용으로 인한 SNS 중독 등 역기능도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32]. 즉, SNS 시장상황에서는 이전의 SNS 연구에서 주된 관심을 가진 이용자의 재방문 측면 이외에 이탈방지 측면을 함께 고려한 SNS 이용자의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재방문의도와 전환의도가 같은 차원이 아닌 다른 차원으로 연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환 의도는 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자 등이 그 불만 사항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하는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으로, 전환을 통해 이용자들의 전환을 위한 노력이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높다고 믿을 때 전환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5]. 따라서, 최근의 이용자의 의도연구는 재방문의도와 전환의도가 서로 다른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재방문의도와 전환의도가 같은 차원이 아닌 다른 차원으로 연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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