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비과금에 대한 플랫폼사업자의 전략에 관한 연구: 사업기회 및 위기 관점에서
A Study on the Strategy of Platform Operator for Free Mobile Data : from the Perspectives of Business Opportunity and Risk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8 no.5, 2017년, pp.123 - 131  

조대근 (Inca research & Consulting. Ltd.) ,  송인국 (Department of Management, Dankoo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모바일 서비스가 급증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데이터 과금 방식이 등장하였다. 그중 네트워크 사업자인 통신사업자가 특정 앱/서비스에 대해 데이터 사용료를 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제로레이팅 방식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통신사업자의 비과금행위에 따라 플랫폼 사업자는 자연스럽게 사업적 위기와 기회에 노출되어 있다. 플랫폼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위기와 기회를 감안한 전략설정이 필요한 상황임에도 제로레이팅 및 플랫폼에 대해 명확하게 정의하고 분류한 연구조차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제로레이팅으로 인해 플랫폼사업자에게 미치게 될 영향을 분석한 연구는 전무하다. 본 연구는 네트워크사업자의 제로레이팅에 따른 플랫폼사업자의 전략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사업기회 및 위기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연구자들로 하여금 제로레이팅과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플랫폼사업자의 입장에서 사업전략을 수립하는데 주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growth of mobile services, the various charging methods for mobile data have emerged in the mobile service market. Among them, network operators have begun to provide the zero-rating without any extra charge for the data that use the specific mobile application & services. Zero-ra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로레이팅의 속성을 통해 정의를 시도하고 제로레이팅을 이용한 서비스의 기존 분류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분류법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모바일 ISP만이 행할 수 있는 제로레이팅이 플랫폼사업자인 CP/AP에게 사업모델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모바일 ISP와 사업모델이 겹치지 않는 광고기반인 경우 제로레이팅을 이용할 수 있다면 이용자 규모 및 이용시간 확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매출 확대의 기회가 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제로레이팅의 속성을 통해 정의를 시도하고 제로레이팅을 이용한 서비스의 기존 분류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분류법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모바일 ISP만이 행할 수 있는 제로레이팅이 플랫폼사업자인 CP/AP에게 사업모델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 선행연구에서 이루어진 제로레이팅 정의에 함축된 공통된 속성과 기존 정의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는 새롭게 제로레이팅을 정의하고자 한다. 우선 공통된 속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형태의 제로레이팅을 분류하고, 이에 따른 플랫폼 사업자의 입장에서 대응 가능한 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세부적으로 묘사한다면, 우선 제로레이팅에 대한 공통된 인식과 이해를 위해 제로레이팅의 속성을 파악하고 제로레이팅을 이용한 사업모델을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재분류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로레이팅은 가입한 요금제에서 데이터양의 상한이 있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제로레이팅은 이용자가 가입한 요금제에서 허용한 데이터양의 상한(Data Cap)이 있어야 한다. 만일 유선초고속인터넷서비스와 같이 광고상의 속도로 월 사용량이 무제한이라면 제로레이팅 과금행위 자체가 불필요하기 때문이다. 결국 제로레이팅을 시행하는 서비스는 모바일 브로드밴드서비스라고 한정할 수 있다[6][7][8].
제로레이팅이란 무엇인가? 결론적으로 선행연구 및 실제 시장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고려할 때 제로레이팅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제로레이팅이란 “데이터 상한 적용을 받는 이용자가 특정 앱이나 서비스 이용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가입 시 제공 받은 데이터양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모바일 데이터에 대한 ISP의 과금행위”로 축약된다.
온라인플랫폼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온라인플랫폼은 사업모델이 다양해서 전체적인 이해를 위해 일정한 기준에 의해 분류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플랫폼을 분류하는 방법으로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제공하는 서비스별로 분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업모델 별(즉 수익을 어떻게 확보하는가)로 분류하는 것이다. 우선 전자의 경우는 2015년 유럽집행위원회 (European Commission, 이하 EC)가 플랫폼 규제환경 관련 자문을 실행하면서 온라인플랫폼 유형을 분류한 것이 대표적(표 4)이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Kim, Su Yeon, "Data is free when using PokEmon, Digitaltimes, 2017. 3. 29.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703300 2101331102001 

  2. Min, hye Jung, Zero-rating, Medicine or poison to Naver & Kakao? Hot potato in domestic and overseas countries including USA where Zero-rating is being boomed up, inews24, 2017. 5. 2.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 20310&g_serial1020560 

  3. Kim, Tae Jin, Boomed up the Zero-rating as a way of reducing telecommunication charge suggested by Telcos, ZDNet Korea, 2017. 7. 5.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 0170705173933 

  4. Ard, B., "Beyond Neutrality: How Zero Rating Can (Sometimes) Advance User Choice," Innovation, and Democratic Participation. L. Rev, 984, 2016. https://ssrn.com/abstract2781791 

  5. Carrillo, A. J., Having Your Cake and Eating it Too? Zero-rating, Net Neutrality and International Law. Stanford Technology Law Review, Forthcoming, 2016. 

  6. CRCOM., "Differential pricing Models in Mobile Data Markets - Zero Rating," CRCOM, 2016. https://www.crcom.gov.co/pp/Zero_rating_eng.pdf. 

  7. EC., European Commission - Fact Sheet Roaming charges and open Internet: questions and answers [Press release], 2015. http://europa.eu/rapid/press-release_MEMO-15-5275_en.htm 

  8. Belli, L., & De Filippi, P., "Net Neutrality Compendium: Human Rights," Free Competition and the Future of the Internet: Springer, 2015. http://www.springer.com/br/book/9783319264240 

  9. Barbara van Schewick. "Network Neutrality and Zero-rating," Attachment to Barbara van Schewick's Ex Parte in the Matter of Protecting and Promoting the Open Internet submitted February, 19(2015), 14-28, 2015. https://cyberlaw.stanford.edu/files/publication/files/ vanSchewick2015NetworkNeutralityandZerorating.pdf 

  10. BEREC. BEREC Guidelines on the Implementation by National Regulators of European Net Neutrality Rules. (BoR (16) 94), 2016. http://berec.europa.eu/eng/document_register/subject_mat ter/berec/regulatory_best_practices/guidelines/6160-berec -guidelines-on-the-implementation-by-national-regulators -of-european-net-neutrality-rules 

  11. FCC. (2015). In the Matter of Protecting and Promoting the Open Internet, Report and Order on Remand, Declaratory Ruling and Order, FCC 15-24 (Feb. 26, 2015). (GN Docket No. 14-28). FCC Retrieved from https://apps.fcc.gov/edocs_public/attachmatch/FCC-15-2 4A1.pdf 

  12. Marsden, C., Comparative case studies in implementing net neutrality: A critical analysis, 2015. https://doi.org/10.2966/script.130116.1 

  13. Rossini, C., & Moore, T. "Exploring Zero-Rating Challenges: Views from Five Countries," Public Knowledge, 28, 2015. https://www.publicknowledge.org/documents/exploring-z ero-rating-challenges-views-from-five-countries 

  14. Van Alstyne, M. W., Parker, G. G., & Choudary, S. P. (2016). Pipelines, platforms, and the new rules of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94(4), 54-62. 

  15. Parker, G. G., Van Alstyne, M. W., & Choudary, S. P. (2016). Platform revolution: How networked markets are transforming the economy--and how to make them work for you. WW Norton & Company. 

  16. European Commission, 'Public Consultation on the regulatory environment for platforms, online intermediaries, data and cloud computing and the collaborative economy', 2015. 

  17. Cho, Dae Keun, "A study on the relevant market definition of online search advertising - Focusing on Naver, Korean Search & Portal service provider -,"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JICS), 18(4), 109-119, 2017. http://dx.doi.org/10.7472/jksii.2017.18.4.109 

  18. Muller, R. M., Kijl, B., & Martens, J. K., "A comparison of inter-organizational business models of mobile app stores: There is more than open vs. closed,"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6(2), 63-76, 2011. https://doi.org/10.4067/s0718-18762011000200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