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에서 스마트기기의 역할 모색
Study of the Roles of Smart Devices in Co-Constructing Scientific Model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5, 2017년, pp.813 - 824  

장은진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초록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과 관련한 기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모형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난점들이 나타났는데, 이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체 방안으로서 스마트 기기를 도입하여 그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의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60명을 대상으로 하여 스마트기기를 도입, 태양계 모형을 구성하는 수업 실시하여 그 역할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모형 형성 과정 전반에서 학생들은 스마트기기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모형 형성을 할 수 있었다. 특히 스마트기기는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설명력이 높고 권위 있는 정보를 제공했으며, 상호작용이 가능한 3D이미지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시각에서 행성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수월하게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였으며, 스마트기기의 온라인 게시판 기능을 통해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모형 구성 과정에 참여하여 더 나은 모형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스마트기기의 역할이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관련 환경 개선이 필요하고, 학생들의 관련 기술적 소양 향상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vious studies on co-constructing scientific models, students have had various difficulties in constructing their models. As an alternative to compensate for these problems, we introduced smart devices in the modeling process and examined its roles. 60 students from two classes in the fif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이란?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이란 과학 지식을 기존의 단편적인 지식으로서 보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모형으로 보는 것이며 이를 사회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으로서의 교육 방식이다(Clement, 2008a; Giere,2010; Nersessian, 2010; Passmore et al., 2009; Windschitl et al.
과학적 모형이란? ,2008). 여기서 과학적 모형이란 자연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자연 현상과 체계를 표상화한 설명 체계를 말한다(Gilbert & Boulter,1998; Halloun, 2007; Harrison & Treagust, 2000; Ingham & Gilbert,1991; NRC, 1996; Passmore & Stewart, 2002; Schwarz et al., 2009).
모형 형성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인 두 가지의 스마트기기 활용방식은 무엇인가? 먼저, 모형 형성 과정에서 학생들은 두 가지의 스마트기기 활용방식을 보였다. 하나는 스마트기기의 정보를 여러 구성원이 직접 확인하고 공유하는 방식이었고, 다른 하나는 한 구성원이 스마트기기의 정보를 독점하고 이를 변환하여 다른 구성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었다. 이 방식으로 인한 모형의 지식수준 차이는 크게 드러나지 않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Bae, D., & Yoo, J. (2012).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progression for scientific modeling force and motion. New Physics: Sae Mulli, 62(8), 809-825. 

  2. Brewer, W. F., Chinn, C. A., & Samarapunagavan, A. (1998). Explanation in scientists and children. Mind and Machines, 8(1), 119-136. 

  3. Cho, H. S. & Nam, J. (2014). The impact of the argument-based modeling strategy using scientific writing implemented in middle school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6), 583-592. 

  4. Clement, J. (2008a). Creative model construction in scientists and students: The role of imagery, analogy, and mental simulatio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5. Clement, J. (2008b). Student/teacher co-construction of visualizable models in large group discussion. In Gilbert, J., Rea-ramirez, M. A. (Eds.), Model based learning and instruction in science (pp. 11-22). Springer Netherlands. 

  6. Dugger, W. E., & Gilberti, A. F. (2000). Standards for technological literacy: Content for the study of technology. Technology Teacher, 59(5), 8-13. 

  7. Dyrenfurth, M. J., & Kozak, M. R. (1991). Technological literacy. Glencoe Division, Macmillan/McGraw-Hill. 

  8. Engle, R. A., & Conant, F. R. (2002). Guiding principles for fostering productive disciplinary engagement: Explaining an emergent argument in a community of learners classroom. Cognition and Instruction, 20(4), 399-483. 

  9. Fuller, S. (2015). Social Epistemology of Science. Encyclopedia of Science Education, 973-975. 

  10. Giere, R. N. (2010). Explaining science: A cognitive approach.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1. Gilbert, J. K. (2005). Visualization: A metacognitive skill in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In Gilbert, J. (Ed.),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pp. 9-27). Springer Netherlands. 

  12. Gilbert, J. K. (2008). Visualization: An emergent field of practice and enquiry in science education. In Gilbert, J., Reiner, M., & Nakhler, M. (Eds.), Visualization: Theory and Practice in Science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in Science Education (pp. 3-24). Springer Netherlands. 

  13. Gilbert, J. K., & Boulter, C. J. (1998). Learning science through models and modelling.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2, 53-66. 

  14. Halloun, I. (2007). Model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Dordrecht: Springer Netherlands. 

  15. Han, M. H. & Kim, H. B. (2013). The role of teacher's question prompt in elementary students' "food web" modeling. Biology Education, 41(2), 296-309. 

  16. Harrison, A. G., & Treagust, D. F. (2000). A typology of school science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1011-1026. 

  17. Huang, Y. M., Lin, Y. T., & Cheng, S. C. (2010). Effectiveness of a mobile plant learning system in a science curriculum in Taiwanese elementary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54(1), 47-58. 

  18. Ingham, A. M., & Gilbert, J. K. (1991). The use of analogue models by students of chemistry at higher education leve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3(2), 193-202. 

  19. Jeng, Y. L., Wu, T. T., Huang, Y. M., Tan, Q., & Yang, S. J. (2010). The Add-on Impact of Mobile Applications in Learning Strategies: A Review Study.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3(3), 3-11. 

  20. Ju, S. H. (2011) Virtuality & Reality.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Journal, 133, 44-49. 

  21. Kelly, G. J., McDonald, S., & Wickman, P. O. (2012). Science learning and epistemology. In Fraser, B., Tobin, K., and McRobbie, C.J. (Ed.), Second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pp. 281-291). Springer Netherlands. 

  22. Khan, S. (2008). Co-construction and model evolution in chemistry. In Clement, J., Rea-Ramirez, M.A. (Ed.), Model based learning and instruction in science (pp. 59-78). Springer Netherlands. 

  23. Kim, M. Y. & Kim, H. B. (2007). A multidimensional analysis of conceptual change for blood circulation in model-based instruction. Biology Education, 35(3), 407-424. 

  24. Kim, S., Yang, I., & Lim, S. (2013). Analysis of change in elementary students' mental models about the causes of the seasonal chang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5), 893-910. 

  25. Kimn, H. J. (2010). Remarks on visualizations of 3D virtual reality.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4(4), 88-98. 

  26. Kongju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for Science Education. (2001). Virtual reality & science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for Science Education, Daejeon: Boseong. 

  27. Kuhn, D. (1989). Children and adults as intuitive scientists. Psychological review, 96(4), 674. 

  28. Lawless, J. G., & Rock, B. N. (1998). Student scientist partnerships and data qualit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7(1), 5-13. 

  29. Lee, S., Kim, C. J., Choe, S. U., Yoo, J. H., Park, H., Kang, E., & Kim, H. B. (2012). Exploring the patterns of group model development about blood flow in the heart and reasoning process by small group intera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5), 805-822. 

  30. Leem, J. (2001). An analytical study on the concept of virtual education and cyb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7(3), 165-194. 

  31. Lim, K. (2011).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enhancing smart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2), 33-45. 

  32. Megowan-Romanowicz, C. (2011). Helping students construct robust conceptual models. In Gilbert, J. (Ed.), Models and Modeling (pp. 99-120). Springer Netherlands. 

  33.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34. Nersessian, N. J. (2010). Creating scientific concepts. MIT press. 

  35. Palincsar, A. S. (1998). Keeping the Metaphor of Scaffolding Fresh--A Response to C. Addison Stone's "The Metaphor of Scaffolding Its Utility for the Field of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1(4), 370-373. 

  36. Park, H. K., Choi, J. R., Kim, C. J., Kim, H. B., Yoo, J., Jang, S., & Choe, S. U. (2016). The change in modeling ability of science-gifted students through the co-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 Journal of 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15-28. 

  37. Park, Y. (2011). A pedagogical framework for mobile learning: Categorizing educational applications of mobile technologies into four type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12(2), 78-102. 

  38. Passmore, C., & Stewart, J. (2002). A modeling approach to teaching evolutionary biology in high schoo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3), 185-204. 

  39. Passmore, C., Stewart, J., & Cartier, J. (2009). Model-Based Inquiry and School Science: Creating Connection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9(7), 394-402. 

  40. Rogers, Y., & Price, S. (2008). The role of mobile devices in facilitating collaborative inquiry in situ. Research and Practice in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3(03), 209-229. 

  41. Ryu, S., Han, Y., & Paik, S. H. (2015). Understanding co-development of conceptual and epistemic understanding through modeling practices with mobile interne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4(2-3), 330-355. 

  42. Samarapungavan, A. (1992). Children's judgments in theory choice tasks: Scientific rationality in childhood. Cognition, 45(1), 1-32. 

  43. Schwarz, C. V., Reiser, B. J., Davis, E. A., Kenyon, L., Acher, A., Fortus, D., Shwartz, Y., Hug, B., & Krajcik, J. (2009). Develop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scientific modeling: Making scientific modeling accessible and meaningful for learn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6), 632-654. 

  44. Schweingruber, H. A., Shouse, A. W., Michaels, S.,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7). Ready, set, science!: Putting research to work in K-8 science classrooms. National Academies Press. 

  45. Shih, J. L., Chu, H. C., & Hwang, G. J. (2011). An investigation of attitudes of students and teachers about participating in a context-aware ubiquitous learning activit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2(3), 373-394. 

  46. Shim, Y., Kim, C. J., Choe, S. U., Kim, H. B., Yoo, J. H., Park, H., Kim, H., Park, K. M., & Jang, S. (2015). Exploring Small group features of the social-construction process of scientific model in a combustion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2), 217-229. 

  47. Simpson, W. D., & Marek, E. A. (1988). Understandings and misconceptions of biology concepts held by students attending small high schools and students attending large high schoo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5(5), 361-374. 

  48. Solomon, M. (2001). Social empiricism (p. 186). Cambridge, MA: MIT press. 

  49. Windschitl, M., Thompson, J., & Braaten, M. (2008). Beyond the scientific method: Model-based inquiry as a new paradigm of preference for school science investigations. Science education, 92(5), 941-967. 

  50. Yang C., Jo, M., & Noh, T. (2015). Investigation of teaching practices using smart technologies and science teachers' opinion on their application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5), 829-840. 

  51. Yu, H. W., Ham, D. C., Cha, H. J., Kim, M. S., Kim, H. B., Yoo, J., H., Park, H. J., Kim, C. J., & Choe, S. U. (2012). Model creation and model developing process of science gifted students in scientific model constructing class for phase change of the mo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2(2), 291-315. 

  52. Yun, J., Kang, S., & Noh, T. (2016). The effects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 519-52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