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관련 사회쟁점(SSI) 토론 수업에서 스마트 기기의 활용 방식과 수업의 특징
Features of Using Smart Devices in Socioscientific Issues Debate Class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5, 2017년, pp.787 - 797  

남혜인 (서울대학교) ,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과학관련 사회쟁점(SSI) 수업에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함으로써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경기도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SSI 토론 수업을 진행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SSI 수업을 자료 탐색, 자료 공유, 자료 요약 및 정리, 교실 토론, 온라인 토론의 총 5단계로 구분하여 단계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자료 탐색 단계에서 학생들은 각자의 지식과 관심을 반영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신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의 자료를 선택하여 학습하였다. 자료 공유 단계에서는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에서의 공유가 활발하게 일어났으며, 공유 과정을 통해 수집한 근거의 구체성과 타당성 및 출처의 명확성이 향상되었다. 자료 요약 및 정리 단계에서 학생들은 스마트 기기보다는 종이에 자료를 정리하였으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토론 과정에서 정리한 자료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였다. 교실 토론 단계에서는 구체적 근거에 기반한 주장과 반박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이는 토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여 적극적인 토론 참여로 이어졌다. 온라인 토론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양측의 논거를 재정리하고 검토할 뿐 아니라, 교실 토론에서 소극적이었던 학생들의 토론 참여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SSI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features of using smart devices in socioscientific issues (SSI) debate classes. Twenty-seven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do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processes of the SSI debate classes with smart devices were classified into five stages: data searchin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SI 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무엇을 파악하고, 판단할 수 있게 되는가? , 2009). SSI 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과학과 관련되어 있는 공동체적인 문제의 원인 및 성격이 어떠한지를 파악하게 되며, 쟁점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 당사자의 입장에서 과학적, 사회적, 윤리적 주장들의 가치를 판단하게 된다(Ratcliffe & Grace, 2003). SSI 수업은 논증이나 고등사고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Lee et al.
과학관련 사회쟁점 수업이란? 한편, 과학교육에서 학습자의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인 과학관련 사회쟁점(socioscientific issue; SSI) 수업은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인 딜레마를 통해 과학, 사회, 윤리의 관계를 학습자가 구체적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수업이다(Sadler et al., 2004; Zeidler et al.
스마트 교육의 실행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연구들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 교육을 교육 환경,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및 평가 등 교육 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으로 삼아 스마트 교육 추진 전략을 발표하고, 디지털 교과서의 개발 및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의 조성 등 단계적으로 스마트 교육의 실행을 확대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이러한 흐름에 따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교육용 콘텐츠나 앱(App)의 개발, 디지털 교과서를 이용한 수업의 개발, 스마트 교육 수업 모형의 개발 등 다양한 시도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Chun et al., 2014; Hwang & Kang, 2013; Kim & Bae, 2012; Kim & Leem, 2014; Lim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Albe, V. (2008). Students' positions and considerations of scientific evidence about a controversial socioscientific issue. Science & Education, 17(8), 805-827. 

  2. Bae, J., Kim, J., Kim, E., & So, K. H. (2015). The effect of elementary free inquiry lessons utilizing flipped learning with smart devices on the elementary students' digital literacy, 21st century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4(4), 476-485. 

  3. Chang, H., & Lee, H. (2010). College students' decision-making tendencies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issues (SSI).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in Science Education, 30(7), 887-900. 

  4. Choi, K. H., & Cho, H. H. (2002). Effects of teaching/learning ethical aspects of science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recognition about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Biology Education, 30(2), 105-113. 

  5. Chun, S. Y., Jeon, M. A., & Bang, I. J. (2014). Analysis of the effects on using digital textbook in the classroom for smart educa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7(3), 137-161. 

  6. Cross, R. T., & Price, R. (1996). Science teachers' social conscience and the role of controversial issues in the teaching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3), 319-333. 

  7. Greenhow, C., Gibbins, T., & Menzer, M. M. (2015). Re-thinking scientific literacy out-of-school: Arguing science issues in a niche facebook applic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3, 593-604. 

  8. Hirschberg, S. (1996). Essential strategies of argument. Boston, MA: Allyn and Bacon. 

  9. Hong, S. Y. (2014). The argumentation structure of SNS debate and its character: Focusing on mobile debate on the NAVER BAND. The Korean Journal of Art and Media, 13(20), 157-173. 

  10. Hwang, Y. R., & Kang, S. C. (2013). Smart devices and smart content effectiveness research for SMART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2), 243-248. 

  11. Jang, E. J., & Chang, H. J. (2013). Exploration of debate strategies on SNS tools, creativity techniques and group size for Social Network Service(SNS)-based debat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9(4), 693-721. 

  12. Jang, S., Cha, H., Park, H., & Park, C. (2016). Effectiveness of decision-making skills in SSI class based on debate by utilizing SNS in terms of students' personality trai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5), 757-768. 

  13. Johnson, D. W., & Johnson, R. T. (1994). The pro-con cooperative group strategy: Structuring academic controversy within the social studies classroom. In R. Stahl (Ed.), Cooperative learning in social studies: A handbook for teachers, 306-331, New York: Addison-Westley Publishing Company. 

  14. Joo, J. W., & Lee, Y. H. (2012). A study of possibilities on the photographic education method by smart-phone, especially in social network services. The Society of Korean Photography, 26, 47-60. 

  15. Kang, I., Lim, B., & Park, J. Y. (2012). Explor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and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of Smart Learning: Using cases of university classrooms.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2), 283-303. 

  16. Kang, T. W. (2002). Fomats, procedures and argumentation strategies of television debate programs in Korea.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16(1), 7-42. 

  17. Kim, H. B., & Yeon, K. W. (2015). A study on the learning effects in app-based and web-based online debate instru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1(4), 645-665. 

  18. Kim, H. B., Kim, S. H., & Park, J. M. (2011). Study on the strategies to facilitate debate in smart-learning environment. Th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5(1), 79-114. 

  19. Kim, H. J., & Leem, J. (2014). Developing an instructional model for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based on smart learning: A design-based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4), 651-677. 

  20. Kim, M., & Bae, Y. (2012). Development of a smart education model for field application 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ity for Internet Information, 3(5), 77-92. 

  21. Klop, T., Severiens, S. E., Knippels, M. -C. P. J., van Mil, M. H. W. & Ten Dam, G. T. M. (2010). Effects of a science education module on attitudes towards modern biotechnology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9), 1127-1150. 

  22. Ko, Y., & Shin, W. (2011). An analysis of discussion using online discussion forum and smartphone.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7(3), 129-150. 

  23. Kwon, H., Kim, M., Kim, S., & Noh, T. (2017). The patterns of analogy change and the characteristics of discussions in collaborative activity of self-generated ana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3), 407-416. 

  24. Lee, E. -M. (2009). An analysis of the pattern of data utilization and a study of teaching methods according to the debate proc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small group debate process of 6th grade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25. Lee, H., Abd-El-Khalick, F., & Choi, K. H. (2006). Korean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ntroduction of socio-scientific issues into the science curriculum.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6(2), 97-117. 

  26. Lee, H., Chang, H., Choi, K., Kim, S. W., & Zeidler, D. L. (2012). Developing character and values for global citizens: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6), 925-953. 

  27. Lee, H., Choi, Y., & Ko, Y. (2014). Designing collective intelligence-based instructional models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6), 523-534. 

  28. Lee, H., Choi, Y., & Ko, Y. (2015). Effects of collective intelligence-based SSI instruction on promoting middle school students' key competencies as citize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3), 431-442. 

  29. Lee, M. K., & Erdogan, I. (2007). The effect of science-technology-society teaching on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certain aspects of crea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 1315-1327. 

  30. Levinson, R., & Turner, S. (2001). Valuable lessons. London, UK: The Wellcome Trust. 

  31. Lim, B., Leem, J., & Sung, E. (2013). What is the concept of smart eduction and the typology of smart education cont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3), 459-489. 

  32. Lin, Y. T., Chang, C. H., Hou, H. T., & Wu, K. C. (2015). Exploring the effects of employing Google Docs in collaborative concept mapping on achievement, concept representation, and attitudes.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23(3), 1-20. 

  3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A strategy of promoting smart education, Seoul, Korea. 

  34. Morin, O., Simonneaux, L., Simonneaux, J., & Tytler, R. (2013). Digital technology to support students’ socioscientific reasoning about environmental issues.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7(3), 157-165. 

  35. Oh, S., & Jonassen, D. H. (2007). Scaffolding online argumentation during problem solv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3(2), 95-110. 

  36. Oh, Y. J. (2010). Why are students silent in classroom discussion on controversial public issues? Social Studies Education, 49(2), 121-136. 

  37. Osborne, J., Erduran, S., & Simon, S. (2004). Enhancing the quality of 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10), 994-1020. 

  38. Park, J. H. (2004). The debate culture of Korea and debate instruc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19, 289-318. 

  39. Park, S. K. (2013). A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SMART learning-based science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4(7), 727-737. 

  40. Ratcliffe, M. (1997). Pupil decision-making about socio-scientific issues within the science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2), 167-182. 

  41. Ratcliffe, M., & Grace, M. (2003). Science education for citizenship: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Buckingham, UK: Open University Press. 

  42. Sadler, T. D., & Donnelly, L. A. (2006). Socioscientific argumentation: The effects of content knowledge and mor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12), 1463-1488. 

  43. Sadler, T. D., Chambers, F. W., & Zeidler, D. L. (2004). Student conceptualiza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in response to a socioscientific issu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4), 387-409. 

  44.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45. Walsh, E., & Cho, I. (2012). Using evernote as an electronic lab notebook in a translational science laboratory. Journal of Laboratory Automation, 20(10), 1-6. 

  46. Yang, C., Jo, M., & Noh, T. (2015). Investigation of teaching practices using smart technologies and science teachers' opinion on their application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5), 829-840. 

  47. Yang, C., Kim, S., Jo, M., & Noh, T. (2016). The characteristics of group and classroom discussions in the scientific modeling of the particulate model of matt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3), 361-369. 

  48. Yun, J., Ahn, I., & Noh, T. (2015). The effects of individualized learning adapted to students' conceptions using smart devices in science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2), 325-331. 

  49. Yun, J., Kang, S., & Noh, T. (2016). The effects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 519-526. 

  50. Yun, J., Kang, S., Ahn, I., & Noh, T. (2017). Analyses of verbal interaction among students in small group science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1(3), 104-111. 

  51. Zeidler, D. L., & Kahn, S. (2014). It's debatable!: Using socioscientific issues to develop scientific literacy. Arlington, VA: NSTA Press. 

  52. Zeidler, D. L., Sadler, T. D., Applebaum, S., & Callahan, B. E. (2009). Advancing reflective judgment through socioscientific issu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1), 74-10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