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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의 선박오염원에서 배출된 대기오염물질의 확산
Dispersion of Air Pollutants from Ship Based Sources in Incheon Por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5, 2017년, pp.488 - 496  

김광호 (부경대학교 지구과학연구소) ,  권병혁 (부경대학교 환경대기과학과) ,  김민성 (부경대학교 지구과학연구소) ,  이돈출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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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규제는 최근 IMO/MEPC(국제해사기구/해양환경보호위원회)를 통해서 진행 중이다. 선박오염원에서 배출된 오염물질은 국지적인 요인에 의해서 연안지역을 비롯하여 육지로 확산될 수 있다. 인천과 같이 선박 배출 오염물질에 노출되어 있는 항구 도시에서 선박오염원 조절은 연안지역의 대기질 관리정책을 효율적으로 고안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연안지역의 대기오염물질 중 선박에 의한 NOx와 SOx의 농도는 전체 NOx와 SOx 농도의 각각 14 %와 10 %를 차지한다(NIER, 2008). 연안도시지역의 대기질은 국지적인 순환에 의존하는 오염물질의 확산 경향과 선박의 수에 영향을 받는다. 선박오염원으로부터 배출된 오염물질의 확산을 WRF(Weather Research and Forecasting model)의 기상장을 기초로 CALPUFF(California Puff model)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연안도시지역의 대기확산모델은 정박한 선박과 입 출항하는 선박으로 나누어 각각 점오염원과 선오염원으로 구분하여 모의하였다. 선박척수 82~84척을 기준으로 NOx의 총 평균 배출량은 입 출항시 각각 6.2 g/s, 6.8 g/s이었고, SOx의 총 평균 배출량은 입 출항시 각각 3.6 g/s, 5.1 g/s 이었다. 정박 중인 선박의 NOx와 SOx에 대한 총 평균 배출량은 각각 0.77 g/s, 1.93 g/s이었다. 육풍의 영향으로 인하여 인천항으로부터 내륙으로 진행되는 오염물질의 수송이 억제되었고, 내륙의 SOx와 NOx 농도가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원인이 되었다. 해풍에 의해 NOx와 SOx가 내륙으로 확산되었고, 내륙의 NOx와 SOx의 농도가 점차 증가하였다. 인천항과 인접한 지역의 오염물질의 농도는 해륙풍의 영향보다 인천항에 정박 중인 선박오염원에 의한 영향이 더욱 크게 반영되었다. 본 연구는 연안도시지역의 대기질 정책고안과 배출기준을 정하는 것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issions of pollutants from ship-based sources are controlled by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Since pollutants emitted from ship may be dispersed to the land, controlling emissions from ships is necessary for efficient air quality management in Incheon, where exposure to ship-b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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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엔진출력에 따른 배출량 산정을 통하여 선박오염원으로부터 오염물질의 확산이 연안도시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선박오염원의 배출량은 정박한 배와 입 출항하는 배로 나누어 각각 점오염원과 선오염원으로 구분하여 산출된다.

가설 설정

  • 가우시안 퍼프 (Puff) 모델로 미국 EPA(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의 권장 모델 중 하나이다. CALPUFF는 굴뚝에서 연속적으로 배출되는 연기가 잘게 나누어진 각각의 연기덩어리로 배출된다고 가정하고, 이 배출된 퍼프가 공간적 해상도를 갖는 바람장을 따라서 이동 및 확산이 될 때 퍼프가 미치는 영향을 종합하여 농도를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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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안지역의 해륙풍 순환이 오염물질에 끼치는 영향은? 연안지역은 복잡한 지형과 더불어 바다와 인접해 있는 지리적 특성 때문에 국지적인 기상현상에 대한 영향을 크게 받는다. 연안지역의 대표적인 국지적 기상현상 중 하나인 해륙풍 순환은 오염물질을 연안에서 내륙으로 무려 20 km ~ 60 km까지 넓게 수송시킬 수 있다(Cheng, 2002). 해풍이 발생할 때는 기압경도가 완만하여 대기가 안정하고 역전층 고도가 낮으며, 약한 풍속과 낮은 혼합고로 인해 대기의 확산 능력이 저하된다(Mantis et al.
선박이 배출하는 환경오염 물질은? 동시에 선박에 의한 환경오염문제도 점차 부각되었다. 화석연료의 연소에 의해 선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CO2)는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이고,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는 대기질을 악화시키는 주요 물질로써 이에 대한 환경문제의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최근 지구온난화와 더불어 대기오염물질 배출문제가 전 지구적으로 중대한 현안으로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해상 선박의 배출오염문제의 관심도 더욱 확대되고 있다.
IMO/MEPC에서 발효한 '선박으로부터의 대기 오염 방지를 위한 규칙'의 내용은? IMO/MEPC(국제해사기구/해양환경보호위원회)는 1997년 9월 26일 MEPC37차 회의에서 MARPOL 부속서 6 [선박으로부터의 대기 오염 방지를 위한 규칙]을 제정·채택하였고, 2005년 5월 19일에 발효되었다. 이 규칙에서 질소산화물 배출과 연료 중 황함량 등에 대한 규제 기준을 마련하였고 향후 5년마다 규제 기준을 강화하는 등의 논의를 계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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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yon, J. Y., Y. J. Choi and B. K. Seo(2010), Characteristics of a Wind Map over the Korean Peninsula Based on Mesoscale Model WRF, Atmosphere, Vol. 20, No. 2, pp. 195-210. 

  2. Cheng, W. L.(2002), Ozone distribution in coastal central Taiwan under sea-breeze conditions, Atmos, Environ., Vol. 36, pp. 3445-3459 

  3. Cheong, K. H., S. J. Kim and H. S. Park(2005), A studies on the Air Pollutant Emission Rate calculation from vessels in the Ulsan Port, 2005 Spring Conference of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111-118. 

  4. Dudhia, J.(1989), Numerical Study of Convection Observed during the winter monsoon experiment using a mesoscale two-dimensional model, Journal of the atmospheric sciences, Vol. 46, No. 20, pp. 3077-3107. 

  5. Hong, S. Y. and J. O. J. Lim(2006), The WRF single-moment 6-class microphysics scheme (WSM6), Journal of the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Vol. 42, No. 2, pp. 129-151. 

  6. Kawamura, T.(1985), Recent changes of atmospheric environment in Tokyo and its surrounding area, Geographical Review of Japan, Vol. 58, No. 1, pp. 83-94. 

  7. Lalas, D. P., D. N. Asimakopoulous, D. G. Deligiorgi and C. G. Helmis (1983), Sea breeze circulation and photochemical pollution in Athens, Greece, Atmos. Environ., Vol. 17, pp. 1621-1632. 

  8. Lee, H. -W., Y. -K. Kim, G. -M. Won and E. -J. Oh(1997), Numerical Simulation for Diffusion and Movement of Air Pollutants in Atmospheric Flow Field of Coastal Urban Region, J. of the Korean Environmental Sciences Society, Vol. 6, No. 5, pp. 437-449. 

  9. Mantis, H. T., C. C. Repapis, C. S. Zerefos and J. C. Ziomas (1992), Assessment of the potential for photochemical air pollution in Athens: A comparison of emissions and air pollutant levels in Athens with those in Los Angeles, J. Appl. Meteor., Vol. 31, pp. 1467-1476. 

  10. MESJ(1995), Marine Engineering Society of Japan, Technical review report on reduction of air pollutants emitted from ship. 

  11. Mlawer, E. J., S. J. Taubman, P. D. Brown, M. J. Iacono and S. A. Clough(1997), Radiative transfer for inhomogeneous atmosphere: RRTM, a validated correlated-K model for the longwave, J. Geophys. Res., Vol. 102, No. D14, pp. 16663-16682. 

  12. Rhome, J., D. Niyogi and S. Raman(2003), Assessing seasonal transport and deposition of agricultural emissions in eastern North Carolina, USA, Pure Appl. Geophys., Vol. 160, pp. 117-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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