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천항 선박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및 친환경 정책 효과에 대한 연구
A Study on Calculation of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ships at Incheon Port and the Effects of Eco-Friendly Polici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8 no.1, 2022년, pp.129 - 142  

이정욱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거에는 대기오염에 대한 관심이 온실가스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언론 및 환경단체 등에서는 미세먼지에 의한 대기오염에 대해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외 유입을 제외한 국내 요인으로써 항만에서 발생되는 대기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를 인지하고 항만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을 감소기키기 위해 국내에서도 항만지역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여 항만에서 기인하는 대기오염을 억제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 법에서는 선박뿐만 아니라 차량, 하역기계 등 항만 전체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규제하며, 선박과 관련한 정책으로는 ECA, VSR, AMP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항을 대상으로 이러한 친환경 정책의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우선적으로 정책이 없을 경우를 가정하여 선박에서 발생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한 후, 각각의 정책에 대한 분석과 최종적으로 모든 정책이 반영된 실제 배출량을 산정하여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럽환경청과 미국환경보호국에서 제시하는 방법론을 이용하였으며, 분석대상 오염물질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제공하는 황산화물(SOX),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총부유물질(TSP), 미세먼지·초미세먼지(PM10, PM2.5), 암모니아(NH3)를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정책이 반영된 실제 배출량은 약 4,097톤/년으로 정책 미 반영시의 약 4,857톤/년에 비해 약 760톤/년의 배출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 정책의 효과를 개별적으로 분석하였을때는 ECA 4,111톤/년, VSR 4,854톤/년, AMP 4,843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천항 대기환경과 관련된 정책수립의 기초자료 및 근거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interest in air pollution was concentrated on greenhouse gases, but in recent years, interest in fine dust has been increasing. The media and environmental organizations continue to emphasize air pollution caused by fine dust. The awareness of fine dust is increasing, and air pollution ...

주제어

참고문헌 (14)

  1. 국립환경과학원(2013),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방법 편람III. 

  2. 국립환경과학원(2016), 국내 연근해 선박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계수 개발과 배출량 산정III, 2016. 

  3. 이정욱.이향숙. (2021). 인천항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37(1), 143-157. 

  4. 조정정.범태황.이향숙. (2020). An Study on Estimating Cargo Handling Equipment Emission in the Port of Incheon. 한국항만경제학회지, 36(3), 21-38. 

  5. 조정정.윤경준.이향숙. (2019). 선박에 기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연구-광양항과 울산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35(2), 93-107. 

  6. Chang, C. C., & Wang, C. M. (2012). Evaluating the effects of green port policy: Case study of Kaohsiung harbor in Taiwa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17(3), 185-189. 

  7. EEA, 2016. EMEP/EEA air pollutant emission inventory guidebook 2016. 

  8. Fiadomor, R. (2009). Assessment of alternative maritime power (cold ironing) and its impact on port management and operations. 

  9. Kalli, J., Jalkanen, J. P., Johansson, L., & Repka, S. (2013). Atmospheric emissions of European SECA shipping: long-term projections. WMU Journal of Maritime Affairs, 12(2), 129-145. 

  10. Karl, M., Bieser, J., Geyer, B., Matthias, V., Jalkanen, J. P., Johansson, L., & Fridell, E. (2019). Impact of a nitrogen emission control area (NECA) on the future air quality and nitrogen deposition to seawater in the Baltic Sea region. Atmospheric Chemistry and Physics, 19(3), 1721-1752. 

  11. Kim, K., Roh, G., & Chun, K. (2019). Analysis of the Emission Benefits of Using Alternative Maritime Power (AMP) for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5(3), 381-394.3 

  12. U.S. EPA(2009). Current methodologies in Preparing Mobile Source Port-Related Emission Inventories. ICF International Final report to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13. Viana, M., Fann, N., Tobias, A., Querol, X., Rojas-Rueda, D., Plaza, A. & Fernandez, C. (2015). Environmental and health benefits from designating the marmara sea and the Turkish straits as an emission control area (ECA).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49(6), 3304-3313. 

  14. Zhang, Y., Fung, J. C., Chan, J. W., & Lau, A. K. (2019). The significance of incorporating unidentified vessels into AIS-based ship emission inventory. Atmospheric Environment, 203, 102-1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