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나고야의정서 하에서 생물유전자원 이용의 최적계약 연구
Optimal Contract under the Nagoya Protocal for the Benefit Sharing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6 no.1, 2017년, pp.85 - 101  

박호정 (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KU.KIST 그린스쿨) ,  정병관 (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나고야의정서 또는 ABS의 목적은 생물유전자원의 이용에 따르는 대가를 실현시킴으로써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데 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실현된 사례가 드물다. 이는 이익공유 방식을 둘러싼 논란과 생물유전자원 보유국과 이용국 또는 이용기업간의 정보 비대칭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주인-대리인 모형을 이용하여 정보 불확실성 하에서의 이익공유 방식을 분석하였다. 고정지출계약과 매출액 기준 로열티 방식 중 후자의 방식이 생물유전자원의 가치증대와 자원보전 측면에 우수한 인센티브 계약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나고야의 정서 하에서 로열티 중심으로 상호협정조건 가이드라인이 마련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e Nagoya Protocol is to enhance biodiversity by the mean of economic incentives but there has been yet consistent lack of realized contracts between genetic resource users and holders due to the asymmetric information among the parties. This paper presents a principle-agent mod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이슈는 상호합의조건에서 로열티 규모를 정할 때에 보다 첨예한 주제로 등장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보 불확실성 문제를 반영하여 나고야의정서 하에서의 최적계약 방식을 분석하도록 한다. 생물유전자원 이용기업은 자원의 활용도를 과소평가해서 보고하거나, 제품에 대한 기여도를 숨길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정보 불확실성 문제는 나고야의정서의 추진력있는 실현에 장애요소로 자주 지목된다(Kate and Laird, 200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주인-대리인 모형을 이용하여 나고야의정서에서의 최적 이익공유 계약방식을 살펴보았다. 생물유전자원의 이익공유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생물자원의 보전을 위한 최적계약 방식을 모색하였으며, 고정금액과 매출액 기준 로열티의 두 방식 중에서 후자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 생물유전자원 이용기업은 자원의 활용도를 과소평가해서 보고하거나, 제품에 대한 기여도를 숨길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정보 불확실성 문제는 나고야의정서의 추진력있는 실현에 장애요소로 자주 지목된다(Kate and Laird, 2000).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익공유의 최적계약방식을 논하되 유전자원 보유국 관점에서의 정보 불확실성을 반영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나고야의정서의 상호합의조건에서 규정할 이익공유 최적방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익공유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제 수행한 연구에 의하면 대부분의 유전자원 이용자들은 특별히 선호하는 이익공유 방식이 없으며 구체적인 기준의 가이드라인 역시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장희선· 박호정, 2012).
  • 이익공유를 위한 고정금액이 일회적으로 제공되는 고정지출계약이 상호합의 조건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를 고려해보자. 금전적 편익이나 기타 인적, 물적 자원의 유무형이전편익 등이 해당된다.

가설 설정

  • 5) ε은 시장의 외부적인 충격으로서 여기서 충격은 E(ε) = 0, Var(ε) = σ2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 기업이 수행하는 생물탐사· 추출행위인 m과 제품화 노력 a는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전자원 보유국이 관찰 가능한 행위라고 가정한다.
  • 다음, 기업의 비용함수는 C(a,m)으로 정의하며, 볼록성을 위해 Ca > 0, Caa > 0, Cm > 0, Cmm > 0을 만족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로열티 계약에서 고정비용 T는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지만, 모형의 일반화를 위해서 T는 비록 근소한 값일지라도 양의 값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T > ε).
  • 아울러 일반적으로 Ru > 0, Rs0 > 0 역시 만족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에 대해서는 (+)의 관계를 갖는다. 유전자원을 이용하여 제품개발을 하는 기업은 그 특성 상 벤처투자로서 위험회피형 보다는 위험중립형에 가깝다고 볼 수 있기에 본고에서는 유전자원 이용기업을 식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위험중립(risk-neutral)하다고 가정한다.5) ε은 시장의 외부적인 충격으로서 여기서 충격은 E(ε) = 0, Var(ε) = σ2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나고야의정서 또는 ABS가 긍정적으로 실현된 사례가 드문 이유는 무엇인가? 나고야의정서 또는 ABS의 목적은 생물유전자원의 이용에 따르는 대가를 실현시킴으로써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데 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실현된 사례가 드물다. 이는 이익공유 방식을 둘러싼 논란과 생물유전자원 보유국과 이용국 또는 이용기업간의 정보 비대칭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주인-대리인 모형을 이용하여 정보 불확실성 하에서의 이익공유 방식을 분석하였다.
생물 자원 협상에서 전략적 파괴란 무엇인가? (2010)은 이러한 불공정을 시정하기 위해서 생물유전자원 보유국가가 이른 바 ‘전략적 파괴(strategic destruction)’를 협상과정에서 구사할 수 있다고 본다. 즉, 생물유전자원 보유국가가 의도적으로 보유 생물유전자원의 일부를 파괴함으로써 생물유전자원 가치를 높이는 행위를 말한다. 이와 같은 전략적 파괴행위는 게임적 상황에서 이론적으로 충분히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뒷받침될만한 사례는 수집하기 힘들다.
나고야의정서 또는 ABS의 목적은 무엇인가? 나고야의정서 또는 ABS의 목적은 생물유전자원의 이용에 따르는 대가를 실현시킴으로써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데 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실현된 사례가 드물다. 이는 이익공유 방식을 둘러싼 논란과 생물유전자원 보유국과 이용국 또는 이용기업간의 정보 비대칭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