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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5 = no.102, 2017년, pp.577 - 587
박준혁 (High-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춘수 (High-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In the design process of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railway vehicle, demand for analysis, testing and estimation methods of running stability are increasing as railway vehicle speed is increasing. Critical speed tests and estimation have been carried out using computer simulation or special test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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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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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이 자동차와 달리 설계한 것은 무엇인가? | 철도차량에서는 자동차와 달리 조향장치, 캠버, 토우 대신 차륜의 답면을 원추형에 가깝게 설계함으로서 이들의 기능을 대신하고 있다. 이러한 원추형 답면은 저속으로 주행할 경우 궤도 중앙으로 복원력을 발생시켜 차량의 주행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나 일정 속도 이상이 되면 좌우로 끊임없이 진동하는 헌팅(hunting)현상이 발생한다. | |
철도차량이 실제 선로에서 임계속도에 도달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 수 있는가? | 철도차량이 고속화될수록 동적특성 설계에 있어 주행안정성 해석, 시험 및 평가 기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철도차량이 실제 선로에서 임계속도에 도달하면 헌팅에 의한 윤축의 과도한 진동으로 탈선 등의 중대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거의 대부분의 임계속도 시험 및 평가는 해석으로 대체하거나 주행시험대 같은 특수한 장비를 이용하여 수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임계속도를 시험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고찰하고 그 유용성을 실제 주행시험대 시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 |
철도차량이 고속화될수록 임계속도에 대한 해석 및 평가 기법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헌팅은 궤도의 불규칙성이나 외란 등 외부 가진에 기인한 것이 아니고 차량 내부 동역학적 메커니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최고 주행속도를 스스로 제한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1]. 임계속도는 일반적으로 헌팅 현상이 존재하는 속도 중 가장 낮은 속도를 의미하며,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설계변수 중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헌팅이 발생하면 탈선 등 매우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임계속도를 차량의 운행 최고속도 보다 충분히 높도록 설계가 수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철도차량이 고속화될수록 임계속도에 대한 해석 및 평가 기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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