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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시험대 시험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주행안정성 평가 방법 고찰
Running Stability Assessment of a Railway Vehicle using Roller Rig Tes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5 = no.102, 2017년, pp.577 - 587  

박준혁 (High-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춘수 (High-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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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이 고속화될수록 동적특성 설계에 있어 주행안정성 해석, 시험 및 평가 기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철도차량이 실제 선로에서 임계속도에 도달하면 헌팅에 의한 윤축의 과도한 진동으로 탈선 등의 중대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거의 대부분의 임계속도 시험 및 평가는 해석으로 대체하거나 주행시험대 같은 특수한 장비를 이용하여 수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임계속도를 시험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고찰하고 그 유용성을 실제 주행시험대 시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시험결과로부터 UIC 518에서 제시한 대차 가속도를 이용한 안전성 및 불안정 평가는 임계속도와 상관관계가 낮아 임계속도를 추정하는데 직접적으로 활용되기 어려우며, 등가감쇠비의 변화를 이용한 추정방법이 더 유효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esign process of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railway vehicle, demand for analysis, testing and estimation methods of running stability are increasing as railway vehicle speed is increasing. Critical speed tests and estimation have been carried out using computer simulation or special test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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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진 시험은 주행속도를 단계별로 증가시키면서 인위적인 외란에 대한 철도차량의 응답이 평형점으로 수렴하는지 리미트 싸이클로 수렴하는지 확인하는 시험이다. 주행속도가 Vcr 보다 작은 영역에서는 가진 후 윤축의 거동이 평형점으로 수렴하게 되며 Vcr과 Vlin 사이에서는 적절한 외란이 주어지면 안정한 리미트 싸이클인 곡선 ③에 수렴하게 된다.
  • 본 연구는 주행안정성의 대표적 지표인 임계속도를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그동안 제시된 방법들을 고찰하고 그 유용성을 주행시험대 시험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과거 해석을 통해서만 검토되었던 연구결과들을 국내 주행시험대를 이용한 시험사례와 비교함으로서 상호 유효성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차종이 다른 대차 5대의 시험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행속도 대역이 다른 여러 차종의 대차에 대한 주행시험대 시험결과와 선행연구 결과의 비교를 통해 상호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특히 UIC518에서 정의한 대차 및 차체의 가속도를 이용한 안전도(Safety) 및 불안정(Instability) 평가방법과 임계속도의 연관성을 실험적으로 검토한다.
  • 대차 B, C, D는 비가진 임계속도 시험에서 임계속도가 확인되었기 때문에 당시 주행시험대 시험에서 가진 임계속도 시험이 생략되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대차 A와 대차 E의 시험결과를 이용하여 가진 임계속도 시험사례를 분석하도록 한다.
  • 주행안정성에 대한 해석 및 평가는 철도차량의 고전적인 연구 분야이면서 차량이 고속화될수록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분야이다. 본 연구는 주행안정성의 대표적 지표인 임계속도를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그동안 제시된 방법들을 고찰하고 그 유용성을 주행시험대 시험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과거 해석을 통해서만 검토되었던 연구결과들을 국내 주행시험대를 이용한 시험사례와 비교함으로서 상호 유효성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차종이 다른 대차 5대의 시험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거의 주행시험대 시험사례 중에서 차종 및 성격이 다른 대차 4대와 본 연구를 위해 주행시험대의 모든 시험항목을 수행한 대차 1대의 시험결과를 이용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5대의 대차는 전동차용 대차 2대(A, B), 화차용 대차 1대(C), 간선용 대차 1대(D), 고속대차 1대(E)로서 각 대차의 주요 제원 및 사용 차량의 공개가 허락되지 않는 관계로 편의상 알파벳 기호로 분류하도록 한다.
  • UIC 518 OR의 안전성 및 불안정성 평가 방법은 철도차량 제작사 또는 운영사가 시운전 중 차량의 동적거동을 검증하는데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절에서는 UIC 518 OR에서 정의한 안전성 및 불안정성과 임계속도의 연관성을 주행시험대 시험사례를 통해 검토하도록 한다.
  • 그러므로 임계속도보다 낮은 주행속도에서의 동적특성을 이용하여 임계속도를 추정할 수 있다면 본선 시운전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본 절에서는 이를 위하여 본선 시운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고 철도차량의 동적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효성이 입증된 UIC 518 OR의 대차 및 차체 가속도를 이용한 안전성 및 불안정성 평가 방법과 임계속도와의 연관성을 검토하였다. 그러나 주행시험대 시험결과 UIC 518 OR에서 제시한 가속도 분석 방법으로는 임계속도 확인 또는 예측, 임계속도까지의 여유 속도를 나타내는 안정성 여유 추정 등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Polach [6]이 컴퓨터 모의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도출한 결론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조건에서의 컴퓨터 해석결과를 통해 안정성 평가, 즉 임계속도 예측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분기해석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행속도 대역이 다른 여러 차종의 대차에 대한 주행시험대 시험결과와 선행연구 결과의 비교를 통해 상호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특히 UIC518에서 정의한 대차 및 차체의 가속도를 이용한 안전도(Safety) 및 불안정(Instability) 평가방법과 임계속도의 연관성을 실험적으로 검토한다. 이를 위하여 2장에서는 철도차량의 임계속도 해석을 위한 분기해석과정과 이를 기반으로 구성된 주행시험대에서의 임계속도 시험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고 3장에서는 국내에 구축되어 있는 주행시험대를 이용한 실험결과를 통해 임계속도 평가 방법을 고찰하도록 한다.
  • 따라서 임계속도 시험은 철도차량이란 비선형 동적시스템이 평형해(equilibrium solution)에서 벗어나서 리미트 싸이클 해를 갖게 되는 주행속도를 실험적으로 찾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주행시험대를 이용한 임계속도시험은 분기해석 과정을 참조하여 주행조건에 상관없이 피시험체인 철도차량의 고유특성과 차륜/레일 접촉특성만으로 나타나는 임계속도를 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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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이 자동차와 달리 설계한 것은 무엇인가? 철도차량에서는 자동차와 달리 조향장치, 캠버, 토우 대신 차륜의 답면을 원추형에 가깝게 설계함으로서 이들의 기능을 대신하고 있다. 이러한 원추형 답면은 저속으로 주행할 경우 궤도 중앙으로 복원력을 발생시켜 차량의 주행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나 일정 속도 이상이 되면 좌우로 끊임없이 진동하는 헌팅(hunting)현상이 발생한다.
철도차량이 실제 선로에서 임계속도에 도달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 수 있는가? 철도차량이 고속화될수록 동적특성 설계에 있어 주행안정성 해석, 시험 및 평가 기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철도차량이 실제 선로에서 임계속도에 도달하면 헌팅에 의한 윤축의 과도한 진동으로 탈선 등의 중대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거의 대부분의 임계속도 시험 및 평가는 해석으로 대체하거나 주행시험대 같은 특수한 장비를 이용하여 수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임계속도를 시험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고찰하고 그 유용성을 실제 주행시험대 시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철도차량이 고속화될수록 임계속도에 대한 해석 및 평가 기법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헌팅은 궤도의 불규칙성이나 외란 등 외부 가진에 기인한 것이 아니고 차량 내부 동역학적 메커니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최고 주행속도를 스스로 제한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1]. 임계속도는 일반적으로 헌팅 현상이 존재하는 속도 중 가장 낮은 속도를 의미하며, 철도차량의 주행성능 설계변수 중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헌팅이 발생하면 탈선 등 매우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임계속도를 차량의 운행 최고속도 보다 충분히 높도록 설계가 수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철도차량이 고속화될수록 임계속도에 대한 해석 및 평가 기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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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 Kim, J. Kim, T. Park (2007) A study on the critical speed of Korean Ttilting Train Hanbit20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3), pp. 1-7. 

  2. R. Gasch, D. Moelle, K. Knothe (1984) The effects of non-linearities on the limit-cycles of railway vehicles, Proceedings of the 8th IAVSD symposium, Cambridge, Mass. USA, pp. 207-224. 

  3. J. Zeng, W. H. Zhang, H. Y. Dai, X. J. Wu, Z. Y. Shen (1998) Hunting instability analysis and $H^{\infty}$ controlled stabilizer design for high speed railway passenger Car, Vehicle System Dynamics, 28, pp. 655-668. 

  4. Utz von Wagner (2009) Nonlinear dynamic behaviour of a railway wheelset, Vehicle System Dynamics, 47(5), pp. 627-640. 

  5. J. Park, H. Koh, N. Kim (2011) Parametric study of lateral stability for a railway vehicl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5(7), pp. 1657-1666. 

  6. O. Polach (2006) On non-linear methods of bogie stability assessment using computer simulations, Journal of Rail and Rapid Transit Proc. IMechE Part F:, 220, pp. 13-27. 

  7. S. Iwnicki (2006) Handbook of railway vehicle dynamics, CRC Press, Boca Raton, pp. 478-479. 

  8.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2009)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 - safety -track fatigue - running behaviour, UIC 518 OR. 

  9. V. Garg, R. Dukkipati (1984) Dynamics of railway vehicle systems, Academic Press, FL, pp. 236-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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