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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철도 추진용 5상 영구자석 저감형 동기전동기의 최적설계
Optimal Design of Five-Phase Permanent Magnet Assisted Synchronous Reluctance Motor for High Speed Railroad Trac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5 = no.102, 2017년, pp.588 - 594  

백제훈 (School of Electrical,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 Education) ,  김명룡 (Metropolitan Transportation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경표 (Metropolitan Transportation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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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 저감형 동기전동기는 기존의 고속철도 추진용 유도기보다 높은 효율과 출력밀도를 보이고, 일반적인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에 비해 자석 사용량을 줄여 가격을 낮출 수 있다. 또한 5상 구동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3상 시스템에 비해 낮은 토크리플과 높은 출력밀도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5상 영구자석 저감형 동기전동기는 고속철도 추진용 전동기로 적합한 특성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집중상수모델과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3상 및 5상 영구자석 저감형 동기전동기 3kw 축소모델을 최적설계하고 이들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최종 보정설계를 진행한 3상 및 5상 전동기를 제작하고 실험을 통해 해석값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manent magnet assisted synchronous reluctance motors (PMa-SynRM) show higher efficiency and power density compared to conventional induction motors for high speed railroad traction systems. Furthermore, 5-phase PMa-SynRMs have lower torque ripple and higher power density than 3-phase systems. Th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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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상 및 5상 영구자석 저감형 동기전동기의 최적설계를 위해 전동기의 집중상수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초기 모델 설계 및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적화 설계를 진행한다. 그리고 집중상수 모델에서 추정한 포화자속 성분의 설계변수를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추출하고, 보정 설계를 거쳐 최종 모델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3상과 5상 영구자석 저감형 전동기를 최적화 설계하여 각 3kW의 모델을 제작하여 비교함으로써, 고속철도 추진용 전동기로 적합한 전동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최적화 설계 과정은 영구자석 저감형 동기전동기의 등가 자기회로 모델을 개발하여 초기 설계 모델을 도출하고,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한 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최대효율과 낮은 토크리플을 목적함수로 하여 각 3상과 5상 전동기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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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릴럭턴스 토크를 발생하는 회전자의 구조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릴럭턴스 토크를 발생하는 회전자의 구조는 두 개의 자속 장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q축의 포화를 방지하여 d축에 비하여 낮은 인덕턴스 값을 갖는다. 이에 따라 높은 인덕턴스 값을 갖는 d축과 낮은 인덕턴스의 q축의 비율에 따른 돌극비가 발생하여 높은 릴럭턴스 토크가 발생된다.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고속철도 추진용 전동기에 고효율, 고출력밀도의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를 적용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는 영구자석 표면 부착형 동기전동기에 비해 고속 회전 시 기계적 강도가 우수하고 릴럭턴스토크 비율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희토류 영구자석 사용량이 많아 전동기의 가격이 상승하고, 고속 회전 시 영구자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역기전력이 인버터의 입력전압보다 커지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자속제어로 인하여 영구자석이 감자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1,2].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영구자석 사용량을 줄이고 릴럭턴스 토크 성분을 증가시킨 회전자 구조를 가지는 영구자석 저감형 동기전동기를 고속철도 추진용 전동기로 제시한다.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는 영구자석 표면 부착형 동기전동기에 비해 고속 회전 시 기계적 강도가 우수하고 릴럭턴스토크 비율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희토류 영구자석 사용량이 많아 전동기의 가격이 상승하고, 고속 회전 시 영구자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역기전력이 인버터의 입력전압보다 커지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자속제어로 인하여 영구자석이 감자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1,2].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영구자석 사용량을 줄이고 릴럭턴스 토크 성분을 증가시킨 회전자 구조를 가지는 영구자석 저감형 동기전동기를 고속철도 추진용 전동기로 제시한다. 또한 3상 구동 시스템에 비해 낮은 토크리플과 높은 출력밀도를 가지는 5상 구동 시스템의 적용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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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T. M. Jahns, V. Caliskan (1999) Uncontrolled Generator operation of interior PM synchronous machines following high-speed inverter shutdown,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35(6), pp. 395-404. 

  2. S. Morimoto, M. Sanada, Y. Takeda (2001) Performance of PM-Assisted synchronous reluctance motor for high-efficiency and wide constant-power operation,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38(5), pp. 509-514. 

  3. L. Parsa, H. A. Toliyat, A. Goodarzi (2007) Five-phase interior permanent magnet motors with low torque pulsation,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43(1), pp. 40-46. 

  4. J. Baek, S. Bonthu, S. Choi (2016) Design of five-phase permanent magnet assisted synchronous reluctance motor for low output torque ripple applications, IET Electric Power Applications, 10(5), pp. 339-346. 

  5. S. Shamlou, M. Mirsalim (2013) Design, optimization, analysis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of a new line-start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shaded-pole motor, IET Electric Power Applications, 7(1), pp.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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