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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5, 2017년, pp.135 - 140
손슬기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This study deals with the safety of roundabou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pedestrian accidents of roundabout near schools.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s to comparatively analyzing the pedestrian accident by number of entry and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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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의 회전 및 진입차로수가 많아질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그 이유는 회전교차로의 경우 신호교차로와 달리 신호체계가 없어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며, 특히나 초등학생의 경우 속도 추정능력이 떨어져 달려오는 차량을 보고도 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무작정 횡단하려는 경향이 있어(이덕환)1)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회전교차로의 회전 및 진입차로수가 많아질 경우, 교차로의 면적이 넓어지고 이에 따라 상충점과 상충면적이 넓어져 학생들에게 안전하지 않은 통학환경이 제공될 수 있다. | |
회전교차로의 특징은 무엇인가? | 회전교차로는 일반적인 평면교차로에 비해 저속 주행을 유도하고 상충횟수가 적어 교통사고 발생빈도와 심각도가 낮아 안전성이 증대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인정받아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 기초법질서 확립을 위한 교통운영체계 선진화방안의 일환으로 ‘회전교차로 활성화 방안’이 마련된 바 있으며, 2010년 회전교차로 활성화 방안 연구를 통해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이 마련되어 전국적으로 회전교차로가 확대 설치되고 있다. | |
회전교차로의 안전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이와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부모들이 학교와 인접한 회전교차로의 안전성에 관련해 많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 이유는 회전교차로의 경우 신호교차로와 달리 신호체계가 없어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며, 특히나 초등학생의 경우 속도 추정능력이 떨어져 달려오는 차량을 보고도 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무작정 횡단하려는 경향이 있어(이덕환)1)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회전교차로의 회전 및 진입차로수가 많아질 경우, 교차로의 면적이 넓어지고 이에 따라 상충점과 상충면적이 넓어져 학생들에게 안전하지 않은 통학환경이 제공될 수 있다. |
M. Y. Chang, J. Y. Park, M. J. Kim, D. J. Jeong, "Improvement Measures for Traffic Safety at School Zone by Roadway and Accident Characteristic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7, No. 5, pp. 91-9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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