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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의학 교의 사업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effectiveness of School Doctor Program in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Medicine = 대한한의학회지, v.38 no.3, 2017년, pp.160 - 169  

김동수 (한국한의학연구원) ,  이혜림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학 교실) ,  성현경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학 교실) ,  박선주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예방의학 교실) ,  이주아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내과학 교실) ,  고재언 (성남시 한의사회) ,  박재만 (성남시 한의사회) ,  최석훈 (성남시 한의사회) ,  김효선 (성남시 한의사회) ,  고호연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내과학 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Health in adolescent is very important in the whole life. But, students in Korea are very busy and hard to care about their health. This study is aimed to effectiveness and safety of effectiveness of School Doctor program in Korean Medicine. Method: From august to december, 2015, Korea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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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성남시 한의사회에서 실시한 교의사업에 대해 학생들이 느낀 평가와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한의사 교의 사업의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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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청소년시기란 무엇인가? 청소년 시기는 성장기로서, 제일 중요한 건강 시기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교와 학원 수업과 입시 준비 등 과도한 학업으로 운동 부족, 인스턴트식품 섭취, 정신적 스트레스와 우울감 등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사교육 등으로 의료접근성도 떨어청소년 시기는 성장기로서, 제일 중요한 건강 시기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교와 학원 수업과 입시 준비 등 과도한 학업으로 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의학의 장점은 무엇인가? 한의학은 개인 맞춤별, 통합적인 관점으로 치료뿐만이 아니라, 예방과 건강증진에도 장점이 있어서, 다양한 증상으로 호소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청소년 진료 및 교의 사업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한의계는 학교내 보건을 증진시키고, 학교보건 정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학교내 보건을 증진시키고, 학교보건 정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속한 한의계의 노력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이유로 한의계는 학교내 보건을 증진시키고, 학교보건 정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1967년 학교보건법이 제정되었으며, 1991년부터 한의사가 학교보건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법적근거로는 학교보건법 시행령 제23조를 들수 있는데, ‘학교에 따라(치과의사 및 한의사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라고 하여, 한의사의 교의사업에 대한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다4). 1991년 대한한의사협회 산하 학교보건특별위원회가 설립된 후 교의한의사 지침서를 발간하였으며, 1992년에는 서울시 한의사협회의 한방의료정책백서에서 ‘학교보건에 대한 한방의료 참여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1996년 대한한의사협회에서는 ‘학교보건의 시범사업 및 교육지침서’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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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avasse M, North D, McAvoy B. Adolescent health--a descriptive study of a school doctor clinic. N Z Med J. 1995;108(1003):271-3. 

  2. Oberklaid F. Role of the school doctor. Br J Hosp Med. 1993;49(11):765-6. 

  3. Jarvis SN, Waterston A, Halse P, Paynter A, Jones P, Colver A. The extended role of the new school doctor. Arch Dis Child. 1990;65(5):559. 

  4. Enforcement Decree of School Health Act. Available at: URL: http://www.law.go.kr/%EB%B2%9 5%EB%A0%B9/%ED%95%99%EA%B5%90%EB%B3%B4%EA%B1%B4%EB%B2%95%20%EC%8B%9C%ED%96%89%EB%A0%B9 

  5. Kim JN, Hong KE. J of Kor Acup & Moxi. 2007;24(5):219-28. 

  6. Kim CH, An JM, Kim SH, Seol JS, Kim HJ, Park JH. An analysis of effects on vision care program including traditional Korean treat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Oriental Med. 2011;32(2):92-101. 

  7. Choi SP, Eun YJ, Song YK, Lim HH. A study on effect of obesity manag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J Kor Oriental Association for study of obesity. 2005;5(1):109-119. 

  8. Kim SW, Jung YS, Chu KO, Kim GW, Kim SH, Koo BS. The effects of Jajun-maum -dom-movement program on the attention and hyperactiv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0;21(4):79-97. 

  9. Kim DG, Park WH, Cha YY. Effect of Kyungohkgo on aerobic capacity and anti-fatigue in high school soccer players. Korean J. Oriental Physiology&Pathology. 2011;25(5):934-44. 

  10. Song IG, Cho HJ. Korean Medicine Clinical Effects on Atopic Dermatitis of 12 Children in Farm Village - Effects of Korean Medicine Clinical Therapy of Liver for Atopic Dermatitis.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2014;27(3):141-54. 

  11. Jung SH, Kim GR, Jeong JS, Sung HK, Lee JA, Kang SH, et al. A study for usage patterns and recognition toward Korean medicine in Korea high school students. J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2016;20(1):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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