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tress and health recognition in Korean medical student by gender. Methods: 393 Korean medical student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were surveyed demographic characteristics(gender, age, drinking, morning diet, health recognition and etc),...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tress and health recognition in Korean medical student by gender. Methods: 393 Korean medical student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were surveyed demographic characteristics(gender, age, drinking, morning diet, health recognition and etc), medical stress scale, Maslachh burnout inventory, Korea acceptance and action, and Ego Resilience Scale. For statistical analysis, chi-square test, Student t-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simple regression analysis has been used. Results: In Medical stress scale and ego resilience, it is not significant difference by gender. Female students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male students in Maslach burnout inventory(P=0.015). Male students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female students in Korea Acceptance and Action(P=0.002). Health recognition have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medical stress and academic exhaustion, and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psychological flexibility and ego resilience. Conclusions: Through these results, we need to further study and develop strategies to reduce stress according to gender in Korean medical college.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tress and health recognition in Korean medical student by gender. Methods: 393 Korean medical student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were surveyed demographic characteristics(gender, age, drinking, morning diet, health recognition and etc), medical stress scale, Maslachh burnout inventory, Korea acceptance and action, and Ego Resilience Scale. For statistical analysis, chi-square test, Student t-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simple regression analysis has been used. Results: In Medical stress scale and ego resilience, it is not significant difference by gender. Female students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male students in Maslach burnout inventory(P=0.015). Male students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female students in Korea Acceptance and Action(P=0.002). Health recognition have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medical stress and academic exhaustion, and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psychological flexibility and ego resilience. Conclusions: Through these results, we need to further study and develop strategies to reduce stress according to gender in Korean medical colleg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를 위해서, 유연성과 탄력성과의 관계 등 다양한 원인을 살펴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두 개의 한의과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의학 스트레스, 학업 소진, 심리적 유연성, 자아 탄력성 등을 살펴보고, 스트레스 현황과 건강인식도 차이를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설문조사를 완료한 393명을 대상의 인구학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라 학교별, 학년, 식습관 등에 따라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제안 방법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하여 자료는 제 3기관을 통하여 온라인 URL 주소를 받은 후, 각 학교의 과대표나 편집위원회, 학생회를 통하여 URL을 발송하였다.
개인의 건강정도에 대한 인식, 성별, 출생년도, 학년, 학교, 음식습관, 스트레스 해결 방법, 고민 상담 대상, 음주력, 흡연력에 대해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강원도, 충청북도의 2개 한의과대학의 예과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충청북도의 한의과대학 학생수는 총 251명이었으며, 강원도의 한의과대학 학생수는 총 332명이었다.
강원도, 충청북도의 2개 한의과대학의 예과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충청북도의 한의과대학 학생수는 총 251명이었으며, 강원도의 한의과대학 학생수는 총 332명이었다. 총 583명중 523명이 응답하였으며, 이중 19세 미만으로 설문조사에 응답하지 못한 7명, 설문에 자발적으로 응답하지 않아 탈락한 39명, 성별 및 기초학적 인구조사가 없어 설문조사에 응답할 수 없는 84명을 포함해 총 130명을 제외하고, 393명을 분석하였다.
충청북도의 한의과대학 학생수는 총 251명이었으며, 강원도의 한의과대학 학생수는 총 332명이었다. 총 583명중 523명이 응답하였으며, 이중 19세 미만으로 설문조사에 응답하지 못한 7명, 설문에 자발적으로 응답하지 않아 탈락한 39명, 성별 및 기초학적 인구조사가 없어 설문조사에 응답할 수 없는 84명을 포함해 총 130명을 제외하고, 393명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스트레스에 대해 인식과 대처 방안은 남녀별로 차이가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연구자들은 한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도에 한의과대학 2곳의 예과 1학년부터 본과 4학년까지를 총 58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그 중 523명이 응답하였다(총 응답률 89.7%). 523명의 대상자 중 동의 철회와 인구학적 조사가 없는 130명을 제외하고 총 393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7%). 523명의 대상자 중 동의 철회와 인구학적 조사가 없는 130명을 제외하고 총 393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전체 대상자의 67.4% 응답)
본 연구는 2017년도에 전국 2개의 한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건강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83명중 523명이 응답하였고, 그 중 설문조사를 종료한 393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도에 전국 2개의 한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건강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83명중 523명이 응답하였고, 그 중 설문조사를 종료한 393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모수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명목변수의 경우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연속변수의 경우 Student t-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스트레스와 건강인식도와의 상관분석을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수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명목변수의 경우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연속변수의 경우 Student t-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스트레스와 건강인식도와의 상관분석을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건강인식도와 스트레스의 회귀계수 값을 구하기 위해서 단순회귀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또한 스트레스와 건강인식도와의 상관분석을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건강인식도와 스트레스의 회귀계수 값을 구하기 위해서 단순회귀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P-value가 0.
P-value calculated by Student t-test.
P-value calculated by Student t-test.
P-value calculated by Student t-test.
측정변수와 건강인식도의 회귀계수를 구하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심리적 유연성은 0.
이론/모형
한의대생의 학업 스트레스를 분석하기 위하여 의학 스트레스 척도(Medical stress scale, MSS)를 시행하였다. 본 설문지는 한의학전문대학원생의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김 등9)의 연구와 사상체질에 따른 장 등10)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이다.
한의대생의 학업 스트레스를 분석하기 위하여 의학 스트레스 척도(Medical stress scale, MSS)를 시행하였다. 본 설문지는 한의학전문대학원생의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김 등9)의 연구와 사상체질에 따른 장 등10)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이다.
의학스트레스 척도는 의학계열에서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검사도구로 1984년 Vitaliano 등12)에 의해 개발된 설문을 이용하였다. 의학 교육과정 및 환경에 대한 9문항, 개인적 유능감 및 인내심에 대한 3문항, 재정의 1문항으로 총 13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점수를 산정한다.
학업 소진 검사는 학업을 통해 탈진(burn out) 되는 것을 측정하는 것으로 2002년 Wilmar 등에 의해 개발된 학업소진 검사설문을 이용하였다. 총 15개 문항으로 정서적 고갈 5문항, 냉담에 관한 4문항, 전문적 효능에 대한 6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7점 Likert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여 점수를 산정한다.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Block과 Kreman이 개발15)하고, 차정희가 번안한 자아탄력성 척도(Ego resilience scale; ER89)설문을 사용하였다16). 총 14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점 Likert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개인이 인식하는 건강척도와 스트레스간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의학스트레스(Medical stress scale)에서는 모두 음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학업 소진에서는 전문가 효율성에서만 양의 상관관계가 그 외는 모두 음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의학스트레스(Medical stress scale)에서는 모두 음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학업 소진에서는 전문가 효율성에서만 양의 상관관계가 그 외는 모두 음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심리적 유연성과 자아탄력성은 건강인식점수와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건강인식도와 스트레스에 대해 회기분석 결과 심리적 유연성과 자아탄력성에서 각각 회귀계수값이 0.334, 0.687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1. 인구학적 조사결과 남학생은 결혼 상태, 체질량지수, 음주, 흡연에서 여학생에 비해 통계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여학생은 아침식사와 간식 횟수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2. 의학 스트레스 척도는 남녀별로 차이는 없었으나, 세부항목 중 의학교육과정 및 환경에서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높게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학업소진검사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소진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정서적 고갈과 전문적인 효능감의 세부항목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냉담 항목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오히려 남학생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6. 건강인식도와 의학스트레스와 학업소진에서는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심리적 유연성과 자아탄력성은 양의 상관관계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2개 대학에서 실시한 단면연구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남녀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와 건강에 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스트레스 감소 및 건강 증진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학, 한의학, 치의학 학생들은 타학과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은 이유?
과도한 전공 및 수업시간으로 인한 자기 결정권의 제한, 유급에 대한 걱정, 전문직 진로, 생명에 대한 무게감 등으로 의학, 한의학, 치의학 학생들은 타학과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다. 수업 스트레스는 수업 만족도와 성취도를 떨어뜨리며, 학과, 학교에 대한 불만족으로 직무 교육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영향은?
이러한 스트레스는 작게는 면역기능 저하, 자율신경 기능 이상, 우울감, 불안감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학업에 대한 성취도 저하를 유발하게 되고, 나아가서는 의료의 질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4-6). 따라서 현재 한의과대학에 재학중인 학생들의 스트레스에 대해 현황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는 이유는?
최근 한의대와 한의학 공공기관, 한방병원 교수 및 수련의에서 여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성별에 따른 특징을 살펴보고, 스트레스 지수와 스트레스 대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8)
Hope V, Henderson M. Medical student depression, anxiety and distress outside North America: a systematic review. Med Educ. 2014;48(10):963-79.
Dyrbye LN, West CP, Satele D, Boone S, Tan L, Sloan J, et al. Burnout among U.S. medical students, residents, and early career physicians relative to the general U.S. population. Acad Med. 2014;89(3):443-51.
Alsulami S, Al Omar Z, Binnwejim MS, Alhamdan F, Aldrees A, Al-Bawardi A, et al. Perception of academic stress among Health Science Preparatory Program students in two Saudi universities. Adv Med Educ Pract. 2018;9:159-64.
Al Rasheed F, Naqvi AA, Ahmad R, Ahmad N. Academic Stress and Prevalence of Stress-Related Self-Medication among Undergraduate Female Students of Health and Non-Health Cluster Colleges of a Public Sector University in Dammam, Saudi Arabia. J Pharm Bioallied Sci. 2017;9(4):251-8.
Assaf AM, Al-Abbassi R, Al-Binni M. Academic stress-induced changes in Th1- and Th2-cytokine response. Saudi Pharm J. 2017;25(8):1237-47.
Kim YK. The influence of stress on alcohol addiction, internet addiction and problem gambling : spiritual well-being as mediator. Korean J Counselling. 2013;14(1):97-114.
Hong SY. Relation amang Stress, Ego-Resilience,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in graduate medical student.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reation Soc. 2011;12(12):5797-804.
Kim SH, Han SY, Kim JD, Choi SM, Lee SJ, Lim JH, et al. Study on stress and burnout in medical education at the school of Korean medicine.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5;26(2):103-16.
Chang JY, Kim KS, Kim BS. Study of on academic stress responses according to Sasang constitutions of oriental medicine college students.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2:23(3):77-88.
Yang DH, Oh YJ, Cheun YH, Cho YS, Oh KM, Kim BK. Test anxiety investigation of students in oriental medicine college by using Korea's version-test anxiety inventory,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ymptom check list90-revision.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8:19(1):55-70.
Vitaliano PP, Russo J, Carr JE, Heerwagen JH. Medical school pressures and their relationship to anxiety. J Nerv Ment Dis. 1984;172(12):730-6.
Bond FW, Hayes SC, Baer RA, Carpenter KM, Guenole N, Orcutt HK, et al. Preliminary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Acceptance and Action Questionnaire-II: a revised measure of psychological inflexibility and experiential avoidance. Behav Ther. 2011;42(4):676-88.
Heo JH, Choi MS, Jin HJ.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translated acceptance-action questionnaire-II. Korean J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9;21(4):861-78.
Block J, Kremen A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 Pers Soc Psychol. 1996;70(2):349-61.
Cha JH. The Effect of Relationships among the Search for and Presence of Meaning in Life, Psychological Flexibility, Ego-Resiliency on Life Satisfac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2015.
Kim JM, Son CN.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on social avoidance and self-focused attention or college student with speech anxiety. KJHP. 2013;18(2):267-83.
Kim GE, Yang NM. The Relations between Ego-Resilience and Post-Traumatic Growth on University students:Mediating Effects of Meaning in life and Active Stress Coping Method.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16;28(1):127-4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