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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FTA가 항공운송 부문에 미치는 영향과 우리나라 항공정책의 방향
The Effect on Air Transport Sector by Korea-China FTA and Aviation Policy Direction of Korea 원문보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air & space law and policy, v.32 no.1, 2017년, pp.83 - 138  

이강빈 (상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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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중 FTA가 2015년 12월 20일 발효되었고, 우리나라 제1위의 교역상대국인 중국과의 FTA로서 발효된 후 1년이 경과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간 항공운송 교역 동향을 살펴보고, 한 중 FTA의 항공운송서비스 부문에 대한 양허내용을 검토하고, 항공운송 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나라 항공정책의 방향을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2016년 한 중 간 항공운송 교역 동향을 살펴보면, 대중국 항공운송 수출액은 전년대비 9.3% 감소한 400.3억 달러로서, 대중국 전체 수출액의 32.2%를 차지하고 있다. 대중국 항공운송 수입액은 전년대비 9.1% 감소한 242.6억 달러로서, 대중국 전체 수입액의 27.7%를 차지하고 있다. 한 중 FTA의 항공운송서비스 부문 양허내용을 검토해 보면, 중국은 한 중 FTA 협정문 제8장 부속서 중국의 양허표에서 항공운송서비스 분야의 항공기 보수 및 유지 서비스, 컴퓨터 예약시스템(CRS)서비스에 대하여 시장접근과 내국민대우에 대한 제한을 두고 양허하였다. 한국은 한 중 FTA 협정문 제8장 부속서 한국의 양허표에서 항공운송서비스 분야의 컴퓨터 예약시스템서비스, 항공운송서비스의 판매 및 마케팅, 항공기 유지 및 보수 서비스에 대하여 시장접근과 내국민대우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고 양허하였다. 한 중 FTA가 항공운송 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면, 항공여객시장에 미친 영향으로, 2016년 국제선 중국노선 도착여객은 996만 명으로 전년대비 20.6% 증가하였고, 출발여객은 990만 명으로 전년대비 34.8% 증가하였다. 항공화물시장에 미친 영향으로, 2016년 대중국 항공화물 수출물동량은 105,220.2톤으로 전년대비 6.6% 증가하였고, 수입물동량은 133,750.9톤으로 전년대비 12.3% 증가하였다. 대중국 수출 항공화물 주요품목가운데 한 중 FTA 협정문 중국 관세양허표 상 수혜품목의 수출물동량이 증가하였고, 대중국 수입항공화물 주요품목가운데 한 중 FTA 한국 관세양허표 상 수혜품목의 수입물 동량이 증가하였다. 항공물류시장에 미친 영향으로 2016년 국내 포워더의 대중국 수출 항공화물 취급실적은 119,618톤으로 전년대비 2.1% 감소하였고, 대중국 수입 항공화물 취급실적은 79,430톤으로 전년대비 4.4% 감소하였다. 2016년 대중국 역직구(전자상거래 수출) 수출금액은 1억 916만 달러로 전년대비 27.7% 증가하였고, 대중국직구(전자상거래 수입) 수입금액은 8,943만 달러로 전년대비 72% 증가하였다. 한 중 FTA에 따른 우리나라 항공정책의 방향을 도출하여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 중 간에 항공자유화를 추진한다. 한국과 중국은 2006년 6월 중국의 산동성과 해남성에 대해 여객 및 화물 제3자유 및 제4자유를 범위로 하는 항공자유화 협정을 체결하였으며, 2010년 하계부터 양국 간 항공운항을 전면 자유화하기로 합의하였으나, 중국 측에서 항공협정 양해각서 문안의 해석 상 이의를 제기함에 따라 추가적인 항공자유화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한 중 FTA와는 별도의 항공회담을 통해 중국과의 점진적 선별적 항공여객시장 및 화물시장의 항공자유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항공운송산업 및 공항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한국의 항공운송산업 경쟁력의 강화방안으로 국적항공사 경쟁력의 강화를 위한 지원체계를 마련하며, 국적항공사의 새로운 공정경쟁의 기반을 조성하며, 국익기반 전략적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한국의 공항 특히 인천공항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China FTA entered into force on the 20th of December 2015, and one year elapsed after its effectuation as the FTA with China, our country's largest trading partner. Therefore, this study looks at the trends of air transport trade between Korea and China, and examines the contents of concess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중 FTA가 다른 FTA보다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중 FTA 체결은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25%를 차지하는 거대한 시장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 일본 등 주요 경쟁국들과의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점등에서 어느 FTA 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교역규모 세계 1위, 경제규모 세계 2위인 중국과의 FTA를 통해 양국 간 상품 및 서비스 교역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또한 우리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의 FTA가 발효됨에 따라 우리기업들이 중국시장에서 유리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서비스시장 진출이 가시화되는 등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항공운송 자유화로 인한 운수 성장은 어떤 요인들의 영향을 받았는가? 항공운송 자유화의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경제적 효과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자유화 노력은 상당한 운수 성장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운수 성장은 주로 다음 두 가지 요인들에 의해 추진되었다. 첫째 자유화는 가격결정, 항로 진입, 서비스 수용력 및 제휴회원사들 간에 협력협정들에 대한 제한을 제거한다. 둘째 자유화는 항공사들에게 그들의 네트워크 구성을 최적화 하는 것을 허용하는데, 대도시 거점노선 운항방식(hub and spoke) 네트워크의 실시는 항공사들에게 소규모 시장을 그들의 허브공항과 연결하여 항공서비스를 새로운 목적지에 확장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49)
국제민간항공기구는 제6차 세계항공운성회의에서 무엇을 제안하였는가? 3. 18∼28)에서 ICAO 사무국은 항공화물서비스 자유화의 면에서 국가들이 항공서비스협정 체제에서시장접근 권리를 교환할 때, 특히 항공화물 운항 면에서 항공화물서비스의 특징을 배려하고 이러한 서비스들의 필요에 제공할 적정한 권리와 운항의 융통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권고를 제안하였다.57) 한편ICAO는 제6차 세계항공운송회의에서 국가들이 모든 이해관계자들, 변화하는 사업 환경 및 인프라 요건들을 적당히 배려하면서, 필요와 상황에 따라 적절한 보조와 방법으로 시장 접근의 자유화를 계속해서 추구하여야 한다는 것을 권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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