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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를 이용한 동절기 도로제설자재 운영 효율성 평가
Evaluation of Efficiency of Snow Removal Operation Resource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20 no.2 = no.88, 2018년, pp.109 - 118  

김진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과학기술연합대학교대학원 도시 및 교통시스템공학과) ,  박근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evaluates the efficiency of snow removal operation resource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help decision-making strategies, especially for resource allocation for snow removal works on national highways. METHODS : First, regional road ma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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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부문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투입지향 모형을 기준으로 CCR 분석과 BCC 분석 모두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DEA를 이용하여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지의 직·간접 영향권에 해당하는 도로관리기관의 최근 5년간(2012~2016) 도로제설자재에 대한 운영 효율성을 평가하였으며, 분석결과는 Table 2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지난 동절기 5시즌(2012년~2016년) 동안의 도로제설작업 관련 데이터를 근거로 도로관리기관별도로제설자재 운영에 대한 효율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의사결정단위(DMU: Decision Making Unit) 사이의 상대적 효율성을 비교하는 비모수적 기법인 Data Envelopment Analysis(DEA)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지역의 직·간접영향권인 지역만을 대상으로 효율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향후 효율적인 동절기 도로 정책 수립을 위해 전체 도로관리기관을 대상으로 한 효율성 평가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지의 직·간접 영향권역인 강원권, 수도권, 충청권 지역 도로관리기관을 대상으로 도로제설자재 운영에 대한 효율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규모수익은 투입요소를 비례적으로 증가시킴에 따른 산출결과를 의미한다. Charnes, Cooper and Rhodes(1978)에 의해 개발된 CCR 모형은 투입과 산출의 관계가 일정하게 증가하는 불변 규모수익(CRS; Constant Return to Scale)을 가정한다. 반면, Banker, Charnes and Cooper(1984)에 의해 제시된 BCC 모형은 투입과 산출의 관계가 규모수익에 따라 변하는 가변 규모수익(VRS; Variable Return to Scale)을 가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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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ata Envelopment Analysis(DEA)란? 본 연구에서는 지난 동절기 5시즌(2012년~2016년) 동안의 도로제설작업 관련 데이터를 근거로 도로관리기관별도로제설자재 운영에 대한 효율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의사결정단위(DMU: Decision Making Unit) 사이의 상대적 효율성을 비교하는 비모수적 기법인 Data Envelopment Analysis(DEA)를 활용하였다.
현재 국내도로관리기관의 도로제설작업 효율성에 대한 평가의 문제점은? 현재 국내 도로관리기관의 도로제설작업 효율성에 대한 평가는 주로 정성적인 관점, 예를 들어 민원발생건수 등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 방법은 도로이용자에게는 도로 서비스에 대한 과도한 기대를 줄 수 있고, 도로관리자 입장에서는 민원발생 최소화를 위해 과도한 도로제설작업을 수행하게 하는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한다. 과도한 도로제설작업이란 도로제설업무수행 요령 상에 제시된 기준 이상의 제설제 살포로 인한 부정적인 환경영향이나, 자원배분의 불균형에 따른 예산 낭비 등이 포함된다.
국내 도로제설 정책 측면에서 재정립할 부분이 필요한지 점검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물론, 기후변화와 국지적인 기상변화를 구분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게 대두되고 있다. 국내에서 유례없는 폭설과 지속적인 한파가 발생하고있고, 특히 올해 세계적인 축제인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만큼 현재 국내 도로제설 정책 측면에서 재정립할 부분이 필요한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우선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지 직₩간접 영향권에 해당하는 도로제설담당 기관들의 현재 도로제설자재 운영 효율성에 대한 평가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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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Banker, R. D., Charnes, A., and Cooper, W. W. (1984).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Management Science, Vol.30, No.9, pp.1078-1092. 

  2. Barnum, D. T., McNeil, S., and Hart, J. (2007). "Comparing the Efficiency of Public Transportation Subunit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Vol.10, No.2. 

  3. Barros, C. P. and Alves, C. A. (2003). "Hypermarket retail store efficiency in Portugal."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Vol.31, No.11, pp.549-560. 

  4. Boussofiane, A., Dyson, R. C., and Thanassoulis, E. (1991). "Applied Data Envelopment Analysis."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32, pp.1-15. 

  5. Charnes, A., Cooper, W. W., and Rhodes, E. (1978).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2, No.6, pp.429-444. 

  6. Farrell, M. J. (1957). "The Measurement of Productivity Efficiency."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General), Vol.120, No.3, pp.253-290. 

  7. Georgiadis, G., Politis, I., and Papaioannou, P. (2014). "Measuring and improving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f bus public transport systems."Research in Transportation Economics, Vol.48, pp.84-91. 

  8. Go, D. K., Woo, S. H., and Kang, H. W. (2014), "A Study on the Business Performance of Shipping and Logistics Companies using Data Environment Analysis."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30, No.02, pp.93-11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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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ang, C. Y., Sung, D. K., and Choi, I. K. (2007). "Evaluation of Efficiency for Post-DEA-based Local Medical Center Organization.", Korean Association of Governmental Studies, Vol.19, No.4, pp.1119-1146 (in Korean). 

  11. Jo, Y. S. (2005). "A Study on Measuring the efficiency of Management Service in Industrial Complex by Using DEA."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vol.46, pp. 41-56 (in Korean). 

  12. Kim, D. H., Jang, T. Y., and Song, J. R. (2013). "Relative Efficiency of Taxi Services by Data Envelopment Analysis among Cities and Counties in Gyeonggi Province."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3, No.4, pp. 1571-1580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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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Korea Road Management Divisio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Guide for Snow and Ice Control in Korea (in Korean). 

  17. Korea Road Management Divisio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2-2016). Road Snow-removal Management System Database (in Korean). 

  18. Lee, J. D., and Oh, D. H. (2012). Theory of efficiency analysis, Jiphil Media (in Korean). 

  19. Lee, S. C., Sung, D. K., Jang, C. Y., Heo, M. Y., and Ha, S. G. (2006). "Identification of paradox of local government shadow organization."Korean Association of Governmental Studies, Vol.40, No.3, pp.77-104 (in Korean). 

  20. Seo, K. S., and Ahn, H. M. (2016). "Urban railway train operation efficiency studies using DEA."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 2016 (in Korean). 

  21. Sun, L., Rong, J., and Yao, L. (2010). "Measuring transfer efficiency of urban public transportation terminals by data envelopment analysis." Journal of urban planning and development, Vol.136, No.4, pp.314-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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