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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BRT 및 바이모달 트램 이용 속성의 효용 산정 연구 (세종시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Estimation of Utilities of Usage Attributes of BRT and Bimodal Tram Using Conjoint Analysis (Case of the City of Sejong)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4 = no.84, 2017년, pp.45 - 52  

박상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김경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고한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K-City준비팀) ,  목재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안전인증연구소) ,  이종화 (우진산전 EV개발팀)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was initiated to estimate the utilities of usage attributes of BRT and Bimodal Trams using a conjoint analysis method in order to identify the important features pertaining to the use of BRT and Bimodal Trams. METHODS : For this purpose, important attributes and those level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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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BRT와 바이모달 트램의 이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BRT와 바이모달 트램을 구성하는 많은 요인들이 있으며 이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 다.
  • 본 연구에서는 BRT 및 BRT 전용차량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의견을 정량적으로 파악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였다. 이용자가 생각하는 BRT 및 BRT 전용차량의 이용 관련 속성을 결정하고, 각 속성에 대한 상대적인 효용(utility)을 추정하여 이용자가 생각하는 BRT 및 BRT 전용차량 이용 관련 중요 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BRT와 바이모달 트램 속성에 대한 이용자의 상대적인 효용을 추정하기 위해 컨조인트 분석을 사용하였다. 컨조인트 분석을 위한 설계는 연구 문제 설정, 부문요인 설계, 대안 생성, 프로파일 생성, 설문 계획으로 이루어져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활발히 도입을 추진 중인 BRT와 바이모달 트램을 대상으로 이용자 관점에서 정량적인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BRT 중가장 많은 신교통수단에 대한 시범운행이 시행되었고, 상급 BRT 시설을 갖춘 세종시에서 바이모달 트램을 대상으로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세종시를 중심으로 BRT 및 바이모달 트램 이용속성의 효용을 추정하기 위하여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실제 BRT 및 바이모달 트램 이용자 입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들의 효용을 추정한 연구로, 실제 BRT 및 바이모달 트램 도입 시 이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BRT 및 BRT 전용차량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의견을 정량적으로 파악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였다. 이용자가 생각하는 BRT 및 BRT 전용차량의 이용 관련 속성을 결정하고, 각 속성에 대한 상대적인 효용(utility)을 추정하여 이용자가 생각하는 BRT 및 BRT 전용차량 이용 관련 중요 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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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선급행버스체계은 어떤 수단인가? ‘땅위의 지하철’로 불리는 간선급행버스체계(bus rapid transit, BRT)는 정시성 등과 같은 장점으로 대중교통서비스 제고를 통해 도심지 교통 혼잡 완화를 할수 있는 수단으로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세종시 등에서 BRT를 적극적 으로 도입 및 운영 중에 있다.
BRT 전용차량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에 따라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세종시 등에서 BRT를 적극적 으로 도입 및 운영 중에 있다. 최근 들어 차량 관련 기술이 발달하고 또한 친환경성, 이용자 편의 증진, 안전성 등을 이유로 다양한 BRT 전용차량들이 개발 또는 도입 되고 있으며,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바이모달 트램, 이층버스 등이 그 예이다. 특히 세종시는 상급 BRT를 위한 기반시설을 설치한 도시이며 현재 BRT 전용차량 으로 CNG하이브리드 저상버스와 바이모달 트램을 운영 중에 있다1).
BRT 전용차량 중 하나인 바이모달 트램의 경우 이용자 요구사항 파악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바이모달 트램과 같은 신교통수단의 경우 실제 운행경험이 적고, 이용자들이 신교통수단에 대해 잘 알지 못하여 이용자 요구사항 파악이 어렵다. 이에 국내 많은 연구들이 AHP 기법을 이용하여 신교통수단의 특성에 대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정량적인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이용자들의 의견은 배제하고 일부 전문가의 의견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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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oyle, K. J., Holmes, T. P., Teisl, M. F. and Roe, B. 2001. A comparison of conjoint analysis response formats,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83, pp.441-454. 

  2. Choi, Sun-Hyung, 2002, A Using of Conjoint Analysis for Brand Strategy of Fashion Market, Journal of Human Science, Vol. 22. pp.49-64. 

  3. Joseph F. Hair, 1998,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4. Kang, Eun-Young, 2010, A study of Determinants of Supplier Selection Using Conjoint Analysis Method,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5. Kim, Hyungwoong, Moon, D., Moon, J., Kim, M., Lee, J., 2014, Empirical Analysis on Priority Evaluation of Advanced Urban Transit Systems Considering Weights of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7. pp.79-85. 

  6. Ko, Han-Geom, Choi, Y., Oh, Y., Moon, B., 2013. Study on Developing Traffic Information Providing Strategy Using Conjoint Analysis,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Vol.20. pp.57-64. 

  7.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12, A study of value estimation for cultural and scientific facility. 

  8. Kwon, Hoe-Min, 2010, A study on consumer preference analysis of domestic wheat ramen using conjoint analysis, Master Thesis, Chung-Ang University. 

  9. Lee, Jae-Kil, 2015, Study on the Preference of New Transportation Mode Using Conjoint Analysis Method,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Vol.22. pp.45-60. 

  10. Park, Sangmin, Kim, J., Ko, H., Han, E., Jeong, H., Yun, I., 2016, Study of Evaluation Method for BRT Using GAO Report and BRT Standard Scoring, Page 367 in roc. of The 2016 Korean Institute of ITS Conference. 

  11. Park, Sangmin, Ko, H., Park, J., Seo, C., Yun, I., 2016, Study of Decision Making for Advanced BRT Transit in Administrative City using AHP Method, Page 366 in roc. of The 2016 Korean Institute of ITS Conference. 

  12. Park, Sung-Jun, Kim, K., Lee, D., Jang, S., 2012, Selection of Advanced transportation mode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Page 1173, The 2012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of Confernce. 

  13. Woo, Kyoung Bong, 2010, Nested Logit Analysis of Auto Choice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 Academic Society of Industrial Organization, Vol.18, pp.3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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