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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4 = no.84, 2017년, pp.45 - 52
박상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김경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고한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K-City준비팀) , 목재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안전인증연구소) , 이종화 (우진산전 EV개발팀)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PURPOSES : This study was initiated to estimate the utilities of usage attributes of BRT and Bimodal Trams using a conjoint analysis method in order to identify the important features pertaining to the use of BRT and Bimodal Trams. METHODS : For this purpose, important attributes and those level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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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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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선급행버스체계은 어떤 수단인가? | ‘땅위의 지하철’로 불리는 간선급행버스체계(bus rapid transit, BRT)는 정시성 등과 같은 장점으로 대중교통서비스 제고를 통해 도심지 교통 혼잡 완화를 할수 있는 수단으로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세종시 등에서 BRT를 적극적 으로 도입 및 운영 중에 있다. | |
BRT 전용차량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에 따라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세종시 등에서 BRT를 적극적 으로 도입 및 운영 중에 있다. 최근 들어 차량 관련 기술이 발달하고 또한 친환경성, 이용자 편의 증진, 안전성 등을 이유로 다양한 BRT 전용차량들이 개발 또는 도입 되고 있으며, 배터리 교환형 전기버스, 바이모달 트램, 이층버스 등이 그 예이다. 특히 세종시는 상급 BRT를 위한 기반시설을 설치한 도시이며 현재 BRT 전용차량 으로 CNG하이브리드 저상버스와 바이모달 트램을 운영 중에 있다1). | |
BRT 전용차량 중 하나인 바이모달 트램의 경우 이용자 요구사항 파악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바이모달 트램과 같은 신교통수단의 경우 실제 운행경험이 적고, 이용자들이 신교통수단에 대해 잘 알지 못하여 이용자 요구사항 파악이 어렵다. 이에 국내 많은 연구들이 AHP 기법을 이용하여 신교통수단의 특성에 대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정량적인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이용자들의 의견은 배제하고 일부 전문가의 의견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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