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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6, 2016년, pp.60 - 68
곽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팀) , 오동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팀) , 민재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팀) , 김정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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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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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이란 무엇인가? | 트램(노면전차)은 도로에 주행궤도를 설치하여 운행하는 도시철도를 의미한다(한국철도학회, 2008). 트램은 고속의 대량수송철도(전용노선 도시철도)와 비교하여 수송능력, 정시성, 평균 주행속도 등은 낮지만, 기존 도로를 공용노선으로 사용하므로 역 설비, 인프라 구조물, 신호시스템을 단순화하여 건설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고, 승객의 승하차 편의성을 향상시킨 경량전철이다. | |
트램의 장단점은? | 트램(노면전차)은 도로에 주행궤도를 설치하여 운행하는 도시철도를 의미한다(한국철도학회, 2008). 트램은 고속의 대량수송철도(전용노선 도시철도)와 비교하여 수송능력, 정시성, 평균 주행속도 등은 낮지만, 기존 도로를 공용노선으로 사용하므로 역 설비, 인프라 구조물, 신호시스템을 단순화하여 건설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고, 승객의 승하차 편의성을 향상시킨 경량전철이다. | |
우리나라세어 도시철도로서 트램을 도입하는데 문제점은? |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도시철도로서 트램을 도입하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도시 대중교통 건설·구축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자체 자체에서 조달하거나 대중교통 예산을 수단별 구분없이 전체 예산으로 지원받아 도시 내에서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유럽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도시철도를 건설하기 위한 정부 예산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저비용인 트램도 고비용인 일반 중전철·경전철의 예산 지원을 위한 동일한 행정적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에 따라 야기되는 문제인데, 현행법상 트램이 도시철도에 속하는 점, 지자체의 재정이 열악한 점, 예산 사용의 자율성이 떨어지는 점 등 대중교통 선진국들과는 여건이 다름은 부인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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