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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is study deals with traffic accidents involving truck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raffic accident model for trucks at roundabouts. METHODS : To achieve its objecti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 to develop appropriate models using Poisson and negative binom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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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회전교차로들을 대상으로 회전교차로에서의 화물차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한 연구이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개발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서 개발된 모형 식에 적용한 예측치의 평균값과 실제 조사된 값(실측치)을 비교해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대응표본 t검정(paired sample t-test)을 통해 실측치와 예측치 사이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정하며, 결과는 Table 9와 같다.
  • 이 연구에서는 화물차 사고모형이나 회전교차로 사고모형과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의 흐름이나 변수들을 파악하기 위해 기존 문헌들을 고찰한다.
  •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이 연구는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회전교차로들을 대상으로 회전교차로에서의 화물차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그러나 2010년 정부차원의 회전교차로 활성화 방안이 추진됨에 따라 회전교차로의 설치가 전국적으로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에서의 화물차 사고모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포아송 및 음이항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사고모형을 개발하고, 채택된 변수들을 통하여 회전교차로에서의 화물차사고의 원인을 파악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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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의 장점은? 최근 정부 차원에서 회전교차로 도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의 추진에 따라 전국적으로 회전교차로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회전교차로는 일반적인 평면교차로에 비해 상충 횟수가 적고, 교차로 내와 진입부에서 감속운행을 유도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회전교차로 운영에 따른 각종통계 자료와 회전교차로 안전성 관련 연구들로 증명되고 있다.
화물차의 특징은? 화물차는 일반 승용차보다 차폭이 넓어 회전 궤적이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화물차 운전자는 일반 운전자에 비해 회전교차로를 주행할 때 주의가 더욱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 회전교차로 안전성과 관련된 연구들 대부분이 전체 차량에 대한 연구이며, 화물차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회전교차로의 화물차 사고 연구 방법은?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문헌을 통하여 연구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고모형의 기법과 연구의 흐름을 파악한다. 둘째, 화물차 사고와 기하구조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코딩한 후, 다중공선성분석을 통해 독립변수를 선정한다. 셋째, LIMDEP 4.0을 활용하여 가산자료 모형인 포아송과 음이항 회귀모형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고모형을 개발한다. 넷째, 개발한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다섯째, 개발된 모형을 분석하고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화물차 사고모형을 통해 개선방안을 제안하고, 향후 과제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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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ek Seungcheol, Jang Hyunho, Kang Jeonggyu, 2005". Estimation of Freeway Traffic Accident Rate using Traffic Volume and Trip Length",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3, No.2, pp. 95-105. 

  2. Chea Bumseok, Go Myungsoo, 2008. "Traffic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ve Measures for commercial vehicl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58, No.1, pp. 611-620. 

  3. Han, Susan, Park, Byung Ho, 2011". Accident Models of Rotary by Vehicle Typ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9, No.6, pp. 67-74. 

  4. Jeong Jaepoong, Choi Jeonghoo, 2014. "Poisson Regression and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 Fit for Traffic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6, No.1, pp.165-172. 

  5. Kim. Kyunghwan, Park, Byungho, 2010, "Developing the Traffic Accident Severity Models by Vehicle Type",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5, No.3, pp.131-136. 

  6. Lemp, J. D., Kockelmanb, K. M., Unnikrishnanc, A.. 2011. "Analysis of large truck crash severity using heteroskedastic ordered probit model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43, No.1, pp.370-380. 

  7. Park, Byung Ho, Lim Jinkang, Kim Sungryong, 2015", Developing the Sideswipe Accident Model at Roundabouts",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30, No.1, pp.104-110. 

  8. Roundabout Design Guidelines. 2010. 

  9. Zhu, X., Srinivasan, S., 2011", A comprehensive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the injury severity of large-truck crashes."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43, pp.4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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