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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특성을 고려한 국내 자전거 사고 분석
Analysis of Bicycle Accidents in Korea Based on Region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5, 2017년, pp.447 - 457  

김태양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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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의 교통사고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 지역별 특성에 근거한 자전거 사고모형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전거 사고건수와 중상이상 사고비율이 지역별로 차이가 없다는 귀무가설이 기각되었다. 둘째, 각 지역 공통으로 자전거보유대수는 사고건수 증가, 그리고 자전거이용률은 중상이상 사고비율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셋째, 통합시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3개 요인 중 고령인구비율의 탄력성이 가장 큰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일반시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2개 요인 중 시가화면적비율의 탄력성이 가장 큰 것으로 판단되었다. 셋째, 군의 5개 사고 요인 중 자동차보유대수의 탄력성이 가장 큰 것으로 평가되었다. 마지막으로 구의 7개 사고 요인 중 출근통행률의 탄력성이 가장 큰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는 지역 단위 자전거 안전대책 수립에 몇 가지 함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accidents of green mode bicycle.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ave special emphasis on modeling the bicycle accidents reflecting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null hypotheses that the number of accident and ratio of s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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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시․군․구를 분석 단위로 하여, 해당 지역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자전거 사고 분석을 수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고건수 및 중상이상 사상자수 비율(이하 중상이상 사고비율) 지표를 중심으로 한 자전거 사고 모형의 개발 및 논의에 중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지역을 단위로 한 자전거 교통사고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사고건수와 중상이상 사고비율을 함께 고려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지역별로 자전거 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적 방향이 다르다는 점에도 시사점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향후 지역 단위 자전거 안전대책 수립에 몇 가지 함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시·군·구 228개소의 자전거 사고 자료와 사회·경제 여건, 그리고 자전거 이용 행태를 반영한 자전거 사고 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 특성을 고려한 자전거 교통사고의 분석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지역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자전거 사고건수 및 중상이상 사고비율 모형이 개발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 시․군․구를 분석 단위로 하여, 해당 지역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자전거 사고 분석을 수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고건수 및 중상이상 사상자수 비율(이하 중상이상 사고비율) 지표를 중심으로 한 자전거 사고 모형의 개발 및 논의에 중점을 두었다.

가설 설정

  • 여기서 귀무가설은 ‘시·군·구별로 사고 건수의 차이가 없다’와 ‘시·군·구별로 중상이상 사고비율의 차이가 없다’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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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자전거 대여사업의 시작은? 1% 증가되었다. 아울러 공공자전거 대여사업은 2008년 창원시의 430대를 시작으로 2016년 12개 지자체 19,723대까지 확대되었다(Korea Transport Institute). 그러나 최근 10년(2007-2016년)간 전체 교통 사고 2,223,577건 중 자전거 사고는 총 159,920건(7.
가구별 자전거 보유대수의 추이는? 최근 녹색교통수단으로써의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여건들이 갖추어졌다. 전국의 가구별 자전거 보유 대수는 2012년 620만대에서 2016년 1,127만 대로 약 81.7%, 전체 자전거도로 연장은 같은 기간 17,066km에서 21,179km으로 약 24.1% 증가되었다.
자전거 중상이상 사고비율에서 영향이 가장 큰 요인은? 4개 모형에 채택된 설명변수 중 의료기관병상확보율(hospital)을 제외한 나머지는 중상이상 사고비율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공통변수는 단시간 및 장시간 자전거이용률(bike_short, bike_long)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 중 단시간 자전거이용률(bike_short)의 탄력성이 가장 높기에, 사고 증가에 미치는 영향 또한 가장 큰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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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ai Q., Abdel-Aty M., Lee J. (2017), Macro-level Vulnerable Road Users Crash Analysis: A Bayesian Joint Modeling Approach of Frequency and Propor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107, 11-19. 

  2. Cai Q., Lee J., Eluru N., Abdel-Aty M. (2016), Macro-level Pedestrian and Bicycle Crash Analysis: Incorporating Spatial Spillover Effects in Dual State Count Model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93, 14-22. 

  3. Chen P. (2015), Built Environment Factors in Explaining the Automobile Involved Bicycle Crash Frequencies: A Spatial Statistic Approach, Safety Science, 79, 336-343. 

  4. Kim E. C., Oh J. T., Kim M. S. (2007), A Study on Crash Causations for Bicycles in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Non-linear Regression Models,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42(3), 261-272. 

  5. Kim K. Y., Beak T. H., Lim J. K., Park B. H. (2015), Traffic Accident Density Models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 of the Traffic Analysis Zone in Cheongju,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7(6), 75-83. 

  6.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2), Bicycle Traffic Accident Reduction Seminar, 1-28. 

  7. Korea Transport Institute Bicycle Traffic Session, https://www.koti.re.kr/slzs/bcyclMain.do, 2017.06.03. 

  8. Kwon S. D., Kim Y. M., Kim J. G., Ha T. J. (2015), Development of Bicycle Accident Prediction Model and Suggestion of Countermeasures on Bicycle Acci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5(5), 1135-1146. 

  9. Oh J. T., Kim E. C., Kim D. H. (2007), A Study on the Bicycle Accident Injury Severity at Urban Inters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7(4D), 389-395. 

  10. Park N. Y., Park B. H. (2017), Regional Traffic Accident Model Based on Urban Decline Index,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52(4), 89-98. 

  11. Shin H. J., Hong J. Y., Lee S. B. (2012),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everity of Bicycle-Related Accidents,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19(1), 67-78. 

  12. Siddiqui C., Abdel-Aty M., Choi K. J. (2012), Macroscopic Spatial Analysis of Pedestrian and Bicycle Crash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5, 382-391. 

  13. Yasmin S., Eluru N. (2016), Latent Segmentation Based Count Models: Analysis of Bicycle Safety in Montreal and Toronto,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95, 157-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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