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일로 횡단보도에서의 고령보행자 횡단특성과 사고에 관한 연구
Crash Risks and Crossing Behavior of older pedestrians in Mid-block Signalized Crosswalk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4 = no.84, 2017년, pp.69 - 78  

서금열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정승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연준형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정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road crossing behavior of older pedestrians on a mid-block signalized crosswalk, and compared it to that of younger pedestrians. In addition, we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accidents involving older pedestrians while crossing roads and their behavior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동시에, 고령보행자와 비고령보행자의 접근하는 차량에 대한 판단력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 자료는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조사는 사고 및 횡단특성 자료를 수집한 30개의 지점과 동일한 장소에서 지점별로 고령보행자, 비고령 보행자 각각 15명씩 총 9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 보행자는 횡단에 앞서 주변을 살피며 횡단가능여부를 판단하는데, 횡단보도로 접근하고 있는 차량이 실제 위치보다 멀리서 접근하고 있다고 판단할 경우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널 때 접근하는 차량과의 거리 차이와 체감속도를 통해 연령 그룹 간 판단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Table 8과 같으며, 이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서울시 고령보행자의 횡단 특성과 사고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횡단특성과 교통사고 발생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하며, 사고 감소를 위해서는 횡단특성을 반영한 개선안 마련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령보행자와 비고령보행자의 판단력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았다. 보행자 판단 특성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해서 수집하였으며, Fig.
  • 본 연구의 목적은 단일로 신호 횡단보도 상에서 나타나는 고령보행자의 보행 행태를 조사하여 비고령보행자와 차이를 분석하고, 고령보행자들의 보행 특성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고령 및 비고령보행자들의 특성 분석과 고령보행자 횡단 사고와 보행 특성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수행하였다.
  • 매년 수많은 고령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중에 사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고령보행자의 횡단특성과 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수많은 연구를 통해 교차로를 통과하는 고령 보행자의 횡단특성이 분석되었지만(Oxley et al.

가설 설정

  • Head movement는 횡단을 하는 과정에서 보행자들이 주변을 살피기 위해 고개를 돌린 횟수로 본 연구에서는 평균적인 보행자의 경계 시계가 좌우측 각각 30도인 것을 고려하여(Won, 1990), 고개를 60도 이상 회전시켜 주변을 살펴본 횟수를 Head movement로 가정하였다. 분석은 고령보행자 행동 특성 분석을 위해 촬영한 동영상 자료를 사용하여 진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자 교통사고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유형은 무엇인가? 고령자 교통사고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유형은 고령보행자 사고로 2014년에 발생한 고령자 교통사고의 약 32.6%가 보행 중 발생하였다.
고령보행자 사고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고령보행자 사고의 가장 큰 문제점은 다른 사고유형에 비해 높은 사망률을 보인다는 점이다. Fig.
도로를 안전하게 횡단하기 위해 확인하는 주변 요소들 중,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주변 요소들 중 보행자들이 횡단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보행신호이다. 녹색 보행신호가 점등되면 보행자들은 주변 차량을 살핀 뒤 횡단을 시작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고령자들은 비고령자들에 비해 인지·반응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횡단을 시작하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orben, B. F., Diamantopoulou, K., Monash University., 1996. Pedestrian safety issues for Victoria. Clayton, Vic: Monash University Accident Research Centre. 

  2. Fildes, B.N., Lee, S.J., Kenny, D., Foddy, W., 1994. Survey of older road users, Behavioral and travel issues. Monash University, Accident Research Center, Melbourne, Australia. 

  3. Ji Wooseok, 2010. Analysis of Elderly Pedestrian Traffic Accident Data and Suggestions, Vol. 30. No.3. pp.843-853. (지우석, 2010.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원인 분석 및 대책, 한국 노년학회, Vol.30, No.3. pp.843-853.) 

  4. Knoblauch, R.L., Pietrucha, M.T., Nitzburg., M., 1995. Field Studies of Pedestrian Walking Speed and Start-Up Tim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1538. pp.27-38. 

  5. KOROAD, 2015. Traffic Accident Analysis on 2014. Korean Road Traffic Authority, Seoul, Korea. (도로교통공단, 2015, 2014년 교통사고 통계. 서울, 대한민국.) 

  6. Lee Jaesik, Jeong Eunkwang, Jo Kyutae, 2006.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 of Crosswalk Safety for Older Pedest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28. pp.18-26. (이재식, 정은광, 조규태, 2006. 고령자를 고려한 보행 안전성 및 편의성 개선 방향, 한국도로학회지, Vol. 28. pp.18-26.) 

  7. Oxley, J., Fildes, B.N., Dewar, R.E., 2004. Safety of Older Pedestrians. Transportation in an aging society: a decade of experience, pp.167-191. 

  8. Oxley, J.A., Ihsen, E., Fildes B.N., Charlton, J.L., 1996. Investigation of Road Crossing Behaviour of Older Pedestrians, Accident Research Center, Monash University, Melbourne, Australia. 

  9. Oxley, J.A., Ihsen, E., Fildes B.N., Charlton, J.L., 2005. Crossing Roads Safely: An Experimental Study of Age Differences in Gap Selection by Pedestrian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7. pp.962-971. 

  10. Park Yongjin, Park Jongkyu, Son Hancheol, Kim Jongtae, 2001. A New Proposal of Pedestrian Signal Time,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Vol.55. pp.7-19. (박용진, 박종규, 손한철, 김종태, 2001. 보행자 신호체계에 대한 새로운 제안, 대한교통학회지, Vol.55, pp.7-19.) 

  11. Wilton, V., Davey, J.A., 2007. Improving the safety of older pedestrians: A report prepared for the John Bailey Road Safety Research Fund. Wellington [N.Z.], New Zealand Institute for Research on Ageing. 

  12. Won Jaimu, Choi Jaisung, 1990. Transportation engineering. pakyoungsa, Seoul, Korea. (원제무, 최재성, 1990. 교통공학. 박영사, 서울, 대한민국)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