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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비고령자의 무단횡단 특성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Jaywalking Characteristics of Elderly/Non-Elderly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7 no.3 = no.53, 2021년, pp.543 - 555  

홍기만 (Department of Highway & Transportation Research,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하정아 (Department of Highway & Transportation Research,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  김종훈 (Department of Highway & Transportation Research,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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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보행교통사고 사망사고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무단횡단 보행자의 보행특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분석 방법은 영상장비를 이용하여 무단횡단 보행자의 자료를 수집한 후,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무단횡단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과 통계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고령자와 비고령자의 무단횡단 특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보행속도의 경우, 유의미하지 않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그러나 고령자 중 보행이 어려운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보행속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무단횡단은 연령대 및 보행능력에 의한 문제가 아닌 불법행위에 대한 인지 및 사고 위험에 대한 안전불감증이 원인 중 하나로 안전 교육과 무단횡단 다발 구간에서 운전자의 주의를 요구하는 보행자 정보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alking characteristics of jaywalking pedestrians, which account for a large proportion of deaths in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Method: As for the analysis method, after collecting data of jaywalking pedestrians using imaging equipment, frequen...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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